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투표는 하셨어요? 저는 이 페이퍼 쓰고 투표하러 갈랍니다. 올해는 휴일도 별로 없는데, 투표나 자주 했으면 좋겠네. 이 페이퍼 쓰고 투표하고 나서, 밀린 책이나 실컨 읽어야겠어요.

벚꽃이 교정에 흐드러지게 잘도 폈더군요.

[문학/소설]
우영창,『하늘다리』, 문학의문학, 2008.4.

<문학의 문학>에서 제정한 제1회 문학의 문학상 수상작이다. <문학의 문학>이란 잡지는 첨 들어보는 것 같은데, 이 상의 심사위원들이 장난이 아니다. 박완서, 김병익, 황석영이 그들이다. 책 소개를 보면, 심사위원 외에도 작가가 증권사 지점장이고, 소설이 "한국문학사상 최초의 본격 증권소설"이라는 점에서 흥미롭다. '증권소설'의 분류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제1회라는 의미도 있고, 내로라하는 심사위원들이 뽑아놓은 거니까, 어느 정도 신뢰가 간다. 요즘 문학을 잘 못 읽는데, 이런 문학상 수상작들만이라도 챙겨둬야겠다. 덤으로 심사위원의 말을 옮겨 놓는다.

"<하늘다리>는 이른바 '골드 미스'의 다채로운 성 편력이 줄기를 이루지만 이 편력에는 증권회사 엘리트 직원으로서의 분방한 일상과 연결되며 겹치고 있다. 그러니까 이 소설은 성과 돈이란 두 줄기 욕망이 오늘의 세태 속에서 어떻게 힘차게 요동치고 있는지 그 현장의 모습들을 그려내고 있는데, 그 묘사는 스피드하며 문체는 박력 있고 어투는 함축적이면서 그 풍경에 대한 소감은 오히려 냉철해서 '쿨'하다. 아마도 재테크의 실제 경험을 가졌음직한 작가의 눈으로 묘사된 <하늘다리>는 천박한 세계를 생생하게 드러내면서도 값싼 인문주의적 센티멘틀리즘으로 비난하지 않고, 그것의 싱싱한 힘을 보여주면서도 그 "어두운 욕망"의 세계가 지닌 비인간적인 속성을 도외시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 작품을 당선작으로 이의 없이 합의했다." - 박완서, 김병익, 황석영

[종교/기독교]
조엘 박,『맞아죽을 각오로 쓴 한국교회 비판』, 박스북스, 2008.4.

인터넷에서 뉴스를 검색하다가 발견한 책이다. 알라딘 신간안내나 마이리스트에는 보이지 않아서 몰랐다. 조엘 박은 현직 목사다. 대신 소속이 호주쪽인듯 하다. 그래서 이 책으로 "맞아죽"지는 않을 것 같다. 알라딘의 책소개는 이렇다. "2007년 12월 출간된 『한국교회를 향해 통곡하시는 예수』의 개정판으로 한국교회에 대해 개신교 목사가 직접 비판했다. 개교회주의 및 교단우월주의, 교파. 헌금 및 술.담배의 문제, 성전건축이라는 미명으로 진행되는 교회건축문제, 잘못된 설교와 기도, 목회자와 교인의 감투의식, 기복화 된 한국교회에 대해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4달만에 개정판이 나오다니? 아마도 제목에서 그다지 주목을 이끌지 못한 것 같기도 하고, 이제 기도교 비판은 식상해진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지금의 제목도 그다지 흥미롭지는 않다. 아무튼 내용은 그간 기독교 비판에서 주로 거론되던 것들인 듯한데, 주의를 끄는 것은 저자가 "술, 마셔도 된다"고 주장한다는 것이다.

 

 

 

 

[문학/작가론]
강영주 외,『그들의 문학과 생애』(전14권), 한길사, 2008.1.

