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턴 에릭슨에게 NLP를 묻다 - 무의식의 가능성을 여는 비범한 대화법
정귀수 지음 / 저절로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기 적절하게 읽은 책이다.

[두뇌사용설명서]라는 NLP관련서를 처음 읽고나서 그 기법의 심오하고 다양할 가능성에는 놀랐다. 하지만 메타모델을 해체하기로, 밀턴모델을 모호화하기로 이해할뿐이었기에 상담, 세일즈, 대인관계, 프레젠테이션 등에 유용하고 그것에 최적화된 기법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본서를 읽고서야 표층과 심층의 의미를 연결해 맥락을 짓는 것이 밀턴모델임을 알았다. 

그리고 NLP와 에릭소니언 최면은 얕은 기교만이 아니라 깊은 교감에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는 감상도 갖게 되었다.

 

(다만 최면에 대한... 더 정확하게 상담가(최면가)가 아니라 내담자(피최면자)가 되는데 대한 껄끄러움과 두려움을 완전히는 못 버릴듯하다. 세뇌의 대상이 되는 것은 정말이지 소름 끼치는 일이다. 일상에서 최면적인 기교로 자기 의도대로 나를 이끌려는 목적으로 대화를 하던 이들의 사례들이 하나 둘 떠오르기도 했다. 그 정도는 걱정하는 수준의 유도는 아니었지만 그 보다 심각하게 에릭소니언 최면, 콜드리딩, 다크아트를 이용해 대상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주려는 이들을 더 마주칠까 봐 두려움이 생긴다. 


그래서 그런 일이 생기기 전에 내가 먼저 관련 분야를 깊이 공부해야겠다.)


~ 아! 본서는 NLP와 에릭소니언 최면에 대한 소개서라 할 수 있을 수준의 저작이다.

NLP의 밀턴모델의 실제 기법의 창시자랄 수 있을 밀턴 에릭슨의 사례들을 들며 NLP 기법의 실제 적용 방식과 일상에서의 대화만으로 최면의 효과를 얻는 에릭소니언 최면이 이뤄지는 방식을 풀어내고 있다.


NLP와 에릭소니언 최면에 대한 관심이 없는 분들은 굳이 읽을 필요가 없는 책이고 

관심이 있다해도 NLP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이 NLP기법들을 배우려는 의도로 선택할 책은 아니다.

기법들을 소개하거나 열거하고 있는 책은 아니기 때문이다. 

NLP입문서라도 읽은 후에 이 책을 선택한다면 NLP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달라지는 경험을 하게 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