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애니 코믹스 세트 - 전3권 마당을 나온 암탉 애니 코믹스
애니메이션 제작 : 명필름 오돌또기, 사계절출판사 편집부 엮음, 원작동화 황선미 / 사계절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다보니 친척 아이들 선물을 사줄때도 책을 사준곤 한다.아이들의 경우 맛있는 장난감이나 게임기등을 더 선호하겠지만 아무래도 엄마들 눈치 때문에 그런 선물을 못하고-사실 장난감이나 게임기는 책보다 비싸서…..책을 선물해 주는데 선물주기 전에 과연 무슨 내용인가 싶어 먼저 읽어보곤 한다.그런데 아이들 책이라고 무시 할 수 없는 것이 책을 읽다보면 요즘 나오는 초등학교 동화책은 과거 초등학교 시절  읽었던 책보다는 다소 철학적 내용이 많아졌단 생각이 든다.

백설공주나 신데렐라등이 예전에 부모세대가 읽었던 동화들은 권선징악이란 주제가 많았었는데 아닌가 싶은데 요즘처럼 TV에 많이 노출되고 어떻게 보면 조숙한 느낌을 주는 아이들 입장에선  식상하지 않나 싶은데 그래선저 요즘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동화책들이 많이 나오는데 몇 년 전에 사준 마당을 나온 암탉도 그런 책중의 하나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흔히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기존의 어린이 동화책과는 사뭇 다르다.알낳는 닭인 잎싹은 병아리를 키우고 싶어하지만 꿈을 이루지 못하고 폐닭이 되어 버려지는데 청둥오리의 도움을 받아 간신히 살아난다.이후 족제비의 습격을 받아 죽은 청둥오리를 대신해 그 알을 키워 훌륭한 오리를 만든후 자신 역시 족제비의 먹이가 된다는 슬픈 내용인데 현실 세계의 삶과 죽음, 자유와 같은 다소 철학적이면서도 다분히 현실적인 주제를 우화 형식으로 다루고 있기에 너무 어린 아이들이 읽고 이해하기에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된다. .

 

이처럼 동화책으로 커다란 성공을 한 마당을 나온 암탉은 작년에 만화 영화화되어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는데 과거와 달리 극장에서 국내 창작 에니메이션을 보기 힘들고 주로 일본의 만화영화들이 상영되는 현실속에서 에니메이션화 된 220만 관객 동원이라는 최고의 흥행 성적을 기록하며 한국 창작 애니메이션의 새 장을 연다.황선미 작가의 원작이 탄탄하고 감동을 주어선지 이 만화영화는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애니메이션 부문 대통령상, 아시아태평양영화상 최우수애니메이션상, 시체스 국제판타스틱영화제 베스트 시체스 패밀리 필름상 등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는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이른바 원소스 멀티유즈의 가장 성공적 사례중의 하나인데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만화 영화뿐 아니라 인형극,연극으로도 만들어 졌고 만화 영화를 바탕으로 3권의 코믹스로 재탄생하게 된다.

 

위에서 잠시 말한것처럼 마당을 나온 암탉은 초등학교 고학년은 되어야 그 안에 숨겨진 참뜻을 이해하지 않을까 싶다.하지만 좋은 동화를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부모의 입장에선 이처럼 코믹스로 된 책이 보다 쉽게 읽힐수 있어 좋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에니메이션을 재미있게 본 아이들이라면 이 코믹스 북도 상당히 재미있게 읽을거라고 여겨진다.

그리고 활자로 된 동화책과 달리 이 코믹스는 우리나라의 봄, 여름, 가을, 겨울 풍경을 섬세하고 아름답게 담고 있어 아이들에게 우리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장점이 있다고 여겨진다.

 

이 책을 보면 활자로 된 동화와 달리 코믹체의 그림이기에 원작의 다소 어렵고 무거울수 있는 주제를 경감시켜 준다는 생각이 들면서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게 해준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탄탄한 구성과 풍부한 상징성,독특한 등장인물의 창조등으로 일반적인 의미의 동화가 아닌 아이들이 읽고나서 무언가를 생각하게끔 하는 동화란 생각이 드는데 기존의 해피엔딩 동화가 아니기에 부모와 아이들이 머리를 맞대고 읽으면 서로 책을 읽은 느낌을 공유하면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