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릭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07
레오 리오니 글 그림, 최순희 옮김 / 시공주니어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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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양식은 뭘까요? 먹고 사는 문제는 중요합니다. 누군가 살기 위해 먹는 것인지, 아니면 먹기 위해 사는 것인지 물어볼 때 우리는 선뜻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우화적으로 보여주는 책이 있습니다. 레오 리오니의 프레드릭입니다.

 

이 그림책에는 프레드릭이라는 들쥐가 나옵니다. 프레드릭이라는 이름에는 평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는 남들과 다른 행동을 합니다. 들쥐들이 겨울을 대비해서 열심히 양식을 구하는데도 그는 햇살을 모은다고 하거나 색깔을 모은다거나 합니다. 심지어는 다른 들쥐들이 그가 꿈꾸는 듯이 졸고 있다고 나무라듯 말할 때도 오히려 그는 이야기를 모은다고 했습니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겨울이 왔습니다. 들쥐들이 동굴속에서 양식으로 배를 채우며 잡담을 하고 있는데도 그는 여전히 조용했습니다. 하지만 들쥐들의 행복은 양식이 떨어지면서 끝나고 맙니다. 들쥐들은 추위와 배고픔에 지친 나머지 그들의 몸 색깔처럼 잿빛으로 시무룩해졌습니다.

 

그러자 문득 들쥐들은 프레드릭의 양식이 생각났습니다. 프레드릭이 모은 양식은 나무 열매나 옥수수가 아닙니다. 그가 모은 햇살은 입으로는 먹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프레드릭의 양식을 먹은 들쥐들에게 마법 같은 일이 생깁니다. 햇살을 먹은 들쥐들은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색깔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음 속에 색깔들이 그려졌습니다.

 

프레드릭이 말한 것처럼 살며시 눈을 감고 햇살, 색깔을 생각해 봤습니다. 답답했던 마음이 한결 부드러졌습니다. 마음의 양식을 먹은 사람은 프레드릭과 같습니다. 남들 눈에는 엉뚱하고 미련해보여도 프레드릭은 자신의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프레드릭이 말하는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어느 누가 하늘에 네 마리 쥐가 있다고 상상할 수 있을까요? 네 마리 쥐가 있어 사계절이 있다고 하니 너무 멋진 말이라 생각했습니다. ,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라 더욱 좋다고 합니다. 봄이 없거나 여름이 없다면 계절을 제대로 느낄 수 없다는 사실을 말하는 프레드릭. 정말이지 시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책은 사람이 빵만으로 살 수 없다는 메시지를 줍니다. 빵을 먹으면 배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빵을 아무리 먹어도 우리는 시인이 될 수 없습니다. 시인은 마음의 양식으로 살아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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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툰 1 - 정치 고전툰 1
강일우 외 지음 / 펜타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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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에게 진정한 교육은 뭘까? 고교학점제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학생 중심 제도. 하지만 교육의 이상(理想)은 학생들의 현실과는 거리가 너무 멀다. 학생들은 시험을 볼 때 객관식보다 주관식을 더 어렵게 생각한다. 학생들이 그만큼 주입식 교육을 해왔다는 뜻이다. 더군다나 질풍노도의 시기를 지나는 것도 힘든데 입시라는 부담감 때문에 어깨가 무겁다. 자신의 진로가 무엇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또 다른 고민이 생겼다.


고교학점제 문제 때문에 학생 중심 제도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모름지기 교육은 학생 중심 제도여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공부해야 한다. 하지만 이쯤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선택을 할 준비가 얼마큼 되어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다양한 선택이 학생 중심 제도의 전부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다양한 선택에 있어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소양이다. , 사고의 힘을 길러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단순히 아니오가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으로 대답해야 한다.


강일우 외 2명이 함께 쓴 고전툰 1: 정치는 학생 중심 제도에 응답하는 책이다. 이 책은 제목에 나와 있듯 고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고전은 지금까지 살아있는 지혜의 보고다. 문제는 고전 자체만으로는 그 가치를 발휘하지 못한다. 우리는 고전이 우리 삶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고 싶어 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고전을 통해 학생들이 정해진 답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말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있다. 학생들은 위대한 사상가들의 지식에서 벗어나 참된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지게 된다.


