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닦는 법
김재웅 지음 / 용화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금강경에서 마음 닦는 법을 추려내어 일생 실천하며 밝아지셨던 백성욱 선생님의 지도로 공부하여 밝음을 이루신 김재웅 법사님이 군인들에게 공부하는 인연을 짓고자 김응 법사님과의 인연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포켓용으로 제작된 듯 작은 이 책은 쉽게 소지하고 다니면서 짬짬이 읽어서 생활속에서 마음공부를 실천하기 위해 제작된 것입니다. 하지만 그 책의 내용은 만만하지 않습니다. 어느 공부 정도에서 읽어도 간명하고 마음 속의 번뇌를 닦는 방법들이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세상을 떠나갈 때 사람은 세 가지를 갖고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죄 지은 것, 복 지은 것, 그리고 마음 닦은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을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고 또 떠나갈 때 어떤 것을 가지고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나는 이 작은 책을 한 번 읽고 또 다시 읽고 또 읽습니다. 책의 내용은 간명하고 쉽지만 생활 속에서 마음 닦기 위해서 글 속의 마음을 따라갈 때에는 평생을 우려먹어도 그 깊이가 깊어 자꾸만 퐁퐁 솟아나는 마음의 샘물과도 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주변에 그리고 청소년들이나 청년들에게 권하기 위해 여러 권을 주문했습니다. 나와 인연 되어 이 책을 맏는 모든 이들이 세세생생 마음 닦아 더욱 밝아져 부처님 전에 복많이 짓기를 발원합니다.

 

  자신의 번뇌를 닦는 법에서부터 복과 몸, 인간관계, 사회생활에서 마음 닦아 밝아지는 핵심의 글이 실려 있는 이 책은 여행갈 때 필수서로서 지녀도 좋을 것이고 바쁜 일상생활에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큰 인생의 어려움이나 중요한 결정적 시기를 맞이할 때 마음 쓰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고 그 상황에 마음의 동기를 밝게 쓰는 방법을 통해 좋은 방향으로 일을 그리고 상황을 결정짓는 바른 인연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마경 (보급판) - 지만지고전천줄 79
구마라습 지음, 조수동 옮김 / 지만지고전천줄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유마경은 유마힐 거사의 대화 형식의 불교경전이다. 부처님의 10대 제자 아라한과의 대화를 통해 대승의 종지를 잘 표현하고 소승불교가 가진 관점을 비판하면서 보리심과 깨달음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문학적으로도 아주 아름다운 비유와 시적 표현을 통해 의미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품에서 '중생의 국토가 바로 청정한 불국토이다.'라고 선언함으로써 번뇌가 보리심이고 이 보리심에 의해 일체중생의 제도와 구원에 바탕하여 발 아뇩다라샴막삼보리심을 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아라한과를 증득한 10대 제자와의 대화형식을 빌어 소승불교가 가진 한계점과 문제점을 비판하고 일체중생에 대한 연민과 자비심으로 그들을 모두 구원하고자하는 열망과 원이 최상승의 깨달음인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으로 가는 길임을 설파한다.

 

  금강경에서도 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을 발한 선남자선여인은 어떻게 그 마음을 머무르고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합니까? 하고 수보리 존자가 묻자 부처님께서는 먼저 항복기심의 종지를 먼저 드러내신다. 그것이 바로 일체중생의 제도라고 하는 보리심이 동기가 되고 바탕이 되어 무주상보시 및 육바라밀을 닦아 무아의 도리를 깨달아 거기에 머무르라고 하신다.

 

  번뇌는 중생의 마음이고 보리는 부처의 깨달음이다. 선남자선여인은 위없는 깨달음을 가려 할 때 수행을 증득해서 깨달음에 바로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모든 중생의 번뇌를 제도했을 때 자연스럽게 부처님의 최상의 깨달음이 드러나는 것으로 본다. 그러하니 믿음이 진실하고 바른 공부 인연을 짓는 수행자라면 위없는 깨달음을 이루기 위해 소승적인 자신의 깨달음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일체중생이 아프면 나도 아프다는 유마힐 거사의 마음의 가르침에서 중생구제에 대한 보리심이 바탕과 동기가 되어 비로소 더욱 강력한 원으로 자랄 때 위없는 깨달음을 이룰 수 있는 바른 원인이 지어진다고 할 것이다.

