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세숫대야만한 그릇에 감자볶음과 열무김치, 고추장과 밥을 넣고 슥슥 비벼 크게 떠서 입에 넣고 꾹꾹 씹어먹고 있는데, 식탁 위에 붙여진 스티커가 눈에 띄었다. 분명 그제까지는 없던거였는데...그 스티커는 똥과 변기모양을 하고 있었다. 아, 똥과 변기를 보며 나는 밥을 먹어야 하는건가, 잠깐 생각했지만, 그런 고민은 그저 남들이 하니까 하는 '고민 흉내'였을 뿐, 그냥 계속 밥을 먹었다. 어차피 스티커잖아?


그러니까 그 스티커는 이 책으로부터 왔다.













만날때마다 나의 조카를 위한 책을 선물해주는 ㅁ 님으로부터 받은 책인데, 아니나다를까, 조카는 이 책을 신나게 보고는 맨 뒤에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는 똥 스티커를 들고 다니며 붙이기에 열중한거였다. 스티커는 코끼리모양 똥모양 변기모양 휴지모양이 있었고, 똥은 작은똥 큰똥들이 있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 식탁 위에까지 붙였을 줄은 몰랐어!



그나저나 거의 2주만에 보는 조카인데, 그 사이에 조카에게는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걸까? 2주전보다 훨씬 더, 놀라울 정도로 예뻐져서 우리집에 왔다.




꺅~!! 너 왜이렇게 예뻐졌어!!


조카가 집에 들어서자마자 나는 놀라서는 조카를 끌어안았다. 흑흑. 조카야, 너는 이제 나의 미모를 넘어섰구나. 이젠 내가 너를 따라잡을 수 없겠어. 





토요일에는 경향신문을 보다가 두 권의 책을 메모해 두었다. 하나는 칼럼에서 글쓴이가 소개해준 책인데, '에밀리 디킨슨'의 『에밀리』란 책이었다.










그런데 검색해보니 이 책은 '마이클 베다드'의 책인거다. 그렇다면 제목만 같은건가 하고 미리보기를 해보고 책 소개를 보니, 내가 신문에서 본 그 책이 맞다. '에밀리 디킨슨의 에밀리'라길래 에밀리 디킨슨이 동화도 지었구나, 하고 저자를 당연히 에밀리 디킨슨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마도 책 제목 '에밀리'의 모델이 '에밀리 디킨슨'이란 뜻이었나보다. 이 책이 무척 좋을것 같아서, 그러니까 옆집 사는 할머니에게 아이가 씨앗 두개를 건네주는 장면을 그림으로 보고 글로 읽고 싶어져서 장바구니에 넣어두었다. 씨앗에서는 꽃이 피니까.




또 한 권은 매주 토요일에서 소개하는 책 코너에서 메모해 둔 책이다.















제목이 뻔한것 같아서 패스하려고 했는데, 신문에 실린 소개글을 읽다보니 '엄마도 너를 낳아 엄마가 되어보는게 처음'이라는 문장이 눈에 띄는거다. 정말 그렇다. 엄마 역시 자식을 낳으면서 '엄마'라는 역할을 처음 해보는게 아닌가. 그래서 궁금해졌다. 두 달전이었나, 읽었던 『케빈에 대하여』생각도 나고. 


왜 엄마들은 엄마의 역할을 '잘' 하는게, 당연히 아이를 먹이고 재우고 교육을 시키는 것이 '마땅한' 게 되어버린걸까? 왜 엄마의 모든 삶을 내팽개치고, 스케쥴을 자식의 스케쥴에 조정하게 된 게 당연하게 되어버린걸까? 엄마자리를 사표내고 싶다고 말하면, 특히 시댁 어른들은 까무러쳐버리지 않을까? 그 말을 입 밖으로 내는것조차 죄책감 들게 되버린게, 결코 당연한건 아니잖은가.  읽어보고 싶어져서 이 책도 장바구니에 넣었다.