이 책에는 다섯 권의 고전이 등장하고 있다.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한비자의한비자,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루소의 사회계약론이다. 제목만으로도 쟁쟁하다. 고전은 우리가 한 번쯤 읽어야 하는 책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에서는 한 번도 읽기 힘들다. 학생들이 사상가들의 생각을 집대성한 고전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점도 없지 않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에게 고전은 반쪽에 불과하다.


그래서 학생들의 눈높이 맞춰 위대한 사상가들의 핵심 내용을 다이제스트(Digest)’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고전을 예능적인 감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가령,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에서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라고 했다. 예능의 시선으로 보면 정치는 여전히 지식에 불과하다. 마치 인간은 무슨 동물인가에 대한 오답 놀이하는 수준에서 끝나고 만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지력(智力)이다. 단순히 지식만으로 정치를 배운다면 인간에게 정치와 동물은 반비례한다. 정치를 잘하면 인간은 서로 싸우지 않는다. 반대로 정치를 못하면 인간은 서로 싸운다. 결국 정치 능력 상실로 인해 정치는 인간적 동물이라는 결과를 낳는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고자 하는 정치는 동물이 아니다. 그가 말한 정치의 목적은 부유한 나라가 아니라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어느 누구는 학생들에게 정치는 불필요가 하다고 볼멘소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실생활과 밀접 된 고전툰을 보고 있으면 생각이 달라진다. 학생들에게도 정치가 뭔가 특별한 것은 아니다. 교복을 입는다고 해서 청소년을 학생으로만 여겨서는 곤란하다. 지금의 청소년은 교복을 입은 시민으로 봐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은 학생에게 요구되는 행동을 실천해야 한다. 학교생활에 성실해야 하고 친구들을 때리거나 왕따를 시키지 않아야 한다. 이 모두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참된 정치의 실현이다. 시민과 정치는 한 몸이다. 청소년은 민주시민이 되는 출발점이며 우리 사회의 미래다.


끝으로, 이 책을 읽으면 북토크(book-talk)’에 참여할 수 있다. 북토크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여러 사상가들이 함께 대화를 나눈다. 지혜의 광장 아고라가 진행자가 되어 질문하고 사상가들이 각자 자신의 주장을 발언한다. 청소년은 북토크를 통해 사상가들의 다양한 견해를 비교하게 되고 자신의 생각하는 방향이 어디인지를 헤아릴 수 있다. 그래서 청소년은 북토크의 구경꾼이 아니라 참여자가 된다. 어느 순간 사상가들의 지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개인적으로 나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공동선을 실현하는 시민이 되고 싶었다. 공동선에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힘들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모른다.


일찍이 고대 철학자 루크레티우스는 원자가 정해진 방향이 아니라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뜻으로 클리나멘(Clinamen)’을 말했다. 다시 말하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의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대충대충 살고자 한다면 정해진 법칙에 살아도 괜찮다. 그래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각을 확장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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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어른이 된다는 것 - 말보다 행동으로, 훈계보다 배려로 보여 주는 품위 있는 삶의 태도
김경집 지음 / 오아시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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볕이 있는 어른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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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어른이 된다는 것 - 말보다 행동으로, 훈계보다 배려로 보여 주는 품위 있는 삶의 태도
김경집 지음 / 오아시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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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른을 검색하다가 뜻밖의 단어를 발견했다. ‘영포티(Young Forty)’영피프티(Young Fifty)’ 같은 말이다. 젊은 트렌드에 민감한 40, 50대를 말한다. 그들의 세련된 스타일은 나와 같은 중년의 이미지와 사뭇 달랐다. 젊게 사는 모습이 매력적이라는 사실. 그런데 놀랍게도 영포티가 20대에게 조롱의 대상이 되는 반갑지 않은 뉴스를 보았다. 기존의 중년은 시대를 거꾸로 하는 생각 때문에 꼰대라는 소리를 들었다. 하지만 영포티는 나이를 거꾸로 하는 외모 때문에 생겨났다는 이야기다.


