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친구가 이 책을 사주고 싶다고 해서 아니야 이제 선물은 그만해줘! 라고 하려다가, 그래도 어디 한 번, 검색해보니 책이 너무 좋아보이는거다. 좋아 좋아! 이러고서 주말에 이 책을 받았다. 책은 내 생각보다 사이즈가 더 컸다.



문동 세계문학전집하고 나란히 놓았더니 이런 사이즈. 크고 무겁다.



예술가의 서재라니, 집에 있는 화분들과 찍어보았다. 베란다의 화분들은 내 건 아니고 ㅋㅋ 나는 관심 1도 없고 아빠가 관리하시는 거임 ㅋㅋㅋㅋㅋ



책이 내 생각보다 너무 훌륭해서 받자마자 펼쳐보는데, 와, 진짜 안에도 너무 좋다! 여기에 실린 예술가들 중 내가 아는 이름은 얼마 없는데, 여튼 그들의 서재 사진이 꽉꽉 채워진거다. 책에 대한 그들의 생각과 말들이 실려있었는데, 몇 명 읽진 않았지만 종이책을 선호한다는 것, 책은 자신이 답을 얻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들을 보노라면, 책을 좋아해서 책장을 자꾸 넓히고 모아두는 사람들은 책에 대해 다들 비슷한 마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글은 차차 읽어보기로 하고, 나는 일단 이 수많은 책들이 꽂힌 책장들 중, 뒤메질러.. 들을 찾아보았다. 나같은 사람은 몇은 있겠지. 그렇게 찾아낸 뒤메질러들. 



이건 책상 위에 불병이며 와인병이며 먹다 마신 잔이며.. 난리가 났다. 나보다 더 심한 뒤메질러 같다. 누군지 책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내가 메모를 안해왔네. 누구 책장이 이런지는 책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이 사람도 뒤메질러. 저 밑에 멀티탭 보노라니 ㅋㅋㅋㅋ 웃김 ㅋㅋㅋ 이것이 바로 자연스런 책장이다!!



다른 사람의 책탑 사진을 보는 것만큼이나 책장 사진 보는 것도 좋은데, 일전에 요리책을 넘겨보며 요리들을 보고 힐링된것처럼 책장사진을 보는데 진짜 자지러지게 좋은 거다. 나는 이 책의 책장을 하나하나 넘겨보면서, 아 나는 화가들의 그림보다 다른 사람들의 책장 사진이 더 좋구나.. 새삼 깨달았다.



나는 늘 언제나 방 하나를 책장으로 가득 채운 서재로 꾸며야지, 생각했었는데 이 사진 보고 나니 왜 그래야 하나 싶어졌다. 방 하나만 서재로 꾸미는 거 말고, 내 집 전체를 이렇게 책장으로 도배하자!! 이렇게 되어버린 것. 거실에도 방에도, 어디에도 책이 있도록 하는거다. 너무 멋지지 않은가!



예전에는 조너선 사프런 포어 되게 좋아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비호감이 되었다. 위의 사진은 포어의 서재 풍경. 책이 깔끔하게 정리된 게 눈에 띄지만 무엇보다 소파가 너무 특이하다. 저런 디자인의 소파를 사람들이 선호하진 않을것 같은데 너무 특이하지 않나. 나도 저런 소파 괜찮을 것 같아!!


이 예술가는 잘 기억나지 않는데, 자신은 여행을 떠나면 자신의 이 공간이 너무나 그리워진다고 했다. 책이 한가득한 가운데 누워서 책을 읽을수도 있도록 이렇게 침대겸 소파를 둔거다. 아니, 너무 좋잖아? 너무 좋다. 역시 온 집안을 책으로 꾸미는 것이 좋겠어.