역시나 『레 미제라블 2』도 무척 좋아서, 어젯밤에는 넷북을 켜고 페이퍼를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전날 좀 추운데서 잤기 때문인지(귀찮아서 창문을 안닫았다. 오들오들 떨면서;;) 몸상태가 메롱인거다. 히융. 그냥 일어나서 닫고 잘걸..히융..게다가 요즘엔 부쩍 악몽을 꾼다. 보약을 좀 지어먹어야 하나..( ")


토요일엔 종로 중고샵 앞에서 약속이 있었다. 아주 조금 일찍 도착한 나는 아주 잠깐 중고샵에 들어갔다가, 정말이지 그 '아주 잠깐' 사이에 책 두 권을 들고 계산해버리고 말았다. 아 씨...이제 안들어가야지...정말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었다. 아니, 그 두 권의 책이 하필 거기에 그렇게 한꺼번에 놓여있을줄이야...아 씨.. 미친듯이 책을 팔아대도 책장이 눈에 띄게 텅 비지는 않는건 바로 이런 충동구매 때문일지도...





최근에 여행책 몇 권을 읽으면서 내 취향을 알게됐다. 나는 누가 뭐라고하든, '맛있어 보이는 음식 사진'이 없으면 여행책에 도통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을..난 그런 여자사람이었다. 최근에 읽은 책에는 '이 나라에 가보고 싶다'할만큼 맛있어 보이는 음식이 아무것도 소개되어 있지 않았던 것. 최소한 그 책들은 음식으로 내 흥미를 끌지는 못했다. 역시 포르투갈이 짱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내 운명의 흐름은 나를 스페인에 데려다 놓을지도 모르겠어, 라는 생각을 토요일 오전, 『걸어서 세계속으로』를 시청하다가 생각했다. 스페인 편이었는데, 사실 그다지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 으음, 내가 가보고 싶은 그런 곳은 아니군, 하고 묵묵히 보고 있었다. 그러니까 핀초를 만나기 전까지는 그랬다.




핀초는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애피타이저인데, 핀초만 전문적으로 파는 핀초바가 있는거다. 거기에서 사람들은 원하는 핀초를 접시에 골라 담아서 서서 먹곤 했는데, 그들의 손에는 와인잔이 들려있기도 했다. 이번 여름 마카오에 갔을 때, 프란세시냐를 먹었던 음식점은 굉장히 저렴한 곳이었고, 와인도 엄청 저렴했다. 잔을 거창한 잔에 준 건 아니지만 와인을 그렇게 손 쉽게 마실 수 있다는게 무척 만족스러웠다. 저 핀초바를 보니 저곳에서 서서 핀초를 먹으면서 와인을 마시는 게 무척 신날 것 같은거다. 나는 아직 국내의 와인바 라든가 하는 곳엘 가 본 경험이 거의 없고, 레스토랑에서만 와인을 마셔봤는데, 그게 마시고 싶을때마다 가서 홀짝홀짝 마실 수 있을 정도의 저렴한 가격이 결코 아니었다. 와인은 여전히 내게 부담스런 가격의 술이었고, 그래서 내가 와인을 양껏 마시기 위해서는 마트에서 파는 '2만원에 세 병' 행사 상품을 구입해서 집에서 마셔야 했다. 저 핀초는(사진을 고작 저것밖에 찾지 못했는데:출처는 사진에 다 써있음) 굉장히 종류가 많고 다양했다. 바게뜨 위에 정어리가 얹어진 것도 있었는데, 그런건 패쓰하고 내가 좋아할만한 핀초도 엄청 많을 것 같아서 그것들을 한 접시 가득 담아 와인하고 마시면 정말이지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거다.



나는 맛집을 찾아다니는 사람도 아니고 맛집에 줄 서는 걸 엄청 싫어하고 요리 블로그에도 관심이 없는데, 왜 여행서적이나 여행 프로그램에서 이렇게 멋져 보이는 음식을 발견하면 정신줄을 놓는걸까...난 왜이러는 걸까.......떠나고 싶다. 흑흑. 이 책 사야지 ㅋㅋㅋㅋㅋ





댓글(26) 먼댓글(1)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가자, 스페인으로!
    from 마지막 키스 2012-09-13 09:50 
    뭐부터 먹지? 다양하게 맛보고 싶어서 일단 핀초 모듬세트를 시켰다. 핀초 열 개가 가지런히 접시에 놓여 나왔다. 흰 아스파라거스를 훈제연어로 돌돌 말고 치즈소스로 마무리한 것, 야들야들한 빨간파르리카 속에 참치샐러드를 꽉꽉 채운 것, 새우나 양송이, 아스파라거스, 오징어 등에 마늘소스를 발라 구운 꼬치 ‥‥‥. 그때였던 것 같다. 핀초에 스페인산 레드와인을 마시던 순간, 바르셀로나가 특별해지기 시작했던 것 같다. 난 타파스와 사랑에 빠진 것이다! 어쩌면
 