영포티는 어른이 청년을 닮고 싶은 행동이다.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누구나 중년처럼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젊은 세대의 감각으로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문제는 20대 흉내를 내며 젊은 척한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겉으로는 개방적으로 보이면서도 속으로는 여전히 아저씨같이 꽉 막혀 있다는 조롱을 받는다. 그래서 2030은 영포티에 대한 불편한 심정을 한마디로 (약점이나 콤플렉스를 건드려 삐졌다는 뜻)’ 이라 답한다.


영포티는 40대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20대에게 40대는 기성세대이며 어른이다. 예전에 라데(나 때)도 어른을 싫어했지만 동시에 어느 정도는 존경은 했다. 하지만 지금은 갈수록 세대 갈등으로 얼룩져 있다. 어른에 대한 존경보다는 혐오하고 있다. 어른의 부재(不在)는 어른값이 제로(0)이기 때문이다. 어른이 젊음값에 아낌없이 돈을 지불하면서도 정작 어른의 미덕이라고 하는 어른값이 땅에 떨어졌는데도 관심이 없다. 오히려 세상을 한탄한다.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 자연적으로 어른이 된다고 반문할지 모른다. 하지만 정말로 그럴까? 김경집은 괜찮은 어른이 된다는 것에서 좋은 어른을 말하고 있다. 좋은 어른은 제목에 나와 있듯 괜찮은 어른이다. 그는 이상적인 어른에 반대한다. 이상적인 어른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거리감이 느껴진다. 완벽해서 나쁠 것은 없으나 그렇게까지 거창할 필요는 없다. 완벽한 어른은 너무나 이상적이라 부담스럽다. 이와 달리 괜찮은 어른은 우리가 가까이에서 믿고 따를 수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괜찮은 어른은 에 있어도 좋은 사람이다.



다음으로 괜찮은 어른은 이 좋은 사람이다. 빛이 밝음이라고 하면 볕은 따뜻함이다. 우리는 빛나는 존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빛은 성공적인 사람의 대명사다. 그러나 볕은 다르다. 볕은 화려하지도 않고 있는지 없는지 모를 정도로 존재감이 약하다. 그럼에도 볕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볕은 배려와 공감으로 사람들에게 따뜻함을 느끼게 해준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따뜻함에 몸을 기대고 마음의 문을 연다. 그러니 어른값은 곁과 볕에 의해 결정된다. 곁과 볕이 있는 사람은 결이 다르다.


어른이 되면 신체적으로 역동성이 떨어진다. 당연히 몸이 건강해야 한다. 하지만 진짜 건강은 정신의 근육에 있다. 그렇기에 지금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저자가 말한 정신적 역동성이다. 내면이 단단하면서도 부드럽고 아름다워야 한다. 정신적 역동성은 제대로 어른값을 매길 수 있는 그 자체로 멋진 일이다. 정신적 역동성이 없으면 나이를 먹을 뿐 제대로 어른이 되지 못한다.


돌이켜보면, 2030이 영포티를 싫어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순히 영포티가 젊은 척해서 그런게 아니라 괜찮은 어른이 없다는 구조적인 문제 때문이다. 지금 2030은 불투명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 취업, 결혼, 주택 등등 어느 것 하나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그러다 보니 우리 사회는 2030의 저출산, 자살률을 극복해야 하는 위험한 한계점에 이르렀다.


그래서 이 책이 우리 곁에 있어 반갑다. 어른의 부재라는 차가운 현실에서 어른의 미덕을 이야기하고 있다. 2030 고민을 자각하고 관심과 책임을 가져야 한다. 더 나아가 그들을 응원하고 격려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그들이 괜찮은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괜찮은 어른의 세상이 우리 모두가 함께 살고 싶은 좋은 세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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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를 통과하는 일 - 비전, 사람, 돈을 둘러싼 어느 창업자의 기록
박소령 지음 / 북스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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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콘테츠가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 있음. 바로 우리 시대의 최대 관심사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인 스타트업 퍼블리(PUBLY)’를 창업한 박소령 전 CEO. 퍼블리는 콘테츠를 유료로 구독하는 획기적인 서비스임. 그리고 약 10년 동안 창업의 열정으로 회사를 운영하다가 더 이상 일에 대한 자부심이 사라져 회사를 과감 하게 매각하고 완전한 자유인이 되었음. 한편으로는 창업자의 기록을 남기고 싶어실패를 통과하는 일을 출간하였음. 여전히 콘테츠의 힘을 믿고 있는 저자의 저력이 무엇인지 궁금했음.