이 사진은 뒤메질과는 너무 거리가 멀어서 한 번 찍어봤다 ㅎㅎ


이건 복층집인데 1,2층에 이렇게 책을 두었다. 부부가 살았던 집으로 기억하는데 부부가 다 책을 좋아한다면 이런 일들이 부부 사이에 아주 즐거운 공통의 취미와 습관이 될 것 같다. 책장을 만들고 책을 꽂고 책을 찾는 일들. 이 책에는 부부 책 수집가들이 여러 커플 나온다.



나는 이 사진도 진짜 너무 좋았는데, 가운데에 있는게 무려 식탁인거다! 식탁이 그런데 저렇게 뒤로 책장이 좌악 있다니 너무 좋지 않나. 이것도 너무 괜찮아 보여. 역시 책은 집 어디에나 있어도 좋을 것 같다. 방 하나만 서재로 꾸미는 게 아니라 집 전체를 서재화 하는거지!!



책을 좋아하는 것, 책읽기를 좋아하는 것은, 항상 다른 취미들에 비하면 돈이 덜 드는 것이라고 생각해왔는데, 내가 책에 돈을 쓰는 걸 보면, 그리고 다른 알라디너들이 책을 사는 걸 보노라면,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을 여러권 사서 쌓아두는 사진들을 보노라면 거기엔 얼마나 많은 돈이 들어가는가. 그리고 그렇게 책을 사대는 사람들은 모두 그 책들을 둘 공간에 대해 고민한다.


이 책을 보면 예술가들이라고 하지만, 이정도의 책장을 꾸며놓고 사는 예술가들이 가난할 리 없었다. 어떤 사람들은 집의 층층마다 다 책을 두고 싶다고 얘기하는데, 집에 층층이 있음을 말하는 것은 결국 그 정도의 큰 사이의 집에서 살고 있다는 게 아닌가. 영국 정부에서 일하다가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사람도 있었고 그 사람은 손님방에도 책을 두고 수영장에서 읽을 책들도 자기 작은 호텔에 두었더라. 지하에 책 창고를 꾸며둔 사람도 있었고 옷장에도 책을 넣어두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 많은 책들을 사고 또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은 그들이 경제적으로 그게 가능한 사람들이었음을 뜻한다. 나는 저 책장들의 사진, 저 넓은 공간과 혹은 복층의 구조에 책들이 가득한 사진을 보는게 너무 좋고, 그것은 나에게 고흐의 아몬드나무 그림보다 더한 힐링을 주고 만족감을 주지만, 그런 한편, 부유한 자들임에는 틀림없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는 것은 돈이 별로 들지 않는 취미인가? 아니, 그것도 역시 부유한 자들에게 더 가능해지고 더 풍요로워지는 것 같다. 몇만권의 장서를 자신의 책장에 보관할 수 있으려면, 그 사람이 가진 공간은 또 얼마만큼의 크기여야 할까. 나는 살아생전 가능하지 않은 사이즈의 공간들이 이 책 안에 있었다. 



아, 내가 이 책 너무 좋다고 얘기하려고 한건데 ㅋㅋㅋ 사진 보는거 만족감 짱이라고 할라고 한건데, 이렇게 또 어느 순간 월급쟁이 노동자 마인드가 되어서 빈부격차 느끼며 써버리고 말았네. 제기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노동자 정체성 진짜 어쩌냐 ㅋㅋㅋㅋㅋ 자꾸 튀어나오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아마도 저기 제일 위의 뒤메질러 같은 서재를 만들게 되겠지만, 어쨌든 나도 살면서 내가 사는 집을 온통 책으로 꾸며놓아야겠다. 아 너무 씐난다. 그런데 그렇게 책 잔뜩 꽂아놓고 눕기도 하고 앉기도 하고 먹기도 하면서 살려면 일단 눈건강 챙겨야 하고... 인공눈물 닥터가 자꾸 넣으라고 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건 그것밖에 없다고.. 루테인 이딴거 나한테 아무 짝에도 쓸모 없다고.. 인공 눈물 계속 넣으라고 했어. 근데 이게 지금 내가 습관이 안되가지고 잘 안넣어.. 잘 넣겠습니다. 그래서 눈건강도 지키고, 몸 건강도 지켜서! 내 집에도 몇 만권의 책을 쌓고 그것들 읽으면서 먹고 마시고 눕고 앉고 수다도 떨고 그러면서 살도록 하겠다. 으르렁!



