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읽어도 된다 - 50에 꿈을 찾고 이루는 습관 좋은 습관 시리즈 23
조혜경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로그 이웃이신 모나리자님의 첫 출간 저작을 많은 이웃님들과 이웃의 이웃님들과 함께 읽고 여러 리뷰를 감상하는 기회가 참 드문 경험이기에 반가웠다. 여러 멋진 리뷰들 사이에 부끄러운 리뷰가 되겠지만 감상을 남겨 보려 한다.

 

본서는 평범한 일반인 여성의 독서를 통한 성장 이야기를 통해 대중들에게 독서와 리뷰쓰기를 권장하며 자기 계발의 여지를 일깨우려는 것을 저작의 특색으로 삼으려 한 저작 같다. 그런데 물론 어떠한 유형의 사람들을 기준으로 삼느냐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으나 저자가 결코 평범하지만은 않아 보인다는 것이다. 가사와 육아를 하면서도 학문을 놓지 않고 직장 생활까지 하는 와중에 독서열에 불타며 500여 서평을 남기고 50대에 번역가를 꿈꾸며 다시금 외국어에 열정적인 사람이 흔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 자신과 출판사가 저자를 평범함으로 포장하려 하지만 저자는 흔히 볼 수 없도록 열정적이고 학문을 사랑하며 성장의 의지가 남다른 사람이다. 어느 여성이라도 가사와 육아에 바쁜 와중에 학업을 다시 이어가고 직장생활을 해나가는 중에도 독서 열에 불타 서평 500여 편을 남기고 번역가 꿈을 꾸지 않았다고 해서 평범함에도 못 드는 여성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본서는 평범한 여성의 성장기라는데 치중할 수 없다고 본다. 오히려 저자의 특별함을 해체하여 그중 자신에게 유익할 장점들을 배울 수는 있다는 데 의의가 크다고 생각한다.

 

본서의 취지를 바로 잡자면 평범함에 방점을 찍을 것이 아니라, 독서와 학문을 권하는 자기계발서로서의 가치도 크지만 무엇보다 삶에 대한 저자의 태도를 엿보며 자신의 삶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돌아보게 하는 책이라는데 특색이 있는 것이다. 본서는 일상을 소중히 여기고 지혜롭게 자기만의 시간을 가꾸어 가는 이의 삶은 어떻게 의미를 찾아갈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독서를 통해 성장한 그리고 성장하고 있는 한 사람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에게도 그럴 수 있는 씨앗이 있다는 것을 내면 깊숙이 깨달아 가게 되는 것이다.

 

[책만 읽어도 된다]의 특색을 짚어보자.

첫째, 독서가인 저자가 직접 전하는 독서를 위한 다각도의 팁들이 담긴 책이다. 대개의 꼭지마다 말미에서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팁을 싣고 있다. 독서와 관련한 저자의 예시와 경험을 통해 독서를 멀리하던 분들도 분명 독서에 대한 욕심이 일어날 만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자기계발서의 색깔을 띠고 있지만 일화와 예시들을 보면 딱딱하게 자기계발만을 위한 내용 전개만이 아니라 저자의 일상을 엿보고 그녀의 내적인 이야기들을 통해 포근한 감상을 느끼게 되는 에세이집이라는 것이다. 저자의 젊은 시절부터 15년 가까이 이어진 편지 독서모임 이야기와 시와 동시로 육아한 이야기, 자녀들이 어느 정도 크자 다시 학구열을 불태운 이야기 등은 저자의 섬세하고 자상한 내면과 성장에 대한 끊임없던 열정과 노력을 보여준다. 상황에 따라 사람에게 다 다른 배경이 주어지기에 모두가 다 해낼 수 있다고 열변할 수는 없겠지만 해체해서 보면 각각은 다들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상황을 탓할 수도 있고 나는 그만큼의 여유가 없다고 항변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지만 그 열정과 태도가 배울만하다고 느끼는 분들이라면 분명 장점을 취할 방법도 생각해 보시게 될 것이다.

