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8월이니 더운 게 이상할 것은 없다.

그래도 더워서 죽으면 조금은 이상할 터인데,

정말이지 더워서 죽을 것만 같으니, 이느무 8월은 좀 이상하다.

 

더워서 죽겠는데, 책은 좀 치워두어도 좋다.

어찌 매달 책을 읽겠는가?

여름에는 피서를 가야한다. 책을 피하라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ㅎㅎ

 

사회과학>교육학

인문학>철학>한국철학

 

도올하면 정말 돌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호불호가 갈리는 사람이다. 내가 돌+I여서인지 정이가는 이가 도올이다. 독특한 철학자. 그가 독특한 점은 아마도 스스로의 철학을 만들려는 노력에서 기인한 것이 아닐까? 이번에는 교육이다. 그냥 '교육론'이면 좋았을 것을 '입국'이 거슬린다. 그동안 '교육'을 통해 '입국'을 하려니 교육이 자꾸 딴 길로 간 것이 아닐까 싶은데, 그의 이야기는 어떻게 흘러갈지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읽어보면 좋겠다. 얼마 전 선거에는 진보교육감들이 대거 당선되었다. 도올은 이들을 혁신교육감이라하는데, 무엇을 혁신하고 어떻게 혁식해야 할지 그 주춧돌을 놓아보려는 도올의 근자감의 발로일까? 얻을 것은 얻고 버릴 것은 버리자. 8월이면 방학인데, 2학기를 준비하는 노력은 소홀해서는 안 될 일이다. 그 노력의 일환이로 이 책은 피서를 면했다.

 

역사>조선사

고전>우리나라 옛글

 

나이를 쳐먹어서 요즘은 늦잠이 줄었다. 괴롭지만 아침에도 일찍일찍 일어나고 있다.(지금 이 페이퍼를 쓰는 시간을 보시라.) 그래서 아침시간이 많아졌다.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그 시간에 가끔 조조를 본다. 얼마 전에 <군도>를 보았는데 기대이하였다. 이번엔 <명량>을 볼 생각이다. '이순신' 그 이름에 걸맞지 않게 동전쪼가리에 계시지만(동전이 맞나?) 우리 모두가 인정하는 영웅이다. 영웅은 전쟁을 통해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순신이 영웅은 영웅인게, 그 전쟁통에서도 일기를 썼다는 점에서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나? 일기를 쓰지 않는다. 남의 일기를 몰래 보는 습관도 없다. 그러나, 난중일기를 읽어야 하리라. 문제는? <명량>을 보고 읽느냐, 이 책을 먼저 읽고 보느냐? 아마도 영화가 먼저가 되지 싶다. 피서를 당할 처지에 이 책이 놓였다. 9월 혹은 마비가 오는 가을에 보아도 충분하리라.

 

 

 

역사>이슬람/중동/이스라엘>근현대사

 

이스라엘, 유대인, 유대교, 팔레스타인, 이슬람, 중동. 요즘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학살이 자행되고 있다는 소식에 안타까움을 느끼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많은 이들이 이스라엘은 정의 이슬람 혹 중동은 악으로 구분짓는 사람들이 많다. 팔레스타인의 어린이 아녀자들은 절대 약자일뿐 악자는 아니다. 그들이 죽어가고 있다. 우리는, 아니 가자지구 밖의 세계대중은 그곳에 대해 좀더 정확히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이 전쟁, 아니 학살에는 왜 세계가 이리도 조용히 침묵할까? 이 책에서 그들의 역사와 실체를 알려주고 있으려나? 전쟁은 피서를 못하게 하는구만.

 

 

 만화>교양만화>인문/교양

 

맛집 찾아 산만리다. 얼마 전에 인천 중구 백반집을 찾았다. 인터넷에는 맛집으로... 평범의 언저리에서 그냥 백반집스럽다. 인터넷의 맛집을 찾아가서 만족의 맛을 얻은 적이 별로 없다. 더위에 입맛을 잃어 무엇보다 맛을 찾아 산만리다. 그런데, 철학이 나의 입맛을 살려줄까? 터무니없는 소리. 철학이 어찌 맛있다는 말인가? 철학과 요리의 조화? 이게 만화책이다. 철학을 어찌 요리하는지 궁금이 나를 간지럽힌다. 이 책도 피서를 면할 길은 없다. 보관함에 담아 두어야할까? 아니다 이 책은 냉장 혹은 냉동 보관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더위에 맛이 상할지 모르니 말이다. 알라딘은 냉장보관함을 마련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