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한국이 싫어서 오늘의 젊은 작가 7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은 한국을 떠난다. 왜? '한국이 싫어서' 왜? '여기서는 못 살겠어서' 자신은 정말 한국에서는 경쟁력이 없는 인간이라고 느껴서...한국은 끊임없이 경쟁을 부추키고 그 속에서 다른 동료를 딛고 서야만 성공하는 사회이고 사회적 약자일수록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받는 것을 견뎌내야 하고 또 대한민국이라는 전체만 신성시하고 아끼고 위하고 나머지 국민에게는 관심이 없는 나라이고 그래서 대한민국으로 위해 소모품처럼 살다가 언젠가는 쓸모없는 인간이 되고 마는 나라. 그런 나라에서 나는 잘 살아갈 수가 없어서 호주로 이민을 떠난다.

 

  "사람은 가진 게 없더라도 행복할 수 있어. 단 미래에 대한 두려움만 없으면... 그런데 한국에서의 삶은 가진게 조금 있어도 더 많이 가져야 하고 그래서 자꾸만 미래에 대한 두려움만 커지는 사회야 나는 이런 곳에서 내 미래를 행복하게 영위할 자신이 없어. 그래서 한국에서의 익숙한 불행보다 낯선 곳에서의 행복을 선택하는 거야. " 현재 가진 것에 대한 미련이 없는 노마드 청춘은 이렇게 한국을 떠나 살 수 있다. 물론 이 조차도 언어능력이 되고 어떤 상황에서든 극복하고 살려고 하는 의지를 갖고 있다면...

 

  호주에서의 삶이 순탄한 것이 아니었다. 처음부터 한국인 부부에게 사기 비슷한 걸 당하고 어려운 아르바이트 자리에서 여러 명이 한꺼번에 쓰는 간이침대에서 편한 수면을 방해당하고 외국인 체류자에게 보이는 바깥 시선을 견디면서 살아야 하고....그러면서도 낯선 행복이 주는 자유로움은 한국에서는 어느 곳을 가더라도 맛볼 수 없는 황홀이었을 수도 있다. 여성으로서의 한국인의 삶은 적령기가 되면 결혼해서 출산을 하고 아이를 기르면서도 맞벌이를 해야 하고 가족과 친족의 형식 속에 숨막히는 역할들을 다 해야 하고 그렇게 그저 그렇게 나이들어가는 것이 죽기보다 싫었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 세월호든 국가적 재난에서 국민은 국가로부터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자신의 노후도 보장받지 못하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하는 사회. 그 사회로부터 받는 배신감은 이 곳에서의 삶을 더욱 싫게 만든다. 어린 학생들이 아무 잘못없이 재난을 당해도 그를 구하지 못하는 나라. 국가를 위해 살다가 희생당한 사람들을 외면하는 국가, 아직도 항일독립운동가들의 유골과 넋은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뜻있는 민간단체에 의해 그나마 초라하게 관리되고 있다. 그들이 보살의 마음으로 이 세상에서의 그들의 역할을 하려했기에 그런 대우에 관심조차 없을테지만...이런 국가는 그 자신의 복을 잃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떠나기 전에 한 번은 이 조국이 외세에 의해 유린당했을 때 목숨바쳐 이 나라를 위해 싸운 사람들을 떠올려 보면 무언가 가슴 속 꿈틀거림이 인다. 조국이 그들에게 해 준 게 아무것도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나라를 되찾기 위해 자신이 가진 것 모두를 버렸던 사람들....그들 앞에 드는 죄의식은 무엇일까? 그저 이 나라가 싫다고 나가서 살기에는 그들에게 조국이란 이름은 너무나도 절실하고 갈망하는 그 무엇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물론 그 분들이 남긴 이 나라에서라도 사람들이 떠나고 싶어하는 사회적 이유를 무시할 수는 없다. 이 사회가 젊은 청춘들에게 더 자유롭고 살기좋은 곳으로 떠나게 하는 배출요인이 있다면 사회가 그것을 보다 인간적으로 만들어가야 할 책무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사회의 미래세대가 보다 살기좋은 사회로 만들어가는 데 주인공같은 이민자의 행동이 교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사회가 그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래도 조금 노력하면 이 곳에서도 단란한 행복을 꽃피울 수 있다고 느끼게끔 할 수 있다면 적어도 이 책은 성공한 것일 테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몬스터 2015-09-13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녹색 passport에 대한민국 국민이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하는 ( 비슷한 ) 문구가 있는데 , 이걸 볼 때면 그래도 내 나라지 하는 뭉클한 마음이 들때가 있어요. ㅎㅎ 점점 태어난 나라를 떠나 살아갈 나라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듯 싶어요.

이 책 관심이 있었는데 , 함 읽어봐야겠네요.

달팽이 2015-09-14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나 반갑습니다. 몬스터님.
재미있었습니다. 이 책. 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