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 없는 날 동화 보물창고 3
A. 노르덴 지음, 정진희 그림, 배정희 옮김 / 보물창고 / 200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 24시간 잔소리 없는 날이 있다. 그날은 아이에게 잔소리를 해서는 안된다. 아이가 무엇을 하든지 이래라 저래라 간섭해서는 안된다. 단 아이에게 위험할 경우에는 부모로써 잔소리를 할 수 있다.

이렇듯 부모를 상대로 당돌한 선언을 하는 아이가 있다. 이 책에 나오는 푸셀이라는 아이이다. 날마다 귀가 아플 정도로 듣는 잔소리에 대해 '잔소리 없는 날'을 주장한다. 흥미로움 때문에 귀가 솔깃해졌다. 아이다운 천진스러움이 마냥 부러울 정도였다.

사실 부모와 아이가 서로 대립하는 양상은 성장 소설에 있어 단골 소재이다. 이 책에 나오는 푸셀이라는 아이도 어른들의 지나친 통제가 마냥 싫다. 엄마 아빠로부터 잔소리를 듣지 않았으면 한다. 꼭 잔소리가 아니어도 아이 혼자서 할 수도 있는데 엄마 아빠의 생각은 전혀 다르다.

아이의 독립선언(?)은 야무진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결코 호락호락 하지 않다. 가령 비싼 오디오를 사려고 했는데 그것은 법에 어긋난다는 소리를 듣게 된다. 엄마 아빠가 없어도 괜찮을 줄 알았는데 정작 집 밖에서는 엄마 아빠의 빈자리를 느끼게 해준다.

결국에는 공원에서 텐트를 치고 무서운 밤을 보내면서 푸셀은 비로소 엄마 아빠의 '잔소리 효과'를 톡톡하게 맛본다. 덧붙이자면 가슴에서 우러 나오는 엄마 아빠의 사랑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잔소리를 통해 엄마 아빠가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알게 해주는 이 책은 지금까지 꾸준히 읽히고 있다. 푸셀마냥 잔소리 없는 날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일 것이다. 또한 쉽게 만날 수 없는 특별한 푸셀 가족의 이야기가 궁금하기도 할것이다.

대부분의 가족들은 엄마 아빠는 심술궂고 아이는 고집쟁이다. 이런 단조로운 일상에서 이 책은 분명 신선하면서도 따뜻한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즉 가족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커다란 만족을 주고 있다.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는 잔소리는 말 그대로 꾸중으로 이러니 저러니 하는 말이 아니다. 그보다는 삶의 자세를 올바르게 바꿔주는 사랑의 묘약이다. 한창 성장의 고통을 겪고 있을 때 「잔소리 없는 날」에 나오는 푸셀과 친구로 지내는 것은 아이에게 매우 반가운 일이다.

뿐만 아니라 어른이 읽어도 여러모로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아이들의 말에 과연 어른들은 어떤 말을 할 수 있을지 귀 기울여 보게 한다. 두 아이를 키우다 보니 습관적으로 잔소리를 하게 된다. 아무리 잔소리가 아이에게 좋지 않다고 말하지만 부모 입장에서는 안할 수 없다. 그렇다고 그냥 아이를 지켜본다고 해서 걱정꺼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이럴 때 이 책은 현명한 부모에 대한 유쾌한 충고를 해주고 있다. 아이와 정서적으로 충돌한다고 해서 잔소리만 할수는 없다. 잔소리에 날개를 다는 사랑스런 이야기가 재밌고 감동적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11-21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어본 적 있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