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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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몬드는 우리 뇌의 아몬드처럼 생긴 편도체를 가리킨다. 이 부분이 비정상적이면 감정과 소통의 문제가 생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윤재는 선천적으로 편도체에 문제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느끼는 부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그는 어머니와 할머니의 사랑 속에서 성장기를 거치면서 비교적 문제없이 자라지만 가장 사랑하는 할머니와 어머니를 크리스마스 이브에 사건으로 잃게 된다. 하지만 그는 슬픔을 크게 느끼지 못한다. 이러한 소년이 성장하면서 타인과 공감하고 진실한 우정과 사랑을 느끼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다. 


  '곤'이는 이러한 윤재와 같은 또는 다른 특성을 가진 아이다. 또래의 곤이는 어릴 때 부모와 헤어져서 소년원에서 자라며 어머니의 사랑이 결핍되어 나약한 자신을 외면적으로 보여지는 강함으로 이겨나가려고 발버둥치는 아이다. 어쩌면 정상인을 사이에 두고 윤재와 곤이의 극단적인 결핍과 부족함을 통해 저자는 두 아이의 소통과 우정을 통해 사랑을 회복하고 성장하는 이야기를 그리려고 하였는지도 모른다. 


  원래 정상이라는 범주는 사회가 정해놓은 것이다. 사람은 제각각 다른 것인데 일정한 범주 안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회적 이데올로기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히 튀기 싫어서 그 정상의 범주내에서 살아간다. 하지만 태어나기를 다양하게 태어난 다양한 아이들은 그 성장 속에서 자신의 특별한 특성을 죽여가면서 정상의 범주에 맞추어가려고 한다. 물론 지극히 정상적인 가정에서 부모의 일반적인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들의 경우에는 그렇다. 


  도라와의 첫 사랑의 감정 또한 윤재를 성장시켰다. 그의 편도체의 문제를 극복하게 만든 하나의 해결책이 되었다. 뇌과학에서는 뇌의 한 부분이 소실되거나 기능을 못해도 다른 부분이 그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한다. 편도체가 작아서 생긴 문제가 때로는 성장과정에서 다른 부분이 그 역할을 맡게 될 경우 정상적인 성장도 가능하다고 한다. 곤이는 윤재의 감정의 껍질을 뚫고 들어온 첫 존재였다. 또한 심박사와 같은 어머니의 역할을 대체해 준 존재도 있었다. 


  결국 우리는 사랑을 통해 우정을 통해 서로 간의 따뜻한 소통을 통해 성장하고 치유되는 삶을 살아간다. 세상에 구제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다만 구제하기 위한 노력을 그만둘 뿐이다라는 말처럼 결국 마음은 우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또 그 해결을 통해 우리는 성장하도록 인생지워져 있다. 어쩌면 우리 모두는 윤재와 곤이 같은 특별하고 비정상적이고 색다른 존재들일런지도 모른다. 누구나가 자신만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우리는 고통받고 또 극복하고 그래서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 누구나가 어른이 된다. 


  누구나가 완전하지 못하고 정상적이지 못한 괴물을 내면에 갖고 있으면서 그것 때문에 아파하고 상처받고 힘들어하지만 결국 관계와 소통과 사랑을 통해 치유하고 성장하는 것이 인생은 아닐까 하고 이 소설은 말한다. 우리도 윤재와 곤이처럼 아직 성장과정에 있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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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차 마시러 가자 - 구름의 남쪽, 운남 보이차의 세계
박홍관 지음 / J&jj(디지털북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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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이차를 마신 지는 20년이 다되어간다. 보이차를 마시면서 생긴 변화가운데 하나는 몸이 따뜻해졌다는 점이다. 늘 환절기에 심한 감기 몸살을 달고 살았던 약체의 몸이었는데 보이차를 마시면서 주로 발표된 따뜻하 성질의 숙차를 마시면서 해를 거듭하면서 몸의 체질이 바뀐 탓이라고 생각한다. 보이차를 마시면서 그 외에도 위장이 튼튼해지고 변을 보는 것이 편해지고 술 먹은 다음 날 숙취해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많은 수분 보충이 가져오는 몸의 좋은 점은 이루 다 말할 수가 없다. 