 
레와 2012-09-10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미가 너무 이뻐졌어요!! 까악.. 타미야.. +_+

저 사진을 보고 마카오에서 먹은 음식인줄 알았어요.ㅎㅎ
배고프다.
식욕을 줄이기 위해 종지밥을 먹어야 하는데 현실은 양푼이 비빔밥이요.
먹고 그냥 아프자, 이런 사람인거죠. 나는..ㅋㅋ

다락방 2012-09-10 11:30   좋아요 0 | URL
어쩌자고 저렇게 이뻐진건지 모르겠어요. ㅎㅎㅎㅎㅎ 이제 내 미모는 물건너갔....( ")

나도 지금 배고파 미치겠어요. 점심 메뉴 혼자 막 고민중 ㅋㅋㅋㅋㅋ 스페인가자 레와님아. ㅎㅎ 나는 고기랑 와인먹고 레와님은 생선이랑 와인먹고 ㅋㅋㅋㅋㅋ 꺄울 >.<

비연 2012-09-10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덕분에 지금 <레미제라블> 5권을 몽땅 보관함에 두고 있는데..으으으으. 정말 질러버려야 할 듯.

다락방 2012-09-10 16:42   좋아요 0 | URL
비연님, 좋다니깐요! 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강력 추천드립니다! ㅎㅎ(뽐뿌질은 강하게!! ㅎㅎ)

재는재로 2012-09-10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카가 너무 예쁘네요 음식들 사진보니 먹고 싶어져서 침이 꿀꺽 넘어가네요

다락방 2012-09-10 16:44   좋아요 0 | URL
다섯시가 다 되어가는 지금, 아, 배고프네요. 점심과 저녁 사이, 어김없이 네시 쯤부터 배가고파져요. 흑흑.

책읽는나무 2012-09-10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모를 사랑하여 똥 스티커를 붙여준 조카는 정말 무럭 자라 날로 인물이 나고 있군요.이렇게 더 자라 네 다섯 살 요때 완전 초절정에 달하는 것 같던데...그땐 락방님은 기절하실지도 모르겠어요.매트리스 들고 다니셔야할 듯!ㅋ
<엄마도 때론 사표 내고 싶다>저 말 난 맨날 하는말인데..책 제목도 저렇게..ㅡ.ㅡ;;
사표도 사표고,전 저녁 설거지 끝내놓음 아이들한테 한 마디씩 합니다.
"엄마,이제 퇴근했으니까 모두들 알아서 해~"
엄마들은 출근이 넘 이르고,퇴근은 넘 늦어요.ㅠ

다락방 2012-09-10 16:47   좋아요 0 | URL
똥 스티커를 붙인건 이모를 사랑해서 붙였다기 보다는 조카의 그때 기분이 그냥 식탁에 붙이는... ㅎㅎㅎ 저는 어쨌든 똥 보고 변기 보고 그러면서 밥 먹었습니다. 남김없이. ㅎㅎ 아니, 지금보다 더 이쁠수도 있습니까? 저는 정말 미쳐버리겠습니다. 이 아이가 무슨 말을 해도 이쁘기만해요. 앉아 있어도 예쁘고 서 있어도 예쁘고. 하아- 볼 때마다 더 예뻐질 수 있다니! 신기합니다!!

책나무님, 좋네요. 엄마 퇴근했으니 알아서 해, 라고.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그러고보니 그동안 저희 엄마도 엄마 역할에서는 퇴근을 하신적이 없네요. 아..갑자기 울컥....오늘도 엄마가 차려준 밥을 먹고 출근했어요...ㅠㅠ

가연 2012-09-10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우.. 속이 안좋아서 굶고 있는데ㅎㅎ 저 음식들 보니 무언가 먹고 싶네요ㅎㅎ 저는 터키음식이 먹고 싶어요.. 터키 음식이 그렇게 맛있대요, 풋ㅎㅎㅎㅎㅎ

