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도의 가격 - 기후변화는 어떻게 경제를 바꾸는가
박지성 지음, 강유리 옮김 / 윌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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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에 대한 직관이 아닌 통계적 사고가 명쾌하여 느린 연소를 주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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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도의 가격 - 기후변화는 어떻게 경제를 바꾸는가
박지성 지음, 강유리 옮김 / 윌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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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천문학의 용어 중에 ‘골디락스 존(Goldilocks zone)’이라는 말이 있다. 골디락스는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것이 아니라 딱 적당한 상태‘를 말한다. 이런 상태에서 물이 액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물은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는 첫 번째 조건이다. 만약에 물이 너무 뜨겁거나 차가우면 곤란한 상태에 빠진다.

지구온난화의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폭염이나 폭우는 일상화가 되었다. 단순히 기후 변화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극단적인 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북극에 사는 북극곰의 생사를 걱정하는 단계를 넘어 이제 우리는 ‘폭염 살인’이라는 고통과 손실을 피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인간이 지구에서 얼마나 버티며 살 수 있을까? 이러한 기후 변화의 위기 속에서 박지성은 『1도의 가격』에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공포스러운 기후 변화가 있을 때마다 피해만 위험하게 부각하고 있다. 더군다나 큰 허점은 재난에 대처하는 방식이 사후적이며 일회적으로 끝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래서 정작 온건한 재난 시나리오에 대해서 실행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면서 ‘느린 연소(slow burn)’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느린 연소에 따르면 기후 재난은 갑작스러운 단기적인 재앙이 아니라 넓은 범위에 걸쳐 서서히 누적되어 파괴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재난의 보이지 않는 비용, 즉 ‘비시장 비용(non-market cost)’ 피해가 상당히 발생한다는 것이다. 가령, 산불이 발생했을 때 집과 임야 등등 물적 자본이라는 피해의 규모는 명확하게 드러낸다.



그러나 산불 때문에 발생하는 인적 자본의 사회적 비용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다. 물적 자본이 유형 자산이라면 인적 자본은 무형 자산이다. 인적 자본은 인간 행위자의 직업, 교육, 보건에서부터 수질, 공기 등등 삶의 질과 광범위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인적 자본의 숨은 비용에 대한 경제적 충격이 상당하다. 예를 들면, 지구온난화로 지구 온도가 1도 올라간다면 바다 해수면이 상승하고 극단적인 날씨가 자주 발생한다. 이러한 기후가 인간의 경제력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평균 기온이 1도 높은 국가에서 1인당 소득은 평균적으로 8%가량 더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정신 건강에 있어 살인과 폭력은 3% 가량 늘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기후위기의 숨겨진 비용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설득력 있게 증명하고 있다. 저자의 논리적 분석은 직관과는 다른 사고다.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에 따르면 우리의 사고는 ‘시스템 1’과 ‘시스템 2’이라는 버전으로 작용한다. 시스템 1은 빠르게 생각하기이며 시스템 2는 느리게 생각하기다. 시스템 1이 직관적 사고라면 시스템 2는 통계적 사고다. 기후위기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지속가능하며 친숙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은빛 탄환(silver-bullet: 복잡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묘책)’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1도의 가격』을 읽는 순간에도 폭염의 영향을 피할 수 없었다. 몇 년 전만 해도 선풍기로 간신히 버티며 지냈지만 지금은 에어컨의 편리함에 익숙해졌다. 기후위기에 있어 온실가스를 줄이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에어컨을 쉽게 사용해왔다. 에어컨을 사용하는 만큼 지구 1도의 가격 또한 비례할 것이다. 기후위기의 해결책으로 완화와 적응은 불가분의 관계다. 저자 말대로 기후위기의 피해에 친숙해져야 한다. 그래야 “능동적인 희망”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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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원칙 사고 - 원점에서 시작하는 일론 머스크식 문제 해결법
안유석 지음 / 처음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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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문샷사고의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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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원칙 사고 - 원점에서 시작하는 일론 머스크식 문제 해결법
안유석 지음 / 처음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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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F. 케네디 대통령은 “1960년대가 끝나기 전에 달에 가겠다고 선언했다. 사람들은 이러한 계획은 미친 짓이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1969년 닐 암스트롱은 아폴로 11호를 타고 달에 첫발에 내린 역사적인 장면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다. 이로 인해 문샷 사고(Moonshot Thinking)라는 말이 생겨났다. (moon)로 쏘아올린(shot) 것처럼 불가능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우리 시대 혁신의 아이콘 일론 머스크를 문샷 사상가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는 2021년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이다. 그는 다양한 미래지향적 산업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개척자의 모습을 보여줬다. 기존 산업이 가진 문제를 파악하고 극복했으며 결과적으로 혁신을 만들었다. 전기차에서부터 우주 및 인공지능 산업까지 그의 위대한 혁신은 인류의 미래를 발전시키는 새롭고 흥미로운 일이었다.


그러면 세계 최고로 성공한 그의 혁신 비결은 무엇일까? 안유석의 1원칙 사고를 읽으면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바로 1원칙 사고. 1원칙 사고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난다. 그리고는 모든 문제를 가장 근본적인 요소부터 재정의해서 다시 생각하는 것이다.


