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U 방한 경기 열리던 그날 … 편협한 민족주의 사라졌다 [중앙일보]
`한국팀` 골 먹어도 환호 승패보다 경기 자체 즐겨 젊은 세대 문화 진화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FC 서울을 4-0으로 대파한 20일 서울 상암동의 서울월드컵경기장. 경기가 끝난 뒤에도 젊은 팬 상당수가 자리를 뜨지 않고 회복운동을 하는 맨U 선수들에게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한국 팀 서울은 잉글랜드 팀 맨U에 전반에만 세 골을 허용하는 등 지리멸렬한 경기를 했지만 예전 같은 야유는 없었다. 멋진 플레이를 보여주는 맨U 선수들에게 보내는 환호만 있었다.

'대한민국 영 파워'에게 편협한 민족주의는 없었다. 맨U는 21일 출국했지만 그들이 남긴 것은 '탈(脫)민족주의'의 확인이었다.

2005년 7월 아르헨티나의 명문팀 보카 주니어스가 방한했다. 역시 FC 서울과 친선경기를 했다. FC 서울의 서포터스든 아니든 관계없이 관중은 모두 "서울"을 연호했다. '한국 팀=우리 팀'이기 때문이었다. 다음날 국내 신문의 스포츠면 헤드라인 대부분도 'FC 서울, 보카 주니어스에 석패'였다.

그러나 2007년 7월 이 도식이 깨졌다.

이날 경기에 맨U의 박지성은 출전하지 않았다. 맨U를 한국과 이어줄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닫혀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 경기는 100% 외국선수로 구성된 맨U와 서울을 연고지로 한 한국 팀이 맞붙은 경기였다.

그러나 젊은 축구팬들은 전 국가대표 골키퍼인 김병지가 지키는 골문에 포르투갈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사진)와 잉글랜드의 웨인 루니가 골 세례를 퍼붓는데도 박수를 보냈다. 맨U의 골문을 지킨 에드윈 판데르사르는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당시 한국을 5-0으로 대파한 네덜란드의 골키퍼였다. 예전 같으면 "한국의 자존심" 등의 이야기가 나왔겠지만, 이번에는 아예 들을 수조차 없었다.

경기 도중 전광판 화면에 알렉스 퍼거슨 맨U 감독의 얼굴이 비치자 팬들은 경기장이 떠나갈 듯 환호를 질렀다. 터키 출신인 셰놀 귀네슈 서울 감독이 소개될 때도 열렬한 환영의 박수가 나왔다. 맨U 선수의 활약뿐 아니라, 서울의 이청용이 큰 페인트 모션으로 맨U의 프랑스 국가대표 출신 수비수 미카엘 실베스트르를 넘어뜨리는 장면에서도 큰 박수가 터져나왔다.

FC 서울을 응원하던 서울의 서포터스도 "이벤트 경기였고 즐겁게 응원했기 때문에 충분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축구 칼럼니스트이기도 한 장원재 숭실대 교수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 승패보다는 경기 자체를 즐기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맨U 방한 경기는 한국 젊은 세대의 '탈민족주의'성향을 보여준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장혜수 기자

 

중앙일보 2007년 7월 23일자 기사 중에 참 황당하다 싶어서 퍼왔다. 내가 근무하는 사무실에서 중앙일보를 구독하기에 가끔씩 보게 되는데, 이 기사는 그 중 젤 황당하지 싶다.

과연 젊은 세대들에게서 민족주의가 살아졌다는 것을 이번 맨유 방안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가? 맨유에 박지성이 없었더라도 그랬을까? 어쩌면 그랬을 수도 있다. 세계 최고 리그의 최고 팀이니까.

이 기사를 쓴 기자나, 축구 칼럼니스트라는 장원재 숭실대 교수의 단순한 건지, 무식한 건지 모를 탈민족주의 운운은 솔직히 너무 우습다.

맨유는 어느덧 한국팀이다. 한국 프로축구 최고 인기팀의 대결은 찾아보지 않아도, 새벽이나 밤늦게 중계되는 맨유와 첼시와의 경기는 꼭꼭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다. 영국의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하는 우리나라 축구선수들에 따라 그들이 뛰는 팀은 어느덧 우리나라 팀이 된 것이다. 따라서 이번 맨유와 서울의 경기는 외국팀과 우리나라팀의 대결이 아닌 우리나라팀과 우리나라팀의 대결이었다. 국대와 청대의 대결 정도의 이벤트라고나 할까? 보카주니어스나 남미의 유명 프로팀이 또다시 방안하여 경기한다고 했을때에도 이런 모습이 보여질 거라고 생각하면 많이 오산은 아닐까? 여기에 민족주의 운운하는 것은 또 얼마나 우스운 일인가?

국수주의는 둘째 치고, 어쩌면 사대주의에 더 가깝지 싶다. 축구 사대주의. 기실 축구팬들의 보는 눈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 프로팀간의 경기는 정말 눈에 안찬다. 우리나라 젊은 축구팬들이 프리미어리그 같은 세계 유명 프로리그에 열광하는 데 반해, 한국의 프로축구팀에는 여전히 외면하는 행태는 어떻게 봐야 할까? 동시에 아시안컵 대회에서의 동남아시아 팀을 보는 우리의 시각, 아랍권 국가를 대하는 우리의 인식 등에서 여전히 민족주의, 오리엔탈리즘 등은 잔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여전히 축구는 민족주의를 부추기는 최고의 스포츠다. 맨유의 이번 방안에서 더욱 잘 확인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한다. 탈민족주의 운운은 결국 축구의 종말하고나 어울릴 수 있지 않을까? 이런 것도 기사라고 내보내니 참 웃기는 노릇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늘빵 2007-07-23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 저렇게 볼 수도 있겠지만, 저건 너무너무 확대해석, 과대포장 했군요.

멜기세덱 2007-07-24 00:53   좋아요 0 | URL
서울이 4:0으로 졌나요? 맨U니까 당연하다는 생각도 들고, 그래도 좀 쪽팔리다는 생각도 들고, ㅋㅋ 아직도 저는 민족주의에 찌들어 있는 것일까요?ㅎㅎ

Mephistopheles 2007-07-23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계 유명 프로축구팀이 홍보와 선전을 위해 억소리나는 선수들을 이끌고 소위 말하는 "선진축구"를 보여줬기에 우리나라 사람들 감탄한 내용을 가지고 참 가지가지 같다가 붙이는 재주도 용하군요...

멜기세덱 2007-07-24 00:55   좋아요 0 | URL
재주도 재주 나름이죠. 메피님처럼 적재적소 알차게 갖다붙이는 재주가 진짜 재주지, 이 기자양반은 이게 뭔 재준지 모르것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