다락방 2012-09-11 10:13   좋아요 0 | URL
같은 프로그램인지는 모르겠고 몇년전에 터키 여행 프로그램 보고서 저도 터키 가고 싶었어요. 터키 사람들이 길에서 뭔가를 먹었거든요. 그런데 엄청 좋은거에요. 저도 거기서 그걸 먹어보고 싶고..그걸 같이 보던 여동생과 터키 가자, 터키 가자 하고 비행기표 알아보다가 생각보다 비싼 항공료에 가지말자, 했던 기억이 있네요. ㅋㅋㅋㅋㅋ

치니 2012-09-10 1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타미! 정말 미모가 갈수록 일취월장! 얼굴에 '난 내가 예쁘단 걸 알고 있음' 이라고 씌어있는 듯한, 사랑을 듬뿍 받아 꽃처럼 피는 아기네요. 아유, 이뻐라.

아, 글고 제가 스페인 갔던 기억을 되살려보면 정말 맛난 음식 많고 와인도 짱이에요. 프랑스 와인보다 스페인 와인이 훨씬 낫다는 자부심이 가득. 다락방 님도 가신다면 절대 실망하지 않을 겁니다!

다락방 2012-09-11 10:14   좋아요 0 | URL
네, 저 작은 아기가 글쎄 자기가 이쁜걸 알더라구요. 일전에 치니님께서 거울 말씀하셨는데, 거울로 자기 보는거 좋아해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동안 스페인에 관심도 없었고 앞으로도 관심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핀초랑 와인 보고 그 순간 정신이 나가버렸어요, 치니님. 저는 싼 값에 와인을 공급해줄 수 있는 나라에 가서 마음껏 먹고 마시고 취하고 싶어요!!

프레이야 2012-09-10 2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고 있는데 라면 먹고 싶어졌어요.ㅠㅠ
조카, 아휴 이뻐라!!! 뽀오~~~

다락방 2012-09-11 10:15   좋아요 0 | URL
저는 어제 저녁에 스파게티 해먹었어요, 프레이야님. 라면 먹을까 계속 고민하다가, 아니다, 스파게티를 먹자, 최소한 토마토 소스는 과일이다...뭐 이런 생각으로다가.. ㅎㅎㅎㅎㅎ

조카는 이뻐서 미치겠어요, 프레이야님. 흑흑.

moonnight 2012-09-11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미 너무 예뻐요. 저 커다란 눈 좀 봐. ㅠ_ㅠ
저도 맛있는 음식 사진이 들어가 있는 책이 좋아요. 여행에서 먹는 즐거움을 빼놓을 순 없지요. ^^ 저도 와인 좋아하는데(아는 건 없고 그냥 마시는 것만 좋아해요.) 너무 비싸서 레스토랑에서는 잘 안 마시고 마트에서 사다가 집에서 혼자 마셔요. 홀짝홀짝 하면서 책 읽으면 너무 행복해요. >.<
다락방님 추천에 힘입어 레미제라블 일단 1권 샀어요. 언제 읽을지는 모르지만 -_- 올해 안으로 완독하기. 를 일단 목표로 합니다. ^^

다락방 2012-09-11 17:42   좋아요 0 | URL
문나잇님, 이 페이퍼에 넣은 저 책이요, 『스페인은 맛있다』. 저거 주문해서 오늘 왔거든요. 아까 점심시간부터 보고 있는데 와- 대박이에요. 완전 제가 원했던 책. 음식 사진만 가득가득. 아-

문나잇님도 와인을 마트에서 사다 집에서 드시는군요. 저도 동네 마트에서 2만원에 3병짜리 사다 마셔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와인 맛은 잘 모르지만, 스위트한 와인은 싫어하거든요. 떫은게 좋아서. ㅋㅋㅋㅋㅋ

『레 미제라블』은 읽으시면 결코 후회 없으실겁니다, 문나잇님! 정말 멋진 소설이니까요. 전 지금 3권 시작했는데, 오, 3권도 좋아요. 훌쩍. ㅠㅠ

마태우스 2012-09-11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조카분 이쁜 건 인정. 하지만 다락님을 넘어섰다는 건 불인정.
2) 엄마도 사표내고 싶다의 저자는 아이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참 반가웠어요. 애가 없는 제가 육아책을 내는 걸 계획중인지라...