 

  종정스님 법문에 100명의 나쁜 사람 공양해 올리는 복보다 한 명 착한 이에게 올리는 공양의 복이 더 크고 100명 착한 이에게 올리는 공양의 복보다 한 명 수행자에게 올리는 공양의 복이 더 크고 100 명 수행자에게 올리는 공양보다 한 명 깨달은 이에게 공양올리는 복이 더 크고 100명 깨달은 이보다 한 명 부처님에게 올리는 복이 더 크고 100명 부처님에게 올리는 공양보다 한 명 무심도인에게 올리는 공양이 더 크다 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 어찌 백 명의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것보다 그 복이 크다했을까? 이 경을 읽으니 조금 알 것 같기도 하다. 부처님의 가장 큰 원이 중쟁교화인데 그 중생이 무심도인이 된다면 그것이 부처님의 가장 큰 원이 아니실까?

 

  탐심은 성욕일 때는 나에게 부정관의 방법이 도움이 되고 재물이나 소유욕은 자신의 정도를 깨달아 지나친 마음을 삼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된다. 진심은 내게 절대 과제인데 그만큼 나에게 진심이 많고 다스리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는 절대로 부처님 전에 공경심으로 바침으로써 해결하려 한다. 또한 치심은 모든 사람을 부처님으로 보려하는 마음으로 다스리려고 하고 있다.

 

 

 

  세세생생 선지식만나 마음 더욱 밝아져 부처님 시봉 잘하기를 발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 이대로 좋다 -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법륜 지음, 박정은 그림 / 정토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삶에 대한 희망과 행복을 위해 법륜스님이 우리들에게 주는 메세지이다. 편지 형식의 글 같기도 하고 짧은 생각들을 자유롭게 정리한 글 같기도 하다. 문제는 이러한 스님의 메세지가 자신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의 자세가 필요한 지 묻는 것이다. 마음의 깨달음없이 또는 마음공부없이 자신의 때묻은 마음으로 이러한 경계를 이루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어제 꿈을 꾸다가 내 몸에 잡귀가 들어 몸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서 '미륵존 여래불'하고 바치다가 문득 꿈이 깨어서 보니 한쪽으로 자면서 어깨가 저리는 것을 알게 되었다. 꿈을 꾸면서도 문득 이게 꿈이다 하고 알아차리는 무엇이 있어 그 꿈을 깨는데 깨어난 경계 또한 이 무슨 꿈인가 하는 생각에 잠시 세상이 쉬어진다. 마음 공부를 할수록 자신의 마음에 대한 알아차림이 더욱 세밀해지고 분명해져서 자신의 마음이 뽀족하게 일어나는 것이 보이게 되면 그것에 대한 호오의 감정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게 되고 그러면 그것이 잠시 후 사라짐도 보게 된다.

 

  이 책에서 스님의 원이 세 가지 적혀 있다. 우선 타인을 행복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첫번째요 두번째가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이루는 것이요. 세번째는 일과수행의 통일이다. 스님이 가진 큰 원이 원만히 이루어져서 부처님 전에 복 많이 짓기를 발원한다. 또한 나 역시 원을 세워본다. 세세생생 바른법 만나 마음 더욱 밝아져 부처님 전에 복 많이 짓고 부처님 시봉 잘 하기를 발원합니다.

 

  스님과 함께 한 인도순례를 요즘 불교TV를 통해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인간으로서 우리 세상에 오신 붓다의 삶에 대해 보다 현장감있게 느끼게 되었고 이를 통해 스님의 붓다 일대기에 관한 책이 더욱 잘 이해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우리같은 중생으로 와서 붓다를 이루기 위한 부처님의 마음동기와 그 삶 그리고 중생구제에 쓰는 크고도 깊은 마음이 감동적이었다.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고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는 부처님의 지혜광명처소에 늘 예배할 수 있도록 열심히 살아야겠다.

