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욱 박사의 금강경 강화 백성욱 박사 전집 1
백성욱 지음, 김강유.이광옥.김원수 엮음 / 김영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강경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이사를 해서 짐정리를 끝내고 법문으로 공부를 하다가 다시 금강경 독송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올라왔는데 때마침 이 책이 출판되어서 좋았다. 금강경의 현토로 나는 늘 백성욱 선생님의 현토로 십수년을 독송해왔는데 금강경 독송본 책자를 여러 번 닳아서 필요하던 차에 독송본이 다시 출간되어 기쁘고 기쁘다. 


  십수년을 독송을 해도 마음의 본바탕의 자리를 알지못하고 사구게의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와 '응무소주 이생기심'의 뜻이 마음으로 분명하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에와서 비로소 그 뜻을 알게 되자 독송이 다시 하고 싶어졌다. 보되 보지 않고 듣되 듣지 않고 하지만 하지 아니한다는 마음의 자리가 무엇인지 어렴풋이 마음으로 알게 되자 비로소 독송의 의미도 보다 새로워지게 됨을 알게 되었다. 


  돌아가신 강선생님의 고마움에 눈물이 흐른다. 부처님과 제불보살님들의 은혜에 눈물이 흐른다. 그것은 내 업장이 녹아내리는 탓일것이라 생각된다. 비로소 제대로 독송하고 법문듣고 간경할 줄 알게 됨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본성을 모르면 간경과 독송이 무익하고 본성을 알면 비로소 공부가 시작된다는 말씀이 알게 되었다. 몸마음이 말없는 가운데 움직이고 공감하고 떨리는 도리가 여기에 있다. 이 순간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도리가 바로 이것임을 보게 되니 일상사가 공부가 됨을 알게 되었다. 목전사의 일이 바로 이것의 작용임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백선생님의 기존의 책들에서 보지 못한 글들을 조금 더 접할 수 있다는 점과 금강경공부의 중요성을 다시 돌아보게 하는 책이다. 나에게는 그렇다. 왜 선생님이 자신의 본성을 보고도 이 공부에 말년에 매진하였는지 나는 비로서 어렴풋이 알게 되었다. 그래서 백성욱 선생님과 강선생님에게 참으로 고맙고 고맙다. 마음 밝히는 공부의 수많은 길이 모두 자신의 본성에게로 돌아가는 길이고 그 자리에서 아상을 비우는 공부인데 그 방식은 법의 인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내 공부인연이 이렇게 걸어왔기에 또 앞으로 가는 길도 그러하다. 


  길의 모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서 자신의 본성을 볼 수 있다면 그 이후의 공부는 스스로 본성의 길을 따라 어긋나지 않는 법이다. 본래 나지도 죽지도 않는 그 마음이 이 순간 온 누리에 가득하니 보는 것이 보이는 것이요 색이 공이고 공이 색임을 눈 앞에서 보면 그게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이다. 하지만 공부의 길은 끝이 없다. 우리처럼 어둔 이들에게는 한 때 심성을 보아도 오랜 습에 의해 익힌 번뇌 망상이 바로 떨어지지 않기에 후 점수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스스로 안다. 


  익숙한 것은 낯설게 하고 낯선 것을 익숙하게 하는 공부.....이제 비로소 만연을 쉬고 공부의 길에 입문하는 것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