다락방 2012-09-12 10:00   좋아요 0 | URL
1) 마태님도 참... ㅎㅎ
2) 네, 경향신문 소개글에서 저자는 아이가 없다는 걸 보고 저도 반갑더라구요. 아이가 없는데, '엄마'가 아닌데 엄마라는 역할에 관심을 갖고 책을 썼다는게 말이지요. 마태우스님 육아책 내는거 정말이세요? 얼른 내세요, 얼른!! 기다릴게요!!

카스피 2012-09-11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도 맛난것 보면 정신줄 놔버린 답니다.언제 맛있는 것 먹으로 해외여행 다닐정도로 돈을 벌지....ㅜ.ㅜ

다락방 2012-09-12 10:01   좋아요 0 | URL
해외여행 가서 맛있는 것 먼저 먹고 돌아와서 돈을 갚는쪽이 더 빠른것 같아요. 휴..orz

기억의집 2012-09-11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홋, 조카 너무 이뻐요. 근데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머리 안 길러주시네요. 숏커트가 너무 잘 어울려요^^

요즘 저야말로 엄마 자리 사표내고 싶다는. 지난 번에 만나는 엄마중에 한명이 여름 휴가때 애들하고 친정(강원도)에 같이 놀러갔다가 회사에서 급하다고 빨리 출근하라고 해서 언니에게 애들 좀 봐 달라하고 삼일 일찍 서울 올라왔는데, 그 삼일동안 애들 한번도 안 보고 싶었다고 맥주 마시면서 고백하더라구요. 삼일이 천국이었어, 이러면서~ 자기 소원이 일주일만 애 없고 남편 없이 살아보는 게 소원이래요^^

휴, 독신일때는 외롭더니..결혼하고 애들하고 지지고 볶고 사니 정말 혼자 있고 싶어요. 저만 해도 그래요 애아빠 이틀 안 들어왔는데 너무 편한 거 있죠~

다락방 2012-09-12 10:03   좋아요 0 | URL
조카가 땀이 되게 많아요. 그래서 머리를 길게 두면 목뒤에 땀띠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하는수없이 짧게 잘라주고 있어요. 좀 더 크면 땀 많이 나는게 줄어들까요? ㅠㅠ 제부가 머리에 땀이 많다던데.. ㅠㅠ

ㅎㅎ 기억의집님, 그 친구분의 말씀이 이해가 되는데요? ㅎㅎㅎㅎㅎ 결혼은 해도 짜증나고 안해도 짜증나고, 상황 나름의 짜증이 있군요. 뭐, 결혼뿐만 아니라 뭐든 다 그렇겠지만 말예요. 저희 회사 차장님 한 분은 집에 가서 애가 아빠 좋다고 안겨들면 너무 행복한데, 혼자 쓰려다가 셋이 쓰려니까 미치겠다고 하더라구요. 알바 구하는 중이라고...

비로그인 2012-09-11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도 예쁘고 눈도 예쁘고 입도 예쁜 모두 모두 예쁜 아이네요^^
짧은 헤어스타일도 나이도 왠지 울 딸래미랑 비슷해 보여요~
큰아이랑 스페인에 가서 오렌지 먹자고 약속했었는데...역시 오렌지보다도 더 찬란하고 심오한 맛의 세계가 있는 거겠죠~ㅋ

다락방 2012-09-12 10:04   좋아요 0 | URL
아른님, 저 [스페인은 맛있다] 저 책 사서 다 봤거든요. 완전 대박이에요. 제가 왜 스페인에 안가고 여기있는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 리뷰 써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스페인엔 완전 제 스타일 음식이 많더라구요. 와인도 많고. ㅋㅋㅋㅋㅋ 정신줄 놓고 음식 사진 보면서 막 침흘렸어요. ㅎㅎㅎㅎㅎ 오렌지도 드시되, 하몬도 꼭 드셔보세요!! (마치 저는 먹어본것처럼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2-09-12 0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조카 너무 이쁜대요~~ 한 미모예요.

다락방님, <레 미제라블> 페이퍼 기다리고 있는 거 아시죠? 메롱하고 있는 몸한테, 얼릉 안녕하시고, 좋은 글 올려주세요~~~

다락방 2012-09-12 10:05   좋아요 0 | URL
조카 얼굴이 눈에 아른아른해요, 단발머리님. ㅎㅎ

단발머리님의 이 댓글 보고 오늘 페이퍼 썼어요. 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