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드레서 - The Hairdresser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이혼녀에 뚱뚱하고 여자인 키티... 그녀는 사람들의 머리를 다듬고 꾸며주는 헤어드레서다.  

영화는 헤어드레서인 키티가 손님과 나누는 대화로 시작된다. 자신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았는지 그럼에도 희망을 버리지 않고 꿋꿋하게 살면서 기쁨을 느끼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이 영화의 줄거리다.  

우선 주인공 키티의 압도적인 몸매... 비만에 대한 현대인의 차가운 시선을 생각하면 이미 그녀는 루저다. 이혼 후 남편을 떠나 자신의 예전 고향인 베를린의 저소득지역의 마르틴에 딸과 함께 정착한 키티는 일자리를 구하는 일이 급하다. 고용센터에서 소개받은 백화점 내 미용실은 그녀의 경력이나 실력을 테스트 하기 전 그녀의 몸매에 대해 시비를 건다.  

아름다움을 다루는 미용실에서 당신은 아름답지 않다.. 그래서 고용할 수 없다.  

억울하고 낙담한 키티는 물러서지 않는다. 그녀는 근처에 빈 상점을 고쳐 새로운 미용실을 꾸미려 한다. 물론 그 미용실을 꾸미기 위해 억척스럽게 돈을 모아야 한다. 노인을 대상으로 미용도 하면서 푼돈이나마 벌고 대출을 받으로 은행으로 가고 어찌하다가 베트남 불법이주민들과 생활하기도 한다. 미용실을 차리려는 그녀의 작은 소망은 가는 곳마다 암초 투성이다. 성인인 그녀가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의지대로 되지 않는다. 거기에는 불편부당함이 존재한다. 그리고 거기에 맞서서 그녀는 싸워 나간다. 그리고 그녀는.... 패배한다.  

소수자에 대한 편견이 일상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담담하고 낙관적인 고찰이 돋보이는 영화다. 이 영화의 주인공들은 소수자다. 이미 선진국이라는 독일에서도 소수자는 존재한다. 아니 어느 사회나 소수자는 존재한다. 다만 그들은 우리가 보지 않으려 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으려 할 뿐이다. 이 영화는 그런 소수자의 모습과 소리를 들려준다. 너희가 보지 않고 듣지 않아도 우리는 얼마든지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다고 당당하게 주장한다.  

그것은 다수자들의 희생이나 헌신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오히려 소수자들의 감싸안음과 돌봄으로 이루어진 희망이었다. 키티는 백인 여성이나 비만인 여성이다. 성적매력이 없는 여성은 소수자다. 그리고 그런 소수자를 사회는 차별한다. 머리를 만지는 기술이 아닌 몸매로 이미 일자리를 얻기 힘든 그녀의 모습은 그녀가 사회로 부터 차별받는 이유를 분명하게 드러낸다. 그럼으로 그녀는 소수자들과 연대할 수 있었다. 베트남 이주민들과의 따뜻한 연대는 소수자들의 사회적 처지에서 느낄수 있는 인간적 연대다. 그녀의 실패는 그 사회의 주류가 인정하는 가치에서의 실패였다.  

주류가 인정하는 가치에서 실패했다고 해서 인생이 끝난 건 아니다. 오히려 주류가 놓치고 있는 곳에서 진정한 희망과 행복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영화는 그 경계를 탐구하고 그 경계가 가지는 풍요로움과 건강한 인간애에 대한 증언이다.  

엄청난 고생끝에 새로 시작하는 미용실은 이웃 미용실의 방해로 개점 휴업한다. 바닥마찰력이 법규지정 미만이라 미용실 허가가 나지 않은 것이다. 더 이상 미용실을 추진할 힘도 돈도 없는 키티는 다른 곳의 미용실에 취직해서 즐겁게 일한다. 이 이야기의 시작과 마지막을 장식하는 미용실이 바로 키티가 일하는 미용실이고 그 미용실은 '리틀 하노이' 즉 베트남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 있는 미용실이다.  

영화는 잔잔하나 뚜렸하다. 그 속에서 진정한 희망이란 관념속에 있는 것이 아닌 사회적 관계와 존재 속에 있음을 역설한다. 그래서 '희망'이라는 불편한 주제를 풀어나감에도 그 물질적 근거를 얻는다. 거기에 진정한 공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막연하게 잘 될 것 같은 그런 낙관이 아닌 철저하게 물질적이면서도 사실적인 희망을 이렇게 잔잔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 물질적 희망을 영화로나마 볼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1-08-10 0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어디서 봤어요????어둠의 경로???
저두 보고 싶다요~~~~.^^;

머큐리 2011-08-10 05:01   좋아요 0 | URL
새벽에 방문하시다니요..ㅎㅎ 음..어둠의 경로는 아니에요.. '영화공간 주안'이라고 인천에 있는 극장에서 봤답니다.

Alicia 2011-08-12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머큐리님의 이 리뷰는 이 영화를 닮아있고, 또 머큐리님을 닮기도 했어요.
참 멋진 리뷰에요. 건강하세요~!^^

머큐리 2011-08-13 01:49   좋아요 0 | URL
아 이건 몸둘바를 모를 칭찬이에요.. 부끄럽습니다..^^;
알리샤님이 건강은 좀 나아지셨나요? 잘 지내고 계신거죠??

Alicia 2011-08-13 12:37   좋아요 0 | URL

늘 건강하고요, 아주가끔씩만 앓아요. 감기같은 거..^^
이번 여름은 비가 너무 자주 오네요~ 햇볕좀 봤으면 좋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