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행 (2 Disc) - 아웃케이스 없음
박신우 감독, 고수 외 출연 / 아트서비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게이고의 대표적 소설이 우리나라에서 영화화 되었다.
일본에서는 이미 드라마로 제작되었다고 하는데... 영화를 보니 어떻게 다를까 궁금해진다.
게이고의 소설을 읽을 때마다 느끼게 되지만, 중독성이 강하고 잘 읽히는 반면 무언가 허전
한 느낌이 드는데 사실 백야행은 그렇게 허전함을 느끼진 않았다. 그래서 이 소설이 게이고
의 대표작이라고 하나 보다.  

영화는 초반부터 이분법적 구도를 취하며 시작하고 있다. 지아(손예진 분)의 정사장면과
요한(고수 분)의 살인 장면이 번갈아 등장하면서, 양극단으로 갈리어 살아온 두 사람의
삶의 궤적을 시작부터 암시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14년전 살인사건으로 부터 시작된 지아/미호와 요한의 어두운 삶의 궤적은 영화가 진행
되면서 하나 둘 밝혀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둘만의 세계에 뛰어드는 사람들은 모두가
제거된다. 어두운 밤길을 걸어야 하는 둘에게 어둠의 그림자를 걷어내려는 사람들은
모두가 적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그 싸움 속에서 스스로도 괴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괴물의 심연을 들여다봤다면, 그 심연 또한 우리를 들여다볼 것이기 때문이다.
                                                - 니체 '선악을 넘어서'

 
   


앞길을 막기 위한 장애물을 치우기 위해 살인마저 불사하는 이들은 이미 괴물이다. 괴물은 그냥
생기지 않는다. 이 두사람이 괴물이 되어야 했던 이유와 사건이 있었다. 그 사건이 살인이었고
두려움에 떨던 어린 영혼은 살인이라는 사건을 통과하여 어느새 괴물이 되어 버렸다.
표면적인 살인의 배후에는 결국 '돈'과 '생존'의 문제가 있음은 이 사회의 법칙 상 어쩔 수 없는
모양이다. 자신들을 괴물로 만들 수 밖에 없는 사회에 저항하기 위해 그들이 선택한 것은 자신
을 지킬 수 있을 만큼의 '돈'이었다. 그리고 '돈'이라는 폭력적 매개 수단은 이들이 괴물로
변하도록 더욱 가속화 한다. 결국 괴물이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면 할 수록 괴물이 되어버리는
아이러니가 이 영화속에 주된 비극이 된다.   



기성세대에게 상처를 받으면서 괴물이 되어버린 이들을 유일하게 이해하는 기성세대는 한동수
(한석규 분)형사다. 14년전 살인 사건이 미궁으로 빠지면서 폐인이 되다시피한 형사는 새로운
사건이 14년전의 사건과 연관되면서 새롭게 이 두사람을 추적해 나간다.
14년이나 흘러 알게된 사실을 접하며, 한동수형사는 이 둘의 삶과 사랑을 이해하게 된다.
아니 그 처지에 대해 동정하게 된다고 해야 하나?
어쩌면 이 두 사람을 잡기위해 집요하게 쫓아다닌 형사야 말로 이 두사람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주어진 환경을 벗어나기 위해, 소년은 어버지를 소녀는 어머니를 죽이고, 그 어두운 밤길을
걸어 세상의 태양으로 나오기 위해 몸무림칠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서로의 미래를 위해
발버둥칠때... 난 이런 것을 사랑이라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것도 사랑일까? 
이 두 사람이 사랑한다고 한다면 그 사랑은 너무도 잔인하다. 그 둘에겐 사랑이 아닌 밝은
빛이 필요했을지 모르겠다.  



기억에 남는 대사들...
지아/미호가 자신의 브랜드를 단 점포를 개설하면서....너무 부럽다는 사람의 말에..
" 태양은 없었어...가느다란 빛줄기만 있었지 ! 태양만큼 밝진 않았지만, 나에게는 충분했어" 

요한의 독백 " 걷고 싶어... 태양 아래서...."  





요한과 지아의 정사장면이 때때로 나온다. 그 장면들을 볼 때 느끼는 그 허무함.
거기에 그들이 탈출하고자 하는 지옥이 있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0-04-07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을 읽지는 않았고, 영화를 봤는데. 엄청 힘들었어요. 저는 이런 소재가 무척 힘들어요. 그래서 책을 읽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책은 어쩐지 더 힘들것 같아서요. 뭔가 더 섬세하게 표현했을것만 같아서.. 어휴-

그런데 이 영화속에서의 고수는 무척 멋있지요? 전 이 영화 보면서 고수가 원래 저렇게 멋있는 남자였나 싶었답니다. 뭔가 성숙해져서 돌아온 것 같더라구요.


머큐리 2010-04-07 17:24   좋아요 0 | URL
락방님의 여리디 여린 감수성으로는 보시기 힘들었을지도...ㅎㅎ
이 영화로 고수의 발견은 저도 동감이에요.. 락방님이 즐기는 영화도 좀 봐야 할텐데..요즘 너무 칙칙한 영화만 봤더니.. 봄을 느끼질 못하네요

무해한모리군 2010-04-08 1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아내분이 바쁜 틈을 타서 혼자서 너무 열심히 영화를 보신다는 ㅎㅎㅎ
저는 책만 보았습니다.
생존이라는 단어 앞에 인간의 모든 가치들은 참으로 작고 작아지지요.
영화속 두 젊은이는 자기가 원하는대로 단 한순간이라도 살아보았을까요?
하긴 자기가 원하는대로 해보는 순간이 누구에게나 많진 않은듯 하지만요.

머큐리 2010-04-08 15:22   좋아요 0 | URL
얼굴보기도 힘드니 영화나 봐야하는게지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