  함께 보이차를 시작했던 선배들은 세상을 떠나시기도 했고 직장을 떠나가기도 했다. 지금은 혼자 마시는 보이차가 되었지만 그 세월동안 하관차창, 곤명차창, 해만차창, 여명차창, 맹해차창의 브랜드 보이차를 여러 편 구해먹었다. 생차와 숙차 중 주로 숙차를 마셨지만 비교적 15년 이상된 생차를 마시는 것은 언제나 맛과 운치를 함께 선사했다. 


  잘 알지 못하면서 포랑산 고수차와 파달, 맹송 고수차를 마시기도 했고 육대산차를 맛보기도 했고 왜 같은 년도에 만든 차인데도 이무정산차는 이렇게 비쌀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였다. 차를 마시기는 했지만 원산지의 차밭의 기후와 차엽의 특징을 잘 몰랐으며 그것이 차맛을 어떻게 생성시키는가에 대한 정보가 전무했다. 가끔 유투브 차방을 운영하는 주인의 강의를 들으면서 파편같은 정보를 모으는 것이 다였다. 


  그러다가 이 책을 만났다. 주기적으로 책을 검색하긴 하자만 보이차에 관한 책은 아직도 몇 권 되지 않는다. 그리고 중국에서 운남성의 차밭의 상업화와 민영화 그리고 차생산방식과 보이차 제작방법의 변화에 대해 전무했고 또 최근에 새롭게 생산되는 우림고차방이나 고운산방 보이차에 대해서도 우리나라 운영자에 의해 주문제작된 차가 생산되기 시작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 와서 고산고수차와 300년 이상된 고수차의 좋은 잎을 채취하여 제작한 고급보이차 병차가 많이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차의 생산과 채엽 그리고 보이차 제작이 과학화되기 시작하면서 보이차산지의 농가들의 수업도 늘어나면서 보이차산지의 급속한 문명화가 가져다 준 보이차 병배방식과 제조방식의 변화를 이해하게 되면서 앞으로 보이차 세계의 미래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을 바탕으로 앞으로 보이차 산업은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을 알게 되었고 보이차를 어떻게 구매 보관 소비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무엇보다 내가 마시는 보이차의 산지와 그 특성과 잎의 성질과 차맛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더욱 보이차를 잘 즐길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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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의 심리학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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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자에 대한 이 책의 표지를 읽는 것으로 이 책이 담고 있는 메세지를 알 수 있다. 모건 하우절은 "사람들이 빚더미에 앉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금리를 공부할 게 아니라 인간의 탐욕, 불안정성, 낙관주의의 역사를 공부해야 한다."라고 말한 것처럼 사람들이 주식을 고가에서 따라가며 사는 이유와 가장 저점에서 매도하는 비이성적인 심리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결국 외부의 공포에 따라가지 않고 자신만의 투자전략과 목표설정으로 이성적 행동을 통해서 장기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배경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현재 삶에 대해 만족해야 한다는 기초를 깔고 있다. 사람이 물질적인 비교를 통한 세상의 삶의 모습을 따라가지 않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최소한의 소비패턴을 알고 안분지족의 여유를 가지게 될 때 저축한 돈으로 수익을 얻는 방법도 일확천금의 횡재를 누리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가진 기관투자자에 비해 더욱 장점인 시간의 마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에 벌떼처럼 욕망으로 달려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여유자금을 느긋하고 주식시장의 평균수익률보다 조그 하회하는 목표를 잡아서 거래횟수를 줄이고 장기투자를 통해 복리의 마법을 실현할 때 투자의 조급성으로부터 벗어나 일상의 편안함과 만족 속에 장기적이 경제 플랜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스페셜 부록에 나와 있는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조언'에 따르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는 것이다. 물질을 소유하면서 갖는 기쁨은 잠시동안이다. 하지만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면서 필요한만큼을 아는 자족감이 주는 행복은 보다 오래 지속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들에게 주는 이 조언은 어떤 유산보다 값지다. 돈 1달러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야 비로소 돈의 의미를 알게 된다고 하는 그의 말에 나는 전적으로 동감한다. 