가령, 그는 테슬라를 전기차의 대표 브랜드로 혁신시켰다. 2000년대 중반 전기차는 바퀴 달린 골프 카트의 수준이었다. 주행 거리와 성능의 한계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는 전기차를 대중화시키는 방법으로 왜 전기차는 비쌀까?”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물리적 관점으로 해부했다. 결과적으로 그는 배터리라는 근본적인 본질을 파악했다. 기존의 전기차가 큰 단위의 배터리 셀이었다면 테슬라는 작은 셀을 다량으로 연결하여 고출력, 대용량 배터리팩을 완성했다.


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능하게 하는 제1원칙 사고에는 다음과 같이 5가지 핵심 구성요소가 있다.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는 기술

-본질을 쪼개는 근본 요소 분석

-기본 원리로 다시 조립하기

-실험하고 검증하여 답을 찾다

-논리적 사고와 수학적 사고를 활용하는 법

 

위의 5가지 핵심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뭔가 특별한 게 없다는 느낌이다. 하지만 5가지 핵심 구성요소에서 중요한 사항은 순서에 있다. 다시 말하면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을 쪼개고 나서 기본 원리로 다시 조립하는 가장 창의적인 단계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현실에서 얼마나 유효한지 철저한 검증을 하기 위해 실험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만약에 앞의 순서를 생략하거나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의 해답을 찾는다면 실패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본질을 쪼개는 방법으로 ‘5 Whys’기법을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특정 현상에 대해 연속적으로 왜 그런가?”를 다섯 번 정도 질문하면서 문제의 본질에 들어가는 기법이다. ,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던져 답을 얻으면 바로 그 답에 다시 그렇다면 왜 그런 결과가 생겼는가?”라고 또다시 질문하는 것이다. 이렇게 5번 질문을 하면 즉각적인 해답이 아니라 좀 더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일론 머스크의 성공을 통해 거대한 사고 혁명을 알게 되었다.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생각의 힘은 1원칙이었다.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생각의 한계에서 벗어나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야 한다. 모든 것에 궁금증을 갖고 새로운 해결책을 완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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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 - 우리의 민주주의가 한계에 도달한 이유
스티븐 레비츠키.대니얼 지블랫 지음, 박세연 옮김 / 어크로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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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먼저 인간이고,

그 다음에 국민이 되어야 한다.

-소로우, 시민불복종

 

 

민주주의(民主主義)는 동력(動力)이다. 다른 정치체제와 달리 강렬한 이데올로기나 독재라는 부정적인 요소가 없다. 작가 E. B. 화이트(E. B. White)의 표현을 빌리자면, 민주주의는 ‘don’t shove(밀지 마세요)’에서 ‘don’t’에 해당하는 말이다.


하지만 오늘날 민주주의가 역주행하고 있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 ‘12.3 비상계엄이 발생했다. 이보다 더 충격적인 사건은 202116일 미국에서 국회의사당 점거 폭동이 아닐까? 미국의 민주주의가 결코 유용하게 작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은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선진국이다. 이런 나라에서도 민주주의를 방임하게 되면 엄청난 폭력성을 발휘하게 된다는 놀라운 사실을 간과했다.


민주주의는 왜 존재하고 어떻게 유지되어야 하는가? 이런 의문에 빠져 있을 무렵에 스티븐 레브츠키·대니얼 지블랫의 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를 읽었다. 이 책에서 밝히고 있듯 민주주의가 한계에 도달한 이유가 궁금했다. 민주주의는 다수결을 원칙으로 한다. 동시에 다수의 지배에 대하여 방어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소수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문제는 소수를 보호하는 정책이 오히려 소수의 독재를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민주주의를 대략적으로 알면서도 그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는 모른다. 단순히 권력의 비대함이거나 지역감정을 상투적으로 비판하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법을 정치적 무기로 활용하는 헌법적 강경 태도때문에 국민의 이익을 대표하고 있느냐에 대해서 회의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헌법의 허점을 이용하기, 과도하거나 부당한 법의 이용, 선택적 집행, 법률전쟁이라는 서로 모순되는 말과 장치들의 합법적인 형태로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


아담 쉐보르키의 말대로 민주주의는 정당이 선거에서 패배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현실은 민주주의의 기초 상식과는 달리 맹목적이다. 기득권은 선거의 패배를 부정하면서 민주주의를 방패 삼아 무력을 휘두르고 있다. 민주주의를 왜곡하고 오염시키며 혐오와 갈등으로 정치적 정당성마저 무너뜨리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촛불과 응원봉을 들고 거리에 나오는 충직한 민주주의자이다. 헌법과 법률을 지키지 않은 극단적인 정치 세력에 맞서며 다시금 민주주의가 최후의 보루라는 것을 강력하게 믿는다.


이번 12.3 비상계엄은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국가적 중대사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진보와 보수, 좌와 우로 대립하며 각자도생에 빠져든 사회는 획일적이며 극단적이다. 국가비상사태를 경험하면서 민주주의가 헌법만으로 실현될 수 없다는 사실은 더욱 절실해졌다. 헌법을 뒷받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면 합리적이며 민주적 여론을 형성하면서 민주주의의 원칙을 더 강화하기 위해 대화하고 행동해야 한다.


일찍이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는 이분법적 사유를 말하면서 하나가 다른 것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지배하는 폭력적 질서가 존재한다고 했다. 혼돈의 시대에 국가가 무엇이며 극단주의 폐단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성찰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우리의 정치 공동체는 극단적 소수자만을 위해서는 안 된다. 정치의 반복되는 무능력, 무책임은 최악의 시나리오다. 극단주의의 페르소나를 벗고 우리 모두를 위한 민주주의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민주주의의 동력으로 인간의 참된 의미를 회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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