아니 근데 좀.. 변태 같지 않나요? 남들 책장 사진 보고 이렇게 하앍- 거리는 건... 좀 변태삘인것 같아..... 흠흠. 할 수 없지, 사람은 저마다 자기만의 변태끼를 품고 사는 법.


그럼 이만.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5-02 09: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생각보다 사이즈가 크고 묵직하군요^^ 정원에 놓고 찍으니 더 근사해보입니다ㅎㅎ
저도 남의 서재 구경하는 거 좋아요. 제 서재도 정리가 안 되어 있어 엉망진창이지만 그래도 나름 서재방이라고 갖고 있는 것이 다행이라 하겠지요. 벽면 두 칸에 책으로 꽉 차여 있는데 그마저도 만족이 안되네요~ 다락방님 말씀처럼 온 방을 책장으로 도배하고 싶습니다만 그러기엔 공간이 비좁네요ㅜㅜ 책을 저리 꽉꽉 채우려면 공간도 커야 하고 집은 커야 할테고 결론은 돈 많이 벌어야 한다는 거네요. 어쨌든 그러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노동생활을 해야겠습니다~-_-;

다락방 2022-05-02 11:48   좋아요 1 | URL
네. 책이 생각보다 크고 무거운데 그래서 좋더라고요. 뭔가 남의 서재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달까요.
우왕 좋다 좋다~ 이러면서 넘겨봤어요.
저는 벽면 한 칸 정도만 차있고 다른 벽면은 한 절반 정도 차있지만 작은방에 좁은 벽면이라.. 저는 가지고 있는 책이 천 권도 안될 것 같거든요. 이 책 속에서는 몇천권은 물론이거니와 몇 만권 가지고 있기도 하던데, 저도 집에 창고 갖고 싶더라고요? 하하하하하.
역시 책을 두기 위해서 공간이 필요하고 공간은.. 돈으로 완성되어지는 것이니, 돈이 있어야 하고.. 노동을 열심히 하도록 합시다, 거리의화가 님 ㅠㅠ

건수하 2022-05-02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동 전집 깔끔하게 정리된 게 보기 좋습니다 (뒤메질 다락방님 맞냐며)

저 책 맘에 드는데요? :)

어제 책장을 좀 정리했는데 기분이 좋더라고요. 앞으로 자주 정리해야겠다 생각했어요 ^^

다락방 2022-05-02 11:49   좋아요 1 | URL
저 책장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책을 배경으로 사진 찍을 땐 주로 저 책장에서 찍습니다, 수하 님. ㅋㅋㅋㅋㅋ

저는 정리해야지~ 라고 생각만 하고 항상 다음으로 미룬답니다. 손을 댔다가는 스트레스 받아 기절할 것 같아서요.. 하하하하하 ㅠㅠ

건수하 2022-05-02 11:58   좋아요 1 | URL
사실 제 책 말고 아이 책 이제 안 보는거 빼고 옮겨주고 하느라 시작했는데요
하는 김에 제 책도 좀 정리하고 하다보니 기분이 좋아지더라구요 ㅎㅎ

정리하는 거 자체가 기분이 좋은 경험은 처음이라 (그것도 책이라 그렇겠지만) 조금씩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저 책, <책과 집>에 이어 보고만 있어도 기분좋은 책일 것 같아요.

