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클럽 - 인생에 기적을 설계하는 사람들의 비밀
미치 호로위츠 지음, 오난영.김정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최근 들어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들에 다시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십 대 시절엔 마음의 힘을 절대적으로 믿었지만 이후의 삶에서 마음의 힘만큼이나 인간에게는 주어지는 운명이라는 것도 무서우리만치 압도하는구나 하는 감회를 갖게 되는 생이었다. 그러다 보니 내가 하고자 하는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랄 수 있는 나만의 일과 이외의 것들에서는 진취적이기보다는 운명에 수긍하는 편이 되었다. 행위의 동인이 내면에 있다고 믿는 주의에서 행위의 동인을 외부 영향력에 좌우되는 것으로 많이도 기울어 버린 것이다. 

 

그래서 [미라클 클럽]이라는 본서를 YES24에서 서평단 모집을 할 때 참 반가운 느낌을 받았다. 최근 들어 다시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들을 가까이하고는 있지만 본서처럼 마음의 힘을 논하던 초창기 시대부터 최근까지의 신사상(이 책에서는 [씨크릿] 같은 류의 가르침을 그 같은 철학들이 태동하던 시대의 명칭 그대로를 들어 신사상이라고 한다)과 그 사상들의 원작자들을 함께 돌아볼 수 있는 책이 눈에 띠자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었더랬다. "그래 이 책이라면 마음의 힘을 증거하는 강력한 자료집이 되어 줄 거야!" "마음의 힘을 체험하고 마음의 힘으로 살아나갈 방법들을 확실하고 상세하게 체계화한 저작일 거야!"라는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본서는 방법론 면에서 그다지 상세하지 않다. 이것이 마음의 힘에 대한 이런 유의 책에 입문하기 위해 본서를 선택하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단점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그에 더해 장점을 말하자면 하나는 신사상이라는 이런 마음의 힘을 논하는 가르침의 효시가 되었던 철학자들의 가르침들을 그들의 인생 여정과 함께 간추린 형태라도 하나하나 접해 볼 수 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에서 삶의 의미 찾기 같은 깨우침을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의 장점이 기적을 창조할 수 있다는 가르침에 무게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태도를 다시 자리하게 해주는 데 더 큰 무게가 있다고 여겨졌다.

 

저자가 책의 서두에서 한 말을 보자. 

 

"나는 기적을 꽤 단순하게 정의하는데, 기적이란 관습에 따라 자연스럽게 갖는 기대를 초월해서 일어나는 사건, 또는 상황이다. 즉 인생에서 의도치 않게 받은 선물 같은 것이라고 해석하는 편이 더 쉽게 다가갈지도 모르겠다. 나는 이 책을 읽는 여러분이 자신의 삶에서 기적을 실현하는 방법에 동참하기를 바란다."

 

서두의 이 말은 본서가 논하고 있는 사상의 특색이 기적을 구현해내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게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래서 기적을 보러 왔다. 기적을 증거 하리라 믿는다. 기적을 실현할 확실한 방법을 알려주기를..."이라는 기대만 가지고 이 책을 선택한다면 실망이 작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걸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 같다. 

 

기적을 체험하고 실현하도록 설득력 있는 구조로 접근하기 보다 저자는 신사상의 근간이랄 수 있는 사상가들의 철학과 인생을 짧게 언급해나가면서 우리의 관념과 관점의 확장을 유도하고 있다. 현대의 과학 이론의 버프를 받은 요즘 신사상에 대한 저작들은 매우 매혹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고 관점의 확장을 불러주기도 한다. 하지만 본서와 같이 신사상의 역사적 흐름과 함께 하는 일상에서의 변화부터 시작하는 것을 권하는 책도 읽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읽어본 신사상 서로는 존 키호의 [마음으로 한다], 삭티 거웨인의 [그렇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된다], 이송미의 [미라클], 그렉 브레이든의 [디바인 매트릭스], 조 디스펜자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뇌], [블립], 바딤 젤란드의 [리얼리티 트랜서핑1,2] 그 외에도 십 대 시절 읽어 기억도 나지 않는 최면을 기반한 책들이 있었고 영상물로는 [The Secret]이라는 다큐멘터리가 있다. 이 도서들 중 일부는 모두 극적인 변화, 극적인 기적을 기대하게 하고 그럴 수 있다고 강조한다고도 할 수 있는 책들이다. 하지만 이와 달리 [미라클 클럽]이라는 본서는 어떠한 획기적인 변화, 이를테면 시크릿류처럼 당장 돈을 끌어당겨 부자가 될 수 있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기적에 대해 과장된 기대를 갖게 하지는 않고 있다. 