 

  우리는 완전한 존재는 아니다. 하지만 완전함을 이룬 존재가 계신다는 사실에 가슴벅찬 느낌을 받는다. 그것을 모델로 내 삶의 변화를 이룰 수 있는 작은 실천을 통해 내 마음이 변해가고 번뇌들로 괴롭던 시간들을 둘러보면서 '제불보살님들과 그 법과 법을 실행하는 스님 및 성현들이 계셔서 이리 못난 사람도 마음을 닦아서 이 기쁨을 맛볼 수 있다는 사실이 고맙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면 마음 닦으면서 부처님의 지혜에 조금씩 다가가는 삶이야말로 의미있고 행복함으로 나아가는 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간 붓다, 그 위대한 삶과 사상
법륜스님 지음 / 정토출판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처님의 일대기를 다룬 전기다. 부처님의 삶이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모델로서 기능하고 있고 또 수행 승단에서 귀의와 공경 그리고 배움의 모델로 존재하고 계시기에 불교에 관심이 있는 나로서는 부처님의 일대기를 몇 권 읽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전기나 사회역사적이고 학문적 접근으로서는 크게 마음으로 감명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인터넷으로 법륜스님 강의를 몇 번 듣다가 스님의 법문에 마음이 움직였고 그런 스님의 강의를 불교TV에서 찾아 듣고 있다. 그러다가 붓다의 일대기를 쓴 스님의 책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 책이 내게 오게 되었다.

 

  붓다의 일대기는 네 가지에 촛점을 두고 있다. 탄생과 출가, 수행과 성도, 교화, 그리고 열반이다. 나는 이 전기를 통해 한 인물의 일대기를 넘어 내 삶에 공부에 직접적인 감명과 도움을 주는 울림을 받았고 그래서 지혜의 눈으로 책을 쓰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부처님의 전생은 수메다 행자의 삶을 사셨다. 일찌기 부자인 부모를 여의고 모든 재산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고 수행자의 길을 걸어 많은 깨달음을 이루었고 연등 부처님이 가는 길을 옷과 머리로 공양올려서 부처님으로부터 석가모니 부처님이 될 것이라는 수기를 받게 되신다. 그 때 이미 수메다 행자는 '이 생명을 바쳐 부처님께 공양하리라'는 마음을 즐겨 내었다는 점이 마음에 와 닿았다. 또한 "나는 연등부처님처럼 최상의 진리를 깨달은 부처가 되어 마지막 한 생명까지 법의 배에 싣고 윤회의 바다에서 기필코 구제해 낸 뒤에야 비로소 열반에 들리라, 이것이 나의 유일한 희망이요 내게 주어진 일이다.'라고 일으킨 행원은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동기가 무엇인지 알게 한다.

 

  이렇게 해서 석가족의 슈도다나 왕의 아들로 태어난 고타마는 아시타 선인의 출가 예언을 받게 되고 그는 전륜성왕의 길을 포기하고 붓다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한다. 지혜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진리이고 왜곡된 눈으로 보면 무엇이든 왜곡되어 보이게 된다. 그 때 중요한 것은 존재에 대한 진지하고 간절한 물음이다. 생로병사의 인간의 역사가 그렇게나 오래 되었지만 그 인간의 삶의 본질에 대한 통찰로부터 고통을 영원히 종식하고 자유로운 해탈의 길을 걸으리라 큰 의지를 내었고 또 그 완전한 해탈을 얻었던 붓다의 삶 앞에 공경심을 공양드린다.

 

  드디어 왕의 신분과 가족관계 그리고 사회적 구조의 모순을 뒤로 하고 출가하여 여러 수행단체를 거쳐 스스로 깨어난 자, 붓다의 깨달음에 이른다. 쾌락과 더불어 고행도 부처님은 고의 다른 면으로 추구해야 할 것이 아님을 보시고 쾌락과 고통을 모두 하나의 고로 보시고 그를 떠난 중도의 관점을 선택하시고 사라쌍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이루셨다. 이는 인간 고타마가 붓다가 되는 역사적 순간에 대한 기록이다. 중생이 부처가 되는 순간이고 번뇌가 모두 소멸하여 대 자유인이 된 순간의 기록이고 또한 인류 번뇌와 중생의 역사에 던져진 희망의 빛 한 줄기가 탄생하는 순간이고 그 한 줄기 빛이 세상의 모든 어둠을 밝혀주고 영원히 인류역사에 전승되어 나갈 순간이 되는 것이다

 

  부처님은 녹야원에서 중도와 팔정도를 설하시고 처음으로 다섯 비구에게 초전법륜을 설하셨다,

사문 '카운디냐'는 법안을 얻어 모든 법을 증득했다. 이로써 부처님은 또 하나의 깨달은 자를 길러내시며 비로소 붓다가 완성된 것이다. 중생은 늘 중생이고 부처는 늘 부처이기에 변하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 그래서 중생은 완전한 중생과 완전한 붓다의 가운데 어느 지점에서 인생의 윤회를 거듭하여 붓다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이리라.