2022-05-02 10: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5-02 11: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독서괭 2022-05-02 10: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니 제가 화분 배경 책사진 보고 앗 다락방님 이렇게 예쁜 화분들을 관리하시는 분? 뒤메질 이미지랑 넘 안 맞는데..? 라고 생각하며 놀랐으나, 바로 아래에 내 건 아니고 나는 관심 1도 없단 말이 써 있어서 막 웃었습니다 ㅋㅋㅋ 화분 따위는 책의 배경일 뿐.. ㅋㅋ
책장 사진들 참 좋네요. 저도 애들 커서 애들 책과 제 책이 혼연일체가 될 수 있는 날이 오면 한바탕 꾸며보고 싶습니다^^

다락방 2022-05-02 11:51   좋아요 3 | URL
저는 저희 집에 무슨 화분이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고 제가 너무 무관심해서 엄마아빠는 제게 가끔 ‘베란다 가서 꽃 핀 것 좀 보라고!!‘ 하고 윽박지르십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는 그 꽃이 아니어도 볼 게 너무 많은 사람.. ㅋㅋㅋㅋ사둔 책들도 좀 봐야 하고 말입니다? 껄껄.

책장 사진들 너무 좋죠. 저는 진짜 책탑 사진도 좋고 책장 사진도 좋고 너무 황홀하고 그렇습니다 ㅠㅠ

얄라알라 2022-05-02 14:04   좋아요 1 | URL
저도 그 바쁘신 와중, 저 자잘하게 많은 화초들을 다 반려식물 삼으심? 했더니만 바로, 아버님 케어 아래 있는 아이들이라고 ㅋㅋㅋ

멀티탭이, 왜 이렇게 자연스러워보이나요 ㅋ 진짜

다락방 2022-05-02 15:03   좋아요 1 | URL
친구들 보니까 나이들면서 다들 화분에 관심을 갖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아직 그런 때가 오지 않은듯합니다. 아직은 관심이 전혀, 전혀 없고요. 아버지가 관심 좀 가지라고 소리소리 질러도 듣지도 않아요. ㅋㅋㅋ 저는 그보다는 밀키트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엣헴

잠자냥 2022-05-02 11: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렇습니다. 다부장 님 베란다에는 화분 대신 빵이 주렁주렁~
와, 남의 서재 보는 건 정말 행복하군요.
저는 저 세 번째 집 전체가 서재~ 참 황홀하네요.
근데 정말 다부장님 말씀처럼 다들 부자네...... 집이 다 커; -_-;;
이 월급쟁이는 책 놓을 곳이 없어서 현재 책 사기 자제 중....

다락방 2022-05-02 11:52   좋아요 4 | URL
세번째 집 전체가 서재 너무 좋죠? 여기 보면 어떤 사람은 집 지하에 따로 책 창고가 있기도 하거든요? 저는 그것도 너무 좋더라고요. 집 전체를 책으로 감쌌는데 그래도 공간이 모자라서 창고에 책을 보관한다니.. 그러면 ‘아 그 책은 창고에 있을것 같은데, 찾아와야지~‘ 이러면서 창고로 나가야할테고, 그렇다면 집에 창고가 있어야 되고, 창고가 있는 집은 또 얼마나 큰 집일까요? 하하하하하.

저도 책을 그만 사야 합니다. 네, 그만 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 서재 보는거 왜케 좋지요? ㅜㅜ

건수하 2022-05-02 11:59   좋아요 1 | URL
창고는 습도조절되고.. 그런 곳이어야겠죠?
아아 책으로 한 방만 채워도 행복할 것 같은데 집 전체라니...

