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결제하기 전.... 친구랑 깔깔대면서 말했다.
으악, 가격 사악합니다!
하지만, 미국 공산주의라고요?... 이걸 누가 읽어, 아무리 고닉이라지만…
근데 이걸 내가 읽는다. 바로 내가 ㅋㅋㅋ 읽는다.
읽기 전에 그런 농담도 했다. 솔직히 #비비언고닉 이 너무 잘 써버렸을까 봐 겁이 나여…
그런데...
진짜 우와 씨 우어어. 어나더 레벨이다. 독서 중단 사태에 이르렀음...
“(29) 나의 아버지는 30년간 손에 스팀다리미를 들고 뉴욕시 웨스트 35번 길에 있는 의류 공장에서 선 채로 일했다. 공장주는 삼촌들이었다. 아빠는 노동이었고 삼촌들은 자본이었다. 아버지는 사회주의자였고 삼촌들은 시오니스트였다. 그러므로 노동은 사회주의였고 자본은 민족주의였다. 이 등식은 내게 의식 이전에 살과 뼈를 통해 흡수된 모유였다.”
“(40)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고 샘 삼촌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만, 우리 세 여자만 남아서 주방 바깥에서 허물어가는 세상을 멀거니 쳐다보며 이 허물어져가는 집에 남아 있었다. 우리 사람들, 우리 민족, 우리의 정치는 죽었거나 죽어가고 있었고, 사라지거나 떠나버렸고, 짓이겨지고 살해당했다. 히틀러가 우리 세상의 절반을 파괴했고, 이제는 스탈린이 나머지 절반을 파괴했다. 나는 청년 특유의 피 끓는 분노로 거의 미칠 지경이었다. 어머니는 혼란에 빠져 자포자기 상태였다. 이모는 여전히 열혈 스탈린주의자였다. 매일 밤 우리는 사납게 으르렁댔다.
"거짓말!" 나는 이모에게 새된 비명을 질렀다. "거짓말에 반역에 살인에. 모스크바에는 미친놈이 앉아 있었던 거라구요! 사회주의라는 이름으로 거기 미친놈이 앉아 있었다구요. 사회 주의라는 이름으로! 그리고 이모 같은 사람들이 그 세월 동안 이 미친놈을 위해서 자기 자신을 망쳐놓고 또 망쳐놓은 거구요. 러시아 사람들 수백만 명이 나락으로 떨어졌어요!" 공산주의자 수백만 명이 자기 자신과 서로를 배신했다구요!"
"빨갱이 사냥꾼 같으니라구!" 이모가 맞받아쳤다. "넌 아주 고약하고 같잖은 빨갱이 사냥꾼이 됐구나! 루이 고닉은 자기 딸이 빨갱이 사냥꾼이 됐다는 걸 알면 무덤에서 벌떡 일어날 거다!" ”
래디컬 페미니스트 비비언 고닉 슨상림의 문체로 해부되는 그 자신의 이야기와 공산주의자들의 사연 마다마다에서............. 나으 심장은 해체되어 버리고 있다. 나는 비비언 고닉을 처음 만난 순간부터 사랑했지만... 아마도 처음 만난 순간부터 폴 인럽였던 까닭은 그녀가 모태 빨갱이었기.......🥵......
그러고 보면,
우치다 선생, 일본인이 한국 사람한테 막 조선 공산당 가르친다며 서문부터 오지랖... 님이 국가보안법을 아세여?!? 조선 빨갱이 부심에 스크라치… 이러던 게 지난 달이다...
세계는 어디로 왔나요…
오늘 아침의 나는 코민테른 3기 노선의 미국 적용에 밑줄을 치면서............ 겪어본 적 없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대한 향수와 (2024년의 저 멀리 만국의 프레카리아트는 웁니다.....) 미국 공산당에 대한 애잔함을 느끼며..... 하..... 늼들 텅령 도람푸예여..... 그때 공산당 잘 나갈 때 타협하지 말았어야했....... 어쩌면 그때부터 문제였을지도........ (응???, 그거 아니란다 얘야)......
