-
-
2023 제10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단편 수상작품집
이승훈 외 지음 / 마카롱 / 2023년 4월
평점 :
2023 '스토리 공모전'은 작년 나도 출품해본 공모전이다. 올해부터는 '스토리 대상'으로 이름을 달리해 공모전을 열고 있다. 올해도 응모해볼 생각이었는데 상반기부터 부상을 당해 집필할 시기가 애매해졌다. 당장 6월 초중순이 마감이라 단편이라도 쓰기가 애매하다. 올해는 어찌할지 가늠이 안되지만 수상작품집을 읽으며 교보문고 스토리 공모의 시상 기준을 알 수 있겠다 싶다.
수상 작품집의 단편소설들을 읽으며 어떤 소설은 문체의 아름다움에 매료되기도 했고 어떤 작품은 다소 매끄럽지 못 하거나 어떤 작품은 소설보다 희곡이나 시나리오였다면 더 호응이 쉬웠으리라 싶기도 했다. 소설로서는 필력이 다소 아쉬운 경우도 있었지만 모두 하나 같이 스토리에 수준이 느껴졌다. 그리고 다른 공모전과 다르게 스토리 공모전은 문체의 수려함만큼이나 얽개의 수준과 스토리의 기발함을 보는구나 하는 감상이 들었다.
지난 응모는 난생 처음한 응모였고 스토리에는 자신이 있었지만 문체의 수준이 유치한 수준이라 당연한 결과이겠으나 앞으로는 어느 정도의 필력을 갖추어야 하고 문장 수준의 난이도도 어느 정도면 되겠다는 기준이 잡히는 것 같다. 올해는 어떡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올해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꾸준히 도전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