이동진의 서재가 급 생각납니다.
사실 전 집 안이 책인 것보다 내 서재가 밖에 있으면 좋겠는데
이것도 돈이 많아야... ㅠㅠ

다락방 2022-05-02 15:09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수하 님. 창고가 .. 그냥 창고이기만 하면 되는게 아니라, 책이 잇는 창고라면 습도 조절도 되어야 하고.. 무엇보다 그러니까 주인의 관리가 필수여야 하겠죠? 음... 저는 그러면 창고는 생략할까봐요 ㅋㅋㅋㅋㅋ

서재가 밖이었으면 좋겠다니,
저처럼.. 작업실을 원하시는 걸까요?
저는 작업실 너무 갖고 싶은데 작업실에서 할 작업이 없어요... (시무룩)

건수하 2022-05-02 15:36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 네 작업실... 뭐든 좋은데 집 말고 밖에, 혼자 있으면 좋겠어요 ㅎㅎ
(저도 딱히 할 작업은 없다는...)

은퇴 뒤 작업실에서 노는게 로망입니다 +_+

햇살과함께 2022-05-02 12: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인터넷에 떠도는 남의 책장 구경하기가 취미인데~ 이 책 딱 취향이네요!
예전에 네이버 지식인의 서재에 나온 지식인들(?) 서재 구경도 좋아했어요
신경숙 작가 집이 단연 책을 위한 집이더군요..

다락방 2022-05-02 15:04   좋아요 3 | URL
책장 구경 왜이렇게 신나고 좋을까요? 그러면서 저도 뭔가 더 하고 싶어져요. 지금 감당 안되는데 역시 그건 공간이 좁아서 생기는 문제였어..공간만 있으면 나도 얼마든지 더 멋지게 해낼 수 있다!! 막 이렇게 되고 말이지요. 역시 책이라는 취미도 가까이에서 보면 돈이 덜 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멀리서 보면 어마어마한 돈이 필요한 것입니다..

새파랑 2022-05-02 16: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작가님의 문학동네, 창비 컬랙션 너무 부럽네요 ㅜㅜ 북카페, 아니 북포차 차리셔도 될거 같아요 ^^

다락방 2022-05-02 16:38   좋아요 2 | URL
새파랑 님, 곧 저보다 더한 책장 가지게 되실 것 같은데요? 문동,창비에 이어 열린책들까지. 작가별로도 좍 세워 꽂으시게 될 것 같습니다! ㅎㅎ

moonnight 2022-05-02 16: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제 주문해서 기다리고 있는 책이에요. 두근두근♡ 맘 같아선 다치바나씨처럼 건물을 지어서 책을 맘껏 채워넣고 싶은데.. 현실은..ㅠㅠ;;;;;;

다락방 2022-05-02 16:38   좋아요 1 | URL
그러게나 말입니다, 문나잇 님. 진짜 그럴 수만 있다면 커다란 건물 하나 사서 공간 걱정 없이 책 마음껏 꽂아두고 싶네요. 크-
어서 책이 도착해 문나잇님, 눈호강 하시길 바랍니다. 책장 사진 보는 거 넘나 좋네요! >.<

persona 2022-05-02 18: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무리 봐도 뒤메질 아닌 것 같은데…😅

다락방 2022-05-03 10:59   좋아요 2 | URL
ㅋㅋ 깨끗한 책장에서 찍은 거라구욧!! ㅋㅋㅋㅋㅋ

기억의집 2022-05-02 2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음에는 아버님 화초 가꾸신 공간 사진 올려주세요. 화초가 반질반질합니다. 꽃도 이쁠 것 같아요. 위 사진속 책장은 맞춘 듯 해요. 책이 책장 공간안에 딱딱 들어맞네요. 저도 이왕 갖는 거 저렇게 책이 들어맞는 책장 주문할까봐요. 이왕 뒤메질러도 살 것 같은데…

조나단 포어는 왜 비호감이세요?? 궁금궁금. 전 예전부터 그닥인 작가여서..
역시 책좋아하는 사람은 타인의 책장보는 거 좋아하죠!!!

다락방 2022-05-03 11:09   좋아요 1 | URL
앗. 화초가 별로 많지는 않지만 아버지가 정성을 들이긴 하십니다. 하핫.