 

셋째, 독서가이자 서평가인 저자의 독려들이 독서와 리뷰, 학습에 대한 요령만이 아닌 삶에 대한 태도를 갖춰가기 유익한 경험담들이다. 그리고 이 셋째 특징이 본서의 가장 큰 강점이 아닌가 한다. 여기에서야 비로소 평범한 사람도 실천 가능한 가장 큰 긍정성이 드러나고 있다. 모든 노력은 삶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저자로부터 배울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성장하고자 하는 노력이 결국에는 다른 현실을 안겨주는 연속이 된다는 데 있다. 저자가 만약 주어진 것에만 안주하는 여성이었다면 편지 독서모임도 학업도 직장도 독서와 서평활동도 번역가를 꿈꾸며 한 외국어 학습도 그리고 이 책의 출간도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본서를 통해 느끼고 배우게 되는 바는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태도일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나이가 많아 시작하기 늦었다고 생각할 이유도 없고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염려할 이유도 없다.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해나가는 과정 그 자체만으로도 소중하고 의미가 있다. 시간을 친구처럼 여기고 함께 보낸 과정은 오롯이 나의 역사가 된다. 어제보다 조금씩 변화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통해 미래의 행복도 마주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저자의 노력의 연속은 저자가 특별했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행하고 행하는 중에 갖추어진 특별함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좋은 책을 발견하는 법]이란 꼭지에서 저자의 말을 보면 더욱 확신할 수 있다.

 

-책을 많이 읽다 보면 자연스레 내 취향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도 독서의 장점이다. 취향을 더욱 심화하여 지식을 얻는 것은 독서의 또 다른 목적이다. 영양분이 풍부한 흙이 있어야 단단하게 뿌리를 내리고 지탱하는 힘을 얻게 된다. 취향은 책이라는 토양에 뿌리를 내리고 흠뻑 양분을 빨아들인 다음 온 힘을 다해 열매를 키워내는 역할을 한다.-

 

저자는 독서를 통해 내적 자양분을 충족하고, 가고 가는 중에 목표와 꿈을 지니게 되었다. 저자가 일상에서 남다르게 보이는 성취들을 이룬 것은 저자가 본래부터 특별했기 때문이 아니라 독서와 함께 성장하고 행하는 중에 갖춰지고 이루어갔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마따나 꿈과 목표는 삶에 있어 나침반과 같지만 대개의 사람들은 날 때부터 운명적인 나침반을 지닌 채 태어나지 않고, 저자가 일깨워주듯 독서를 통해 커나가며 목표와 꿈을 지니게 될 수도 있다. 저자가 보여주는 아름다운 삶의 태도 역시 태생적인 것이나 어느 날 문득 내면에서 솟아난 것은 아닐 것이다. 본서의 서문과 이어지는 초대장이란 장을 보면 저자는 이렇게 말했다.

 

-책을 읽으면 다른 사람들의 삶을 통해 나의 상황이나 행동을 비추어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물론 한두 권의 책을 읽는다고 해서 바로 그런 능력이 생기지는 않는다. 대신 책 읽기가 습관이 되면 서서히 내공이 쌓이면서 자신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능동적인 자세와 태도를 갖게 된다.-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와 태도를 저자는 독서를 통해 갖춰간 것이다. 이건 우리들 평범한 누구나가 갖추어 갈 수 있는 비범한 재능 중 하나라고 본다. 자신 안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는 아무리 평범해 보인다고 해도 평범하다고만 해서는 안 되는 가치가 아닐까 싶다.

 

본서는 우리에게 삶을 대하는 태도와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갖추며 살아갈 안목을 줄 수 있다. 그리고 그 길이랄까 그 길을 향한 지도랄까는 책 속에 있다고 저자가 경험과 그녀 자신의 삶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나태한 하루하루와 방향을 잃은 듯한 삶에 잔잔한 자극과 은은한 어조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일상에서 새로운 열정과 목표를 되찾고 싶은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은 책이다. 당신의 꺼져가는 열정에 잔잔하고 은은하게 불길을 던져줄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모나리자님과 좋은습관연구소의 배려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10-31 11: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유익하게 읽었습니다~!! 저도 리뷰를 써야겠습니다 ^^

이하라 2022-10-31 13:00   좋아요 3 | URL
좋은 인연의 좋은 책에 좋은 리뷰가 이어지리라 생각됩니다.
리뷰 기대하겠습니다. 새파랑님^^

모나리자 2022-10-31 15: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이하라님~^^!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이하라 2022-10-31 16:18   좋아요 3 | URL
감사합니다. 모나리자님^^
오히려 제게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모나리자님께서도 기분 좋은 하루 이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