 

오히려 일상에서 추구하는 단계적인 성장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가치 있다고 언급한다. 일상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두루 돌아보며 그 하나하나의 가치를 인식해야 함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중 돈이라는 것 곧 부富도 사람이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라고 언급하는 정도이지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다" "부를 끌어당겨야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한 사람 한 사람의 목표의 성취를 독려하는 것이 저자의 어투이다. 

 

"자신의 목표가 무엇이든 성취하지 못했다면 그만둘 수는 없는 법이다. 성공은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결론 내리는 것은 실제로 그것이 진실인지 확인하지 않고서는 한낱 추측에 불과할 뿐이다."

 

탈세속적인 이상향만을 추구하는 이상주의자에게 세속적인 것도 중시해야 함을 주지시키는 말이 익숙하면서도 들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또 덧붙이기를...

 

"자신이 세웠던 목표가 과연 깊은 의미를 지닌 내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었는지 .."

 

이 대목 덕분에 나는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갈등하던 현재의 나의 고민을 돌아볼 수 있었다. 저자는 자신의 예술가 친구와의 대화를 언급하며 자신의 친구가 대부분의 예술가는 예술로 부를 쌓은 것이 아니라 돈을 다른 일로 번 경우가 많다고 주장한 일화를 예로 든다. 맹목적인 부의 추구가 아니라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언지 다시 또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느낀 바가 많았다. 현실도 중요한 것이겠지만 결국 현실로 돌아가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을 위해 한껏 노력해보지 않고서는 사람은 후회만 남기는 생을 살아가게 될지도 모른다. 물론 현실을 선택하고서 현실에 안정감을 느끼며 만족해하는 사람들도 물론 있겠지만 자신이 현실의 안정감에 더 가치를 두는 사람인지 이상을 위해 노력하지 않았다면 더 후회할 사람인지 가늠해 보는 시간도 필요하리라 생각되었다.

 

"모든 정신을 집중하는, 열정이 느껴지는 단 하나의 열망을 찾아라. 내 안에서 스스로 살아 숨 쉬는 것처럼 느껴지는 욕구를 찾아라. 그러면 그 어떤 것으로도 얻을 수 없는 힘을 발견할 것이다."

 

저자 미치씨는 기적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의미를 찾게 해주려는 사람이 아닌가 하는 감상이 이 대목에서 들었다. 내게는 과거에 목표였다가 변해버린 꿈도 있고 지금까지 불타는 열정을 갖게 하는 이상이 있다. 나는 생계를 위해 과거의 꿈을 다시 쫓으려 했으나 처음부터 그 꿈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목표였지 나를 살게 하는 이상은 아니었다. 나는 저자의 말을 듣고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지 가늠해 보게 되었다.

 

 

무엇보다 깊은 깨우침을 주던 대목은 자기암시 과정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이다. 저자는 나폴레온 힐의 말을 이렇게 인용하고 있다.

 

"타인에 대한 나의 생각은 자기암시의 원리를 통해 내 마음속에 있는 잠재의식에 새겨집니다. 곧 내가 내 안에 정확하게 같은 성품을 형성하는 셈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 하십시오..."