납월북 작가들의 문학과 생애를 조명한 작가론 총서다. 이런 책이 2008년 1월에 나왔는데, 나는 엊그제 봤다. 총 14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서 다루는 납월북 문인으로는 김기림, 김남천, 박세영, 박태원, 백석, 이기영, 이용악, 이태준, 임화, 정지용, 조명희, 최명익, 한설야, 홍명희, 모두 14명이다. 사실 해금 이후 국내 연구자들에 의해 일정부분 그들의 문학과 생애가 조명된 바 있으나, 그간의 공백을 메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의의가 깊을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평전' 형식이라는 것인데, 자칫 따분해질 수 있는 작가 연구서에서 벗어나 일반인들에게도 친절히 다가갈 수 있는 대중성을 고려하고 있다고도 보여진다.

[사회/정치]
주종환,『뉴라이트의 실체 그리고 한나라당』, 일빛, 2008.3.

주종환 교수의 저작 선집 1권이다. 부제가 '식민지 근대화론의 허구성'이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뉴라이트나 한나라당이 주창하는 그런 논리들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이 책이 보다 시의성을 획득하고 있는 것은 뉴라이트계열의 교과서 포럼에서 최근 출간해 논란을 빚고 있는 대안교과서 때문이기도 하다. 그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런 근대화론이 얼마나 허구인지는 주종환의 이 책을 안 봐도 비디오이긴 하다. 주종환 교수에 대해서는 거의 잘 모르지만, 목차를 살펴보면 흥미로운 대목들이 많이 눈에 띈다. 재밌겠다.

[문학/일본문학]
바쇼, 『바쇼의 하이쿠 기행』, 바다출판사, 2008.3.

1권 오타쿠로 가는 길
2권 산도화 흩날리는 삿갓은 누구인가
3권 보이는 것 모두가 꽃이요

바쇼는 일본 에도시대를 살았던 문인이다. 오늘날에는 하이쿠의 대가로 잘 알려졌다. 이 책은 바쇼의 하이쿠 기행문이다. 바쇼의 글과 그림도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이쿠는 얼마전 유시화가 펴낸 하이쿠 선집을 통해 몇 번 맛을 보았다. 감흥이 남달랐기에, 이번 바쇼의 이 책이 눈에 확 들어온다. 하이쿠가 주는 그 고요한 감흥을 가지고 바쇼의 하이쿠 기행에 동참해 보고 싶다. 오타쿠로 가야겠다.

[문학/소설]
김종광,『처음 연애』, 사계절출판사, 2008.2.

소설가 김종광이 "60년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십대들의 첫사랑에 얽힌 시대별 이야기를 옴니버스 소설로 묶어낸 책"이다. 언제나 첫사랑은 야릇하다. 청소년들의 첫사랑은 어떻게 변해왔을까? 첫사랑 한 번 못 해 본 나로서는 궁금할 수 밖에 없다. "시대별 1318 사랑의 변천사를 해학적으로 다루었다는 것이 큰 특징인데, 사회가 변하면서 아이들의 애정관이 바뀌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재미다."

[역사]
김기협,『밖에서 본 한국사』, 2008.3.

밖에서 보면 다를까?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 안에서 우리를 보아왔다. 그래서 우리 역사는 무조건 국사다. 일본역사도 국사고, 중국역사도 국사일텐데, 우리에게 우리역사만 국사다. 그래서 우리가 아는 우리의 역사는 편협해 질 수 밖에 없었다. 우리 밖에서, 주류 밖에서, 역사를 볼 때 시각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고저장단이 있겠지만,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숲을 보는, 세계사 속에서 한국사를 보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동아시아 연대가 이런 작업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박노자, 한홍구, 임지현 등의 추천은 그러한 의미에서가 아닐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심술 2008-04-09 2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요? 첫사랑 짝사랑으로 장식하셨잖아요? 뒷날 첫사랑 남편 된 이에게 죽도록 맞기도 하고. 히히히.

순오기 2008-04-10 05: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끌리는 책들이 많아요~ 요즘 지름신을 지그시 누르고 있는 중입니다.
사들이고 못 본 책이 너무 많아서리~~ㅎㅎ 그래도 추천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