  젊은 세대들의 경제적 절망이 깊을수록 더 변동성이 크고 투기성이 높은 시장에 대한 욕망이 자란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시장이 시장에서 인정받아서 정착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그보다 그 큰 변동성으로 큰 욕망 뒤에 가려진 큰 좌절과 절망을 볼 수 있어야 비로소 위태로움을 벗어날 수 있다. 가상화폐시장을 더 어리석은 바보를 찾는 과정이라고 표현한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 시장은 토대가 무너지기 쉬운 가상공간에 인간의 욕망이 넘쳐서 부풀리고 있다. 자신의 처지를 파악하고 자신의 욕망구조와 필요한 정도를 깨우칠 때에야 비로소 삶도 투자도 풀리게 된다는 저자의 조언을 마음 속에 기억하자. 


  과거의 나가 미래의 나를 배반하는 일이 생길 때 그 때라도 과거에 미래의 나를 끌려가게 두지 말고 나의 생각을 내려두고 현실을 볼 수 있는 냉철함이 있다면 위태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언제나 세상을 새롭게 변한다는 사실, 그 속에 기회도 위기도 함께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나의 편견을 스스로 깨고 나올 때 새로움 세상이 내 눈 앞에 그대로 들어온다는 사실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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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사람들의 보리심 기도문
청전 편역 / 불광출판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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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라이라마 성하의 문하에서 수행하신 지 오랜 시간이 흘렀다. 예전에 보리심 관련 청전스님의 책을 한 권 사서 보았는데 이미 10년 쯤 흘렀을 것이다. 이번 책은 번역이 우선 매끄럽다. 좀 더 읽기에 편하다. 티베트에서는 달라이라마님의 마음의 그늘이 커서 매일 이 책에 나오는 보리심 기도문을 간절하게 티베트 사람들이 외운다고 하니 전생에 복을 많이 지은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마음을 변화시키려면 복을 지어야 한다. 입으로 마음으로 행동으로 복을 짓는 인연을 통하여 마음으로 보리심을 찬탄하고 불, 법, 승에 귀의하는 마음을 내어서 인연을 더욱 심화시켜가야 한다. 매일 밥 먹듯이 마음공부의 양식을 먹어야 그날 그날 살아갈 수 있다. 금강경에 보면 아침에 항하사와 같은 몸으로서 보시하고 점심, 저녁에 항하사와 같은 몸으로 보시해도 사구게경이라도 지니고 익혀 남을 위해 설해준다면 그 공덕이 더욱 수승하다고 하였다.

 