 

"타인을 대하는 나의 행동이, 그리고 타인에 대한 나의 생각이 자기암시 원리를 통해 내 마음속에 있는 잠재의식에 새겨진다면, 즉 나의 행동과 생각이 모두 나의 성품이 된다면, 어떠한 행동과 생각도 허투루 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힐의 관점을 정리하며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이 신조에 따르면, 타인을 향해 발산한 생각과 행동은 동시에 자기 자신을 향해서 작용한다. 다른 사람에 하는 생각과 행동은 결국 자신에게 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부분과 전체는 분리가 불가능하다."

 

나는 이 문장들에 다소 문제는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세상에 대한 관점과 해석은 유년기부터 내재화되어온 외부적인 요인들이 한 사람의 가치관과 현재에 마주하는 여러 요소들에 대한 해석의 틀이 되는 것이기에 타인의 나에 대한 해석이 이럴 것이라는 관점이나 타인을 대하는 시선이 모두 자신만이 원인이 아닐 거다. 그렇기에 서로가 서로의 그러한 난점에 대한 인식과 배려가 있어야지 네가 나를 이리 대했으니 나도 이렇게 밖에 대할 수는 없다는 관점은 답이 아니라고 본다. 대접을 잘못 받았다고 받은 대로만 돌려주는 것도 그릇된 양식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타인에 대한 생각과 행위가 자기 자신을 향해 작용한다는 말은 의미심장하게 다가왔다. 타인에 대한 생각과 행위가 나의 무의식에 새겨져 나의 성품이 된다는 것... 달리 말해 무의식이 결국에는 거울이 되어 나를 처단하게 되는 상황을 야기하게 된다는 말이 아닌가 싶었다. 세상이 나를 이렇게 대했다는 생각, 자신이 입은 피해에 지나치게 주목하는 것도 위험하다고 생각됐다. 그건 결국 보복하고자 하는 심리를 불러오던가 무의식 속에 나도 똑같이 해주리라는 반작용이 일어나 세상에 냉담하고 삭막해지는 태도를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를 사랑하자면 내게 상처 남기지 않으려면 세상이 내게 어떠했는지에도 극단적으로 주목하지 않아야 하는 건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 현대의 신사상의 가르침이 양자물리학 이론으로 부분적인 버프를 받기도 또 그로 인한 비판에 직면하기도 하는 내용을 전하면서 저자 역시 자신의 생각을 토로하고 있다. 양자 중첩과 상대성 이론을 예로 들며 시간이 비선형적이라는 주장을 한다. 거기다 '다세계 해석'이라는 물리학 이론을 들어 무한한 수의 현실과 상태가 존재하며, 그 하나하나가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 시간 속에서 순간을 분리해 그 순간을 현실로, 또는 유일한 결과나 경험이나 기억으로 결정하는 매트릭스처럼, 우리의 생각은 무한하고 비선형적인 경험들 사이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의 생각과 관점이 무언가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파동 상태에 있는 입자의 중첩처럼 잠재적으로 이미 존재하는 것들 사이에서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과 감정 상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우리에게는 서로 다른 공존하는 현상들이 펼쳐진다."

 

이미 시간의 비선형성은 [우주의 홀로그래피]를 통해 익숙한 정보였으나 이 문제가 마음의 힘과 어떻게 연결되는 것일지 의문이 생겼었다. 아니 이미 존재하는 다세계에서 어떤 나는 행복하고 있을 것이기에 행과 불행에 지나치게 연연하지 말자는 생각 정도는 했던 것 같다. 얻음과 잃음, 성취와 실패 모든 것에 상처받을 만큼 연연하지 말자고 말이다. 

 

 

본서는 기적을 낳는다는 사상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지만 성장의 과정에 닿아있다. 그리고 그 성장의 과정에 신사상이 이르는 기적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도 담아내고 있다.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의미 있는 독서가 될 수 있을 거라 권해 드려도 될 듯하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