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아몬드는 우리 뇌의 아몬드처럼 생긴 편도체를 가리킨다. 이 부분이 비정상적이면 감정과 소통의 문제가 생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윤재는 선천적으로 편도체에 문제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느끼는 부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그는 어머니와 할머니의 사랑 속에서 성장기를 거치면서 비교적 문제없이 자라지만 가장 사랑하는 할머니와 어머니를 크리스마스 이브에 사건으로 잃게 된다. 하지만 그는 슬픔을 크게 느끼지 못한다. 이러한 소년이 성장하면서 타인과 공감하고 진실한 우정과 사랑을 느끼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다. 


  '곤'이는 이러한 윤재와 같은 또는 다른 특성을 가진 아이다. 또래의 곤이는 어릴 때 부모와 헤어져서 소년원에서 자라며 어머니의 사랑이 결핍되어 나약한 자신을 외면적으로 보여지는 강함으로 이겨나가려고 발버둥치는 아이다. 어쩌면 정상인을 사이에 두고 윤재와 곤이의 극단적인 결핍과 부족함을 통해 저자는 두 아이의 소통과 우정을 통해 사랑을 회복하고 성장하는 이야기를 그리려고 하였는지도 모른다. 


  원래 정상이라는 범주는 사회가 정해놓은 것이다. 사람은 제각각 다른 것인데 일정한 범주 안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회적 이데올로기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히 튀기 싫어서 그 정상의 범주내에서 살아간다. 하지만 태어나기를 다양하게 태어난 다양한 아이들은 그 성장 속에서 자신의 특별한 특성을 죽여가면서 정상의 범주에 맞추어가려고 한다. 물론 지극히 정상적인 가정에서 부모의 일반적인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들의 경우에는 그렇다. 


  도라와의 첫 사랑의 감정 또한 윤재를 성장시켰다. 그의 편도체의 문제를 극복하게 만든 하나의 해결책이 되었다. 뇌과학에서는 뇌의 한 부분이 소실되거나 기능을 못해도 다른 부분이 그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한다. 편도체가 작아서 생긴 문제가 때로는 성장과정에서 다른 부분이 그 역할을 맡게 될 경우 정상적인 성장도 가능하다고 한다. 곤이는 윤재의 감정의 껍질을 뚫고 들어온 첫 존재였다. 또한 심박사와 같은 어머니의 역할을 대체해 준 존재도 있었다. 


  결국 우리는 사랑을 통해 우정을 통해 서로 간의 따뜻한 소통을 통해 성장하고 치유되는 삶을 살아간다. 세상에 구제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다만 구제하기 위한 노력을 그만둘 뿐이다라는 말처럼 결국 마음은 우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또 그 해결을 통해 우리는 성장하도록 인생지워져 있다. 어쩌면 우리 모두는 윤재와 곤이 같은 특별하고 비정상적이고 색다른 존재들일런지도 모른다. 누구나가 자신만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우리는 고통받고 또 극복하고 그래서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 누구나가 어른이 된다. 


  누구나가 완전하지 못하고 정상적이지 못한 괴물을 내면에 갖고 있으면서 그것 때문에 아파하고 상처받고 힘들어하지만 결국 관계와 소통과 사랑을 통해 치유하고 성장하는 것이 인생은 아닐까 하고 이 소설은 말한다. 우리도 윤재와 곤이처럼 아직 성장과정에 있는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