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급한 사람의 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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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세스 에이징 - 노화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뇌과학의 힘
대니얼 J. 레비틴 지음, 이은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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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나 두꺼워서 이거 뭐 중언부언 하면 다 읽어지려나 싶었는데 끝까지 읽게 하는 영리한 구성 덕분에 완독. 나이들어가면서 각 잡고 생각해야지 하고 미뤄두던 고민거리 들에 대한 답을 조금은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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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해야 할 문제들

세 가지 질문
1. 누가 전구를 갈아줄 것인가?
2.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다면 어떻게 하지?
3. 누구와 점심을 먹을 것인가?

- 주변을 더 이상 알아보지 못한다면 어디에 있고 싶은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집에 있고 싶은가, 아니면 요양원이나 지원 관리 시설에 있고싶은가?
- 삶의 질과 수명을 선택할 때 어디에 선을 그을 것인가? 어떤 일이 있어도, 만약 기계로 연명하면서 하루에 30분만 의식이 돌아온다고 하더라도 생명을 유지하고 싶은가? 깨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는 혼수상태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 의사들이 응급으로 구명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 어디까지 해야 할까? 구명 조치에 따르는 부수적 손상이라는 측면에서 나는 어디까지 기꺼이 감수할 것인가? 생명은 건질 수 있지만 영구적인 기억 장애나 마비를 겪게 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어디에서 죽고 싶은가? 집에서? 병원에서?
- 만약 내가 결정을 내릴 수 없거나 내가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한다면 나를 대신해서 결정을 내리도록 믿고 맡길 만한 사람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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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정말로 중요한 부분은 어떤 식이요법이든, 한 가지를 정해서 따르기로 했다면 자신이 먹는 음식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는 점, 즉 음식에 유념하게 된다는 점일 수도 있다. 달리 이유가 있다기보다는 바로 이 부분에서 효과가 비롯된다. 이 점에서 모든 식이요법에는 생활방식 변화가 따른다.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들은 동시에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경우가 많고,
그 점이 실제로 그 사람이 섭취하는 식품 구성보다 더 중요한 생활방식 변화일 가능성이 높다.

보충제 연구가 실패하는 이유는 실제 식품을 전혀 제대로 모방하지 못한채 한 번에 한 가지 보충제만을 연구하기 때문이다. 실제 식품은 보충제에- 없는 식이섬유와 미량 영양소, 유익한 장내 미생물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항산화제의 일종인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건강을 증진하는 운동 효과를 차단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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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식, 완전 채식, 생식 같은 인기 식이요법은 현대에 생겨난 것 같지만 그 기원은 18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유행의 첨단을 달리는 케토Keto 식이요법은 1920년대에 시작됐다. 어떤 식단이 다른 식단보다 월등하게 우월하다면 이렇게 오랜 시간을 지나는 동안 분명히 밝혀졌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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