저도 책이 딱딱 맞춤해 들어가는 그런 책장을 갖추고 싶더라고요. 괜히 위에 공간 남거나 혹은 모자라서 책 눕히거나 그러지 않게끔 말예요. 역시, 한 권의 책만 놓고 봤을 때는 돈 안드는 취미 같지만 그걸 모아두면 돈이 많이 드는 취미가 되네요. 책장까지 맞추고 공간까지 필요한 그런 취미...

아, 조나단 사프란 포어는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 읽고 엄청 좋아했었는데요, 나탈리 포트만하고 이메일 주고 받았다는 걸 알게 되면서 호감이 좀 떨어졌어요. 이메일은 당연히 주고받을 수 있지만, 그 메일을 주고받은 후 포어는 포트만과 사랑에 빠졌다고 하고 포트만은 아니라고 하고 그런 얘기들이 있었거든요. 실제 포트만과 불륜을 저지르거나 한 건 아닌것 같은데 그 때 제가 받은 포어에 대한 이미지는 ‘아, 이 놈도 좀 잘해주면 자기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런 놈이로구나‘ 하는 거였어요. ㅎㅎ

프레이야 2022-05-02 22: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호 구미가 확 당기는 책입니다. 입맛 다시는 중.
집 곳곳에 책만큼이나 잘 어울리는 물건이 있을까요.
부부 책수집가의 복층서가 눈에 띄네요.

다락방 2022-05-03 11:10   좋아요 2 | URL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책장 사진 보는데 왜그렇게 좋은지요, 프레이야 님. 남의 책장 구경하는 건 정말 신나는 일이에요. 그렇게나 좋아요. 무슨 책인지도 모르면서 책이 가득한 책장을 보는게 참 좋네요. 후훗.

저도 복층서가 갖고 싶은데 그러려면 일단 복층 집을 먼저 가져야 하니까... 너무...... 먼 데 있네요. 하핫 ;;

책읽는나무 2022-05-03 06: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사려고 준비 중였어요.
남의 서재 구경하기...책표지 보자마자 띠용 @.@ 했거든요.
남의 멋진 서재 훔쳐 보는 것!!
넘 황홀한 대리만족 아니겠습니까?^^
근데 전 요즘 남의 베란다나 화단 꾸며 놓은 것 구경하는 것도 참 좋던데..아버님의 화초들!! 장난 아닌데요???@.@
반질반질...꽃도 피어 있구요.
그러고 보니 다락방님 댁엔 책도 많고, 식물도 많고, 와...제가 꿈 꾸는 정말 완벽한 집이로군요^^
거기다 와..다락방님 집엔 다락방님이 있어...👍👍ㅋㅋㅋ


다락방 2022-05-03 11:12   좋아요 2 | URL
주변에 보면 점점 더 화초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게 자연스런 수순인가 싶고요. 저희 아버지도 젊은 시절엔 화초에 전혀 관심 없었거든요. 그런데 저는 아직까지는 화초에 관심이 전혀 없어요. 하핫. 식물이 많은 건 아니고요 베란다 한 쪽에 조금 있습니다. 식물 돌보는 사람이 거의 아버지 뿐이셔서...

흠흠. 다락방의 집엔 다락방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흠흠. ㅋㅋㅋㅋㅋ

mini74 2022-06-10 09: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역시 인테리어의 완성은 책입니다 ! ㅎㅎㅎ 다락방이 있어서 거기에 책들이랑 가득하고
푹신한 방석 그리고 촛불 켜고 막 그런 이야기하면 저희 엄마가 꼭 그러셨죠. 불난다 !!!
너무 에쁜 서재들인데요. ㅎㅎ 다락방님 당선 축하드려요 *^^*

다락방 2022-06-10 09:21   좋아요 2 | URL
그치요? 넓은 평수 아파트 사서 거실 모든 벽면을 책으로 채우고 싶어요 ㅋㅋ 아 그러면 얼마나 멋질까요!
축하 감사합니다. 후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