  결국 마음에 모든 것이 귀결되는 것이므로 입으로든 행동으로든 짓는 인연이 결국은 마음 하나로 돌아가는데 그 마음의 모양없는 모양을 보아야만 진실로 통달무아법자가 되어 보살의 도를 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생각이 바람처럼 지나가는 것임을 알아서 그 바람처럼 지나는 생각을 바람없는 허공의 빈 바탕으로 돌려서 기도하고 경을 읽고 행선하는 도리를 알아서 공부인연을 지어나갈 때 비로소 이 기도문의 가치도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이 빈바탕에서 너나없는 하나의 도리임을 안다면 세상의 아픈 일들이 곧 나의 아픔이며 세상의 어두운 일들이 내 마음 속의 일임을 알아서 밝은 부처님 지혜광명 처소에 바쳐서 공양 올릴 적에 한없는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가 함께 할 것이다. 오늘 하루도 부처님을 모시고 살아 내 삶의 한 순간 한 순간 부처님이 현존함을 감사히 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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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역사의 명장면을 담다
배한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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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의 최고 예술품인 국보는 오랜 세월을 걸쳐 국난에 희생되기도 하였고 또 침략인의 손을 타서 고통의 세월을 견뎌내기도 하였다. 그냥 후세에 전해진 것이 아닌, 누군가의 애정과 보살핌 그리고 목숨을 건 보전으로 우리들에게 남아 있는 인류 문화 유산에 대한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은 국보의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고 우리 문화 유산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필요하게 만든다. 우리가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 가치를 어느 누구가 알아줄 것이며 우리가 지켜내지 않는다면 누가 이것을 보존해서 후대에 물려줄 것인가?

 

  침략과 전란의 역사의 포화 속에서 운명처럼 살아남아 우리들에게 수많은 감동과 아름다움을 전해주고 있는 국보의 역사의 뒷면 이야기는 애절하고 슬프고 신비스럽다. 도굴꾼에 의해 일본으로 유출된 수많은 유물들, 아직 그 규모와 진실조차 밝혀지지 않는 채 우리는 산산히 조각난 어려운 퍼즐맞추기를 오랜 세월동안 계속해나가야 할 것이다. 유물은 말한다. 그 유물의 역사와 그 제작시기와 방법 그리고 그를 향유했던 계층들의 미의식까지 유물은 말하고 있다. 그 사람의 말이 아닌 유물의 말을 통해 우리는 그 속 이야기의 진실을 파헤쳐 가야 한다.

 

  오랜 세월의 풍화 속에 점차 사라져가는 유물들은 또 얼마나 될 것이며, 아직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그 드러날 날을 기다리는 땅 속, 바닷 속 유물들은 또 얼마나 많을 것인가? 아니 세월의 흐름 속에 지금 우리들의 현재는 또 어떻게 역사가 되고 유물이 되어 후대에 전승될 것인가? 국보도 결국에는 후대의 시선으로 바라본 아름다움의 가치이자 문화적 자리매김이 아닌가? 우리는 다시는 전쟁과 침략으로 우리들의 인류문화가치를 훼손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국력이 필요하며 우리 문화윺산에 대한 애정과 관심도 필요하다.

 

  고유섭 선생님, 전형필 선생님, 최순우 선생님 등 현재에도 우리 문화재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문화유산을 지키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역사와 민족에 자긍심을 가지고 스스로 사랑하고 신뢰할 줄 아는 민족이야말로 과거 속에서 미래를 캐낼 줄 아는 민족이며 전통 속에서 창조의 꽃을 피워낼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일본의 독도 침탈 등 더욱 자국이기주의와 역사왜곡이 심해지는 오늘날, 우리들은 우리 문화를 지킨다는 것의 의미를 깨달아야 한다. 나아가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한 바른 재평가와 재발굴을 통해 더욱 풍요롭게 우리의 문화유산의 연구 폭과 깊이를 더해가야 할 거이다. 무량수전의 배흘림 기둥을 바라보거나 신라의 불교문화 속에 불국정토를 이루고자 했던 신라인의 마음과 정신을 발견하거나 일상생활의 풍속에서 아름다움을 구하고자 했던 혜원의 정신이나 우리의 자연풍경의 아름다움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겸재의 화법과 그 정신까지....우리 문화 유산에 대해 우리가 스스로 눈 뜨지 못한다면 그것을 지키는 일은 더욱 힘든 일이 될 것이다.

 

  역사와 유물 그리고 그 유물을 바라보는 인물의 이야기가 어우러져서 우리의 국보의 역사이야기를 각 각의 유물로서 재미있게 풀어낸 이 책은 국보 47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욱 우리 문화재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아갈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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