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0677일 금요일 저녁 938, JD엔터의 안무실에서 앨범 녹음을 마친 후 몇 주 전 갓 나온 신곡으로 다섯 명의 소녀가 비지땀을 흘리며 안무 연습 중이다. 안무의 합이 너무도 잘 맞다가 머리를 뒤로 묶은 소녀가 반 박자 느리게 동작을 취하자 리더 수이가 잠시 동작을 멈추고 카세트 플레이어를 정지시키더니 돌아본다.

 

이연아, 이제 우리 데뷔가 얼마 남지 않았어. 너 평소에 잘하니까 평소처럼만 해. 조금 긴장도 하면서 말이야. 데뷔 무대에서 이러면 우리를 응원하는 팬들도 줄어들 거 너도 알잖니?”

잠깐 담이 왔나 봐 언니. 미안!”

이연 언니 왜 틀렸는지 나는 알지.”

 

효윤이의 말에 선희가 함께 대답하려고 준비를 했다.

 

쉴 틈이 없으니까!”

좀 쉬었다 하자, 언니. 잘 쉬는 것도 연습이라고 대표님이 그랬잖아.”

 

효윤이와 선희가 합창하듯 대답하자 소미도 대표님 말씀을 무기 삼아 쉬자고 나섰다.

 

너희 다 참 태평이다. 데뷔 날짜가 조만간일 텐데 쉬자는 말이 나오니.”

언제인지도 모르는데 좀 쉬어가 언니! 쉴 땐 쉬는 거지.”

 

나만 조급한가 하는 생각에 수이가 답답해하면서 하는 말에 이연이 대꾸했다.

마침 그때 안무실 문이 열리고 어두운 파란색 슈트 차림의 고정도 대표가 비서와 함께 들어섰다.

 

그래, 실컷 쉬어. 내일부턴 너희가 너희 자신을 쥐어짜게 될 테니까.”

무슨 말씀이세요, 대표님? 지금까지 계속 안무 합 맞추다 이제야 쉬자는 말 나온 거예요.”

정말이라니까요.”

 

고 대표의 말이 자신들을 핀잔주는 말인지 알고 수이가 발끈했다. 그러자 아이들이 모두 억울해하며 말했다.

 

니들이 게으르다는 게 아니라 오늘 데뷔 날짜가 정해졌다. 얘들아, 이제 진짜 데뷔하는 거야.”

 

수이와 이연, 소미는 놀라 눈이 커다래지고 효윤, 선희는 마주 보며 주먹을 쥐고 소리를 지를 듯 좋아했다.

 

 

늦은 밤 편의점, 아직도 교대를 오지 않는 다음 타임 대학생 알바 형을 기다리며 유로는 시계를 올려다보았다. 시곗바늘은 1117분을 가리키고 있었다.

 

이 형은 시간을 지킬 때가 없네.’

 

그리 생각하면서도 유로는 한 편으로 이 시간이 다행스러웠다. 이젠 가출했던 동생 녀석도 아버지 기일 전에 돌아왔고 큰 보탬은 안되지만 알바비도 안정적이다. 이제 몇 개월 후면 고딩 신분에서 벗어나니 아무래도 동생 학비 문제도 어머니께도 많이 보탬이 될 수 있을 걸 생각하니 한층 힘이 나는 것 같았다.

 

찰랑!’

 

차임벨 소리에 정신을 차리고 편의점 문을 보니 낯익은 얼굴이 들어서다 자신을 발견하고는 뒤돌아서 나가려 한다. 유로는 쫓아가며 이름을 불렀다.

 

유향아!”

! ! 여기서 알바 하냐? 집 앞에도 편의점 있잖아. 뭐 이 먼 데까지 와서 해?”

너 알고 온 거 아니었어?”

형이 말을 한 적이 없는데 내가 어떻게 알고 와.”

시간이 늦었는데 너 또 왜 밤에 돌아다녀? 집에 엄마 혼자 계시잖아.”

언제는 혼자 안 계셨냐? 형이 알바를 맨날 이렇게 했으면 엄마 맨날 혼자 계셨겠네.”

 

사실 편의점에 사복을 입고 담배라도 사볼까 하고 들어서다가 딱 형하고 마주쳐서 뻘쭘해진 유향은 유로에게 다소 퉁명스럽게 대꾸했다.

그때 때마침 알바 교대할 대학생 형이 들어섰다.

 

조금 늦었지 유로야? 미안해. 내일부턴 시간 꼭 지킬게.”