암튼 저는 바다 건너 비비안 선생님 걱정... 비비언 고닉이시여... 미국 이렇게 될 줄 알고 있었죠?......
울고 계신 건 아니죠?.....
괜찮아요.............
정말 괜찮아요...
선생님 오래오래 살아서 노벨문학상 또 받자.
선생님이 받자.
돈은 너네들의 것?
책은 우리들의 것… ㅠㅠㅠㅠ
넘 잘써서 마음아파 독서 중단 사태ㅋㅋㅋ
표지의 뒷부분에 코리 로빈의 추천사는 이러하다
"사회주의자의 내면에 대해 쓴 최고의 책"
추천사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살짝 찡했다.
"이 책이 전하는 주제는 단지 미국 공산당만이 아니다. 오히려 횃불 이어가기다. 종착지를 모른 채 앞으로만 질주하는 자본주의에 세대 전승은 고민거리도 아니겠지만, 자본주의를 극복하고자 하는 운동에는 세대 전승이야말로 '전부다'"
나는 희망하지 않는다.
그러나 감정을... 고닉이 #사회화의감정 이라고 칭하는 그것을 더 낱낱이 해부하고 싶다. 고닉만큼. 아니 고닉보다 더 간절한 마음으로. 연결되지 않기가 연결되기 보다 수월한 세계에서, 스스로를 혐오하는 말들이 아닌 다른 말들을 찾아내는 것은. 그건 싸움이고. 나의 읽고 쓰는 것은 거기를 겨냥하게 되는 것 같고, 그래서 더 건강하게 몸을 단련해야 한다.
다루고자 하는 것이 내 몸에 체현되어 있는 여전히 신경을 갉아먹는 어떤 감정들이니까.
억압하지 않은 채로도. 다룰 수 있을까.
"(36) 당의 기막힌 구조는 걷잡을 수 없는 힘으로 전 세계 수백만 명을 마르크스주의로 몰고 간 그 맹아적인 감정을 활용했다. 당의 도덕적 권위는 추상성에 형태와 물질성을 부여했고, 그걸로 강력한 인간 경험을 만들어냈다. 당은 사람들의 고양감을 가장 깊이 있는 인간성의 감각으로 만들어주는 그런 동지애에 경이로운 활력을 부여했고, 이로써 이들이 서로를 사랑하는 행위를 통해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게 만들었다."
"(37) 거기에 있었다는 것은 곧 인간화의 가장 경이로운 과정, 한 인간이 어우러짐을 통해 발생하는 과정, 한 인간이 자아를 넘어선 자아 개념을 통해 자기 자신을 경험하고 기강 잡힌 맥락이라는 불가사의한 힘을 통해서 자유롭고 전인적이며 독립성을 띠는 과정 중 하나에 참여했다는 뜻이었다. 요컨대 사회화의 감정, 사람들이 고유하고 개별화된 자아가 아니라 공통적이고 축소 불가능한 자아를 통해 스스로를 느끼게 하는 그런 작용력을 가진 감정을 겪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향해 공산당은 말을 걸었다. 이 모든 것으로부터 공산당은 가공할 힘을 끌어냈다."
그렇게 깡그리. 어떤 용어(OO주의, OOO즘, 정체성의 정치, 팬덤, 또 뭐뭐머)로 한 단어로 딱 잘라내서 가두고 나만 빠져 나올 수 있는 그런 감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손가락으로 지적해서 바뀌는 것도 아닐뿐더러. 세상에 불필요한 감정은 없다. 겪었어야 하는 것이라면 이유는 없지만 해석은 필요하다. 그리고 해석은 이어질 필요가 있다. 종착지를 모르는 그것들은 세대 전승에 아무런 거리낌이 없을 테니까.
물론 신경전달 물질의 화학작용은 같은 것일 수 있다. 그러나 그 모든 경험이 다 똑같다고 말하면 안된다. 아무거나 막 섞지는 말아줄래. 나는 그렇게 생각해.
요컨대 사회화의 감정, 사람들이 고유하고 개별화된 자아가 아니라 공통적이고 축소 불가능한 자아를 통해 스스로를 느끼게 하는 그런 작용력을 가진 감정을 겪었다는 것이다. - P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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