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미술관 - 그림이 즐거워지는 이주헌의 미술 키워드 30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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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근대 리얼리즘전'을 가면서 골라든 책이다.
미술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사실 미술에 대해서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 미술에 대해 접근하도록
나를 이끌어 준 사람을 꼽으라하면 서경식선생과 진중권, 그리고 이주헌씨를 꼽을 수 있겠다.
이미 다른 여러 책으로 미술에 관한 흥미를 북돋아준 이주헌씨의 이 책 역시 일반 독자들이
미술에 관한 여러가지 흥미를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은 한겨레신문에 연재된 글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렇지만, 신문지면에서 다 풀지못한
이야기를 첨부해 놓아 신문을 통해 이미 글을 접한 분들에게도 그리 부족하지 않아 보인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들도 다양하다.
그림을 읽는 방법이 문제, 그림의 창조와 감동의 문제, 그림이 가지는 시대적인 문제, 그리고
그림의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 미술활동이 단순하게 화폭에 담겨 있는 표현의 문제를
넘어서 인간이 사회와 자연과 총체적으로 맺어가는 여러가지 활동의 면면들이 조명되고 있다
고 해야 하나? 더구나 중간중간의 화려한 도판들로만 이 책이 가지는 가치를 충족하고 있다.  

인상 깊었던 대목은 역시 '남성 누드'와 '여성 누드'에 관한 대목.
누드하면 여자만 연상하던 나는 누드에서조차도 여성이 차별 받아서 누드의 대상이 되지
못했던 기나긴 세월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누드를 표현하는 완벽한 미에 도달하지 
못했던 여성에 대한 편견을 보며 가부장적 질서라는 부분은 가장 정신적인 부분까지 깨지
않고서는 여성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

감상자가 느끼는 감정의 격렬함을 드러낸 '스탕달 신드롬' 역시 흥미로웠고, 스탕달 신드롬에
덧붙여지는 각종 예술작품과 연결된 신드롬에서 인간의 감정적 부분과 예술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심리실험도 흥미롭다.
무엇보다 한때 시대를 풍미하다 사라져 버린 '빅토이라 페인팅' 부분에 가면, 비평가와 작품
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미술계의 흐름에 대한 일정한 패턴을 알 수 있다고 해야 하나?
그 몽환적이고 밝고 아름다운 빅토리안 페인팅이 대중의 눈에서 사라져 버리게 만든 비평가들
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결국 미술을 잘 이해하거나 느끼기 위해서 저자는 강조한다.  
'일단 많이 봐야 한다'고 일단 작품들을 자꾸 보고 느끼다 보면 그에 따른는 심미안은 저절로
생긴다는 의미다. 물론 작품의 배경이나 여타의 지식이 필요하지 않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작품과 그 배경등의 지식적 사항은 중요하지만, 본질적인 부분은 아니다.
미술은 결국 느낌일 뿐이고 그 느낌에서 배경이 되는 지식은 중요하나 느끼는 것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 

아마도 나는 어느 작품의 제목과 예술가와 배경과 지식을 탐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수 많은 도판을 해설하는 책을 읽고 있으면서, 정작 미술관에 가는 것은 1년에 한 번이나 되는
지... 책은 지식과 설명을 가져다 주는 유효한 도구이나 정작 미술을 느낌까지 이끌고 가기에는
부족하다. 그건 저자의 능력 부족이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예술 감상의 길이니까 그렇다는 얘기다
다만, 미술관으로 재촉하고 이끌고 선동하는 도구로서 이 책은 많은 지침과 도움이 된다.  

언제 그림앞에서 모든 걸 잊고 황홀경에 빠져 한 숨을 쉬는 경험을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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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애(厚愛) 2010-08-08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말 반가웠어요~ ^^

머큐리 2010-08-09 07:50   좋아요 0 | URL
잠깐이지만 뵐 수 있게되어서 다행이고..반가웠습니다..^^

자하(紫霞) 2010-08-08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요 머큐리님!!^^

머큐리 2010-08-09 07:50   좋아요 0 | URL
저도 베리님 뵈서 반가웠는걸요..ㅎㅎ

pjy 2010-08-09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먹어봐야 맛을 알듯이 그림도 자꾸 봐야 보이는데요~ 참 게을러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