 

 

유로와 유향은 집으로 향하는 언덕길을 오르고 있었다. 유향은 이 시간에 집에 가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 겨우 고3인데도 세상 이런 꼰대가 따로 없는 형 유로에게 걸렸으니 별수 없이 집으로 끌려가고 있었다.

 

, 그 연습생 한다는 애랑은 아직 사귀지?”

. 요즘 곧 데뷔할 거라고 꽤 바빠!”

그래도 연락은 하고 지낼 거 아니야?”

바쁜데 시간 뺏고 싶지 않아서 낮에 학교에서 보고 밤에는 잘 연락하지 않아.”

. 그러다 여친 뺏긴다.”

뺏기긴 누구한테 뺏겨? 설마 너한테?”

 

동생이 가볍게 하는 말이지만 유로도 그런 두려움이 제법 들고 있었기에 되려 농담으로 넘기려 했다. 하지만 유향인 그 말을 진지하게 받았다.

 

, 데뷔하면 폼나는 남돌이 많을 텐데 형 좀 각오든 대비든 해야 하는 거 아니야?”

각오는 무슨 각오고, 대비는 어떻게 하라는 거야?”

 

유향이 그런 말을 하기 전부터 유로도 생각을 나름 많이 해 봤다. 그런데 수이의 손을 놓지도 못하겠고 그렇다고 자신이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생각도 들었다.

 

형도 기깔나는 대학 가서 뽀대나게 대학생 되면 걔도 뭔가 형한테 지속적으로 끌리는 그런 게 있을지 또 알아?”

대학은 니가 가야지. 형은 돈 벌어야 돼.”

형 같은 범생이가 대학을 가야지 내가 왜 대학을 가. 나 잘하는 거는 쌈 밖엔 없어.”

그럼 체대를 가면 되지.”

체대는 무슨. 대학은 공부 잘하는 형이 가! 나 같은 문제아를 체대 보내서 뭐 하게.”

체대 가서 경호학과를 다니면 어떻겠니? 장래성 있는 학과잖아.”

그러니까 형은 대학 왜 안 가겠다는 건데?”

돈 벌어야 한다니까.”

돈독 올랐냐? . . 돈소리는.”

 

유향은 형이 가족 생계 때문에 걱정하는 게 안쓰럽고 한 편으로 부담스러웠다. 하지만 자신 역시 형과 다르지 않았다.

 

그럼 엄마 언제까지 저렇게 혼자 힘드시게 두냐? 아버지 돌아가신지도 벌써 5년째야.”

그러니까 내가 먹여 살린다니까? 형은 그냥 공부해서 대학 가. 이제 수능이 몇 개월도 안 남았는데 알바가 뭐야? 그 시간에 공부를 하라구.”

너 무슨 생각하는지는 알아! 집 나가서 파이트 클럽에서 숙식 해결한 것도 알고.”

그렇지? 어쩐지 나가라더라. 형이라고 동생 앞길 막아도 돼.”

그런 게 어떻게 앞길이야. 거기는 길거리 쌈짱 뽑아서 칼받이로 쓰는 데 아냐? 그런 데서 죽거나 범죄자가 되는 게 니가 가족을 부양하겠단 방법이야?”

그럼 할 줄 아는 게 쌈 밖에 없는대 날 더러 어쩌라구? 나 이렇게 살더라도 잘난 형이 성공하면 되잖아. 형 의대 가고 싶어 했잖아? 형 의사 되면 얼마나 좋아. 돌아가신 아빠까지 좋아하시겠다.”

형은 이미 공부 포기했어.”

 

유로는 계획이 다 있었다. 언젠가 까지는 말이다. 하지만 아버지 돌아가시고 가세는 기울고 혼자 힘들게 일하시는 어머니를 보며 마음속에서 계획들을 하나하나 지워가기 시작했다. 대신 동생 유향이가 나름의 성공을 하면 그걸로 마음의 위안을 삼을 작정이었다. 가끔은 답답하고 가끔은 우울해졌지만, 엄마도 동생도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책임의 울타리 안에 한 사람을 더 꼽자면 그게 수이였다. 엄마를 위해서 동생을 위해서 유로는 뭐든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수이를 위해서도.

 

 

집 문 앞에 도착하자마자 삐리릭휴대폰에서 문자메시지 수신음이 들렸다. 유로는 바지 뒷주머니에서 휴대폰을 꺼내 플립을 열었다.

오빠 우리 일요일 오전 10시에 거기서 만나.’

 

유로는 짧은 그 문자가 몹시 불안하게 느껴졌다. 마치 끝을 이야기하려는 말처럼 말이다.

 

 

<다음 회에서 이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