 

  부처님은 성도 후 45년간 중생을 교화하시고 마지막으로 춘다의 공양을 받는다. 춘다의 음식이 상한 것을 아시고도 그 공양을 달갑게 받으며 다른 승가가 이 공양을 받지 않도록 했으며 춘다의 공양을 받고 식중독을 일으키지만 부처님은 춘다가 공양한 마음을 받으시고 죄책감에 빠져 있는 춘다의 마음을 보살핀다. 또한 열반의 순간에도 마지막 한 사람의 수바드라도 교화하시면서 붓다의 삶의 동기와 방향을 우리들에게 보여주는 장면은 감동적이다

 

  이러한 부처님에 귀의하고 부처님을 공경하고 부처님께 공양올리는 우리들의 바른 자세에 대해서도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참다운 공양은 법공양으로 모든 중생을 위해 몸바쳐 희생하신 제불보살의 은혜에 감사하며 나 역시 그렇게 살겠다고 다짐하고 그 삶을 사는 것이다. 라고 말한다. 이렇게 해서 이 책은 부처님의 일대기로서 돌이켜본 우리들의 삶의 방향과 지금 이 삶에서 우리가 해야 할 바를 분명히 말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 - 2020년 전면 개정판
정목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 그것은 모든 생명체가 자신의 기준으로 볼 때 상을 짓는 일을 경계하라는 말씀으로 들린다. 사람도 그러하다.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이 우선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양 있고 빛깔있는 것을 마음 속에 받아들이고 그 상이 마음에 찍힐 때 이전의 자신의 업식에 의해 그것을 자신의 기준으로 특정짓고 생각하려하는 성향이 있다. 그래서 그 자신만의 기준으로 상대방을 맞추려 하는 데서 인간관계의 갈등이 생긴다. 우선 이 제목이 주는 교훈만 제대로 알고 살더라도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의 많은 부분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한 마디 말이 꽃향기가 되기를

    한 마디 말이 따뜻한 밥 한 그릇이 되고

    한 마디 말이 상처 입은 이에게 신비한 약이 되고

    언어가 지나간 자라미다

    어둠을 밝히는 등불 되소서 "

 

스님의 이 책을 쓴 마음의 동기이다, 그 간절한 원에 의해 이 책은 세상사에서 지치고 힘든 이에게 작은 위로가 되고 작은 휴식처가 되고 또 발심한 사람들에게는 저절로 이런 안목을 가지게 되려면 어떤 마음의 열림이 필요한 지 묻게 될 것이다.

 

  유투브 강의를 몇 개 듣다가 스님의 책을 읽어보고 싶어 가장 대표적인 책 한 권을 구입해서 읽는다. 20대에 법정스님의 책을 처음 대했을 때의 그 감동이 너무 깊어서 또 지금의 내 나이가 스님의 나이 언저리쯤 되어서 그런지 첫 떨림의 깊이는 덜하지만 그래도 어떤 마음가짐에서 이 글들이 나오는지 나름대로의 느낌을 가질 수 있게 되고 마음이 차분해진다. 그래서 직장에 있는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도 편히 권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같이 우둔한 사람들이야 그 원인을 아무 생각도 없이 습관대로 짓고서 그 결과를 두려워하지만 그래도 현명한 사람들은 그 원인을 지을 때 두려워하고 조심한다, 이러한 인연의 일들을 잘 살펴서 지혜로울 때에 이런 글들이 가진 의미가 더욱 분명해지리라 생각한다. 나아가 제행이 무상하고 제법이 무아인 도리를 증오한다면 글들을 매개하지 않고서 평상심의 도를 실천하며 살 수 있겠다. 그러니 우리는 늘 글이 가리키는 마음을 쫓아 공부하는 늦은 달팽이라도 되어야 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