2. 창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님.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한 시장 속에서 손익분기점을해야 하고 수없이 많은 결정과 전략을 선택해야 함. CEO의 책임감을 생각할수록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음. 그럼에도 저자는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 의 말대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라는 상상력과 대단한 열정으로 사업을 성장시켰음.

3. 이 책을 읽으며 공감했던 것은 제목에 나와 있듯 실패에 있었음. 겉보기에는 창업자의 성공담 같은데, 오히려 자기반성이라고 할 수 있음. 실패를 경험했던 이야기를 솔직하게 이 야기하고 있음. 저자는 자신의 수많은 시행착오로 많은 것을 배음특히 저자가 읽고 본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웠음. 그래서 용광로 같은 사업의 최전선에서 이제 창업을 하거나 조직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전하 고 있음.

4. 가령,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노동생산성의 기준으로 곱하기(x)’ 이론 을 제시 하고 있음. 만약 더하기(+)이라고 한다고 ’0‘의 능력이라고 해도 사업에는 별 영향이 없음. 문제는 0을 곱하기를 할 경우에는 모든 것이 0이 되는 결과가 됨마치 우주왕복선 첼린처 호가 발사 73초 만에 공중에서 폭발한 경우처럼 사업이 실패할 수 있음.

5. 저자의 설득력 있는 멘토는 단순한 실패 스토리나 경영 전략서가 아님. 저자 말대로 무엇이든 간에 스스로 목표를 향해 한걸음 나아가는 사람들에게 일과 돈, 그리고 사람을 어떻게 바라보고 살아왔는지를 들려주고 있음. 책장마다 삶의 버팀목이 되는 말들이 가득해 자꾸만 밑줄을 그으면서 읽었음. 그래서 박소령의 실패는 삶의 좌표를 바라보는 매우 소중한 콘텐츠가 되었음. 실패는 피할 수 없으며 통과할 때 비로소 우리에게 성공적인 자산이 라고 말함.

6. 첫째는 어떤 사업에 대한 의사결정을 반드시 해야 함.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순간 발코니 이론이 매우 효과적인 리더십이라고 말함. 무도회장이 현장에 직접 뛰어 들어 문제를 해결 하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발코니는 현장에서 한발 물러나 전체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음.

7. 둘째는 자신의 기대치를 관리해야 행복의 만족도가 높다고 말함. 돈을 벌기 위해 억  지로 일해야 한다거나, 돈을 포기하면서까지 자유를 얻으려고 해서는 결코 만족을 느낄 수 없음. 부와 행복을 현실과 기대치라는 두 가지 원리로 이해해야 함. 다시 말하면 기대치보다 높은 결과를 얻어야 행복을 확신할 수 있음.

8. 셋째는 감사 인사를 역설하고 있음. 아무리 사소한 도움이라고 하더라도 도움을 받았으면 감사 인사를 잊지 않고 꼭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음. 이유인즉 도움을 준 사람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임. 동시에 언젠가 자신이 감사 인사의 선한 영향력을 크든 작든 받을 수 있기 때문임.

9. 넷째는 존경할 수 있는 사람으로 행동해야 함. 어느 누구도 존경하고 싶지 않은 사람 밑에 서 일하고 싶지 않음. 그래서 사업가에게는 공동 창업자가 아니라 동업자가 필요한 사람이었음. 특히 동업자는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아니라 나에게 좋은 사람이어야 했음. 동업 자는 나와 같이 고통을 감수하면서 동시에 내가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했음.

10.우리는 누구나 유한한 존재임을 알고 있음. 일찍이 스티브 잡스는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고 했음. 이 책의 저자는 누구보다는 자신의 삶을 사랑하며 살았음. 순응하는 삶은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 것과 같음. 이와 달리 주도하는 삶은 내 몸에 맞는 옷을 입는 것과 같음. 저자의 말대로 나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를 속이지 않아야 함을 깨달았음. 끊임없이 실패에 대해 생각하는 일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완성하는 것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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