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7 (양장) - 셜록 홈즈의 귀환 셜록 홈즈 시리즈 7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 황금가지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난 도일은 추리 소설가가 아닌 역사 소설가로의 위상을 세우고 싶어서 독자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도 불구하고 1893년 마지막 사건을 통해 홈즈를 죽게 만든다.

하지만 이에 반발하는 셜록 홈즈의 팬들 덕분에 상당한 곤란을 겪게 되는데 이들 독자들을 달래기 위헤 도일은 셜록 홈즈가 죽기전의 이야기란 단서를 달고 장편 소설인 버스커빌가의 개를 출간한다.

하지만 셜록 홈즈를 다시 만나게 된 팬들의 요구에 의해서 도일은 다시 셜록 홈즈를 살려낼수 밖에 없었는데 결국 빈집의 모험을 통해 셜록 홈즈를 극적으로 되 살려낸다.아마 팬들에 의해 죽은 탐정이 되살아난 첫번째 케이스가 아닌가 싶다.

사실 도일은 셜록 홈즈 시리즈를 계속 쓰고 싶지 않았지만 그가 열심히 집필했던 역사 소설들이 그닥 독자들의 반응을 얻지 못해 경제적으로 사정으로 다시금 셜록 홈즈 시리즈를 집필했다고 한다.

 

빈집의 모험

노우드의 건축업자

춤추는 사람 그림

자전거 타는 사람

프라이어리 학교

블랙 피터

찰스 오거스터스 밀버턴

여섯 점의 나폴레옹 상

세 학생

금테 코안경

실종된 스리쿼터백

애비 그레인지 저택

두번째 얼룩

 

셜록 홈즈의 귀환역시 잡지에 매월 연재된 것을 단편집에 넣은 것인데 이전 단편집인 셜록홈즈의 회상록이후 십년만에 나온 단편집이다.

셜록 홈즈의 회상록과 셜록 홈즈의 귀환의 사이에는 10년이란 시간차가 있지만 홈즈의 죽음과 부활의 차이를 잘 인식하지 못하겠는데 도일의 필력이 여전히 건재해서 그런것있고 1년전에 버스커빌가의 개를 출판함으로써 시간의 갭을 메웠기 때무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자세히 읽으면 그 차이를 읽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홈즈의 가장 친한 벗인 왓슨을 홈즈와 좀더 밀착시켜 사건현장에 뛰어들수 있도록 그의 아내와 사별케 한 것 등을 들 수 있는데 그 외에도 몇 년간 해외를 돌아다녀선지 약간 괴퍅한 성질이 좀 죽은 것 같기도 하고 왓슨 역시 좀더 정의감이 투철한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귀환을 보면서 느낀점은 여전히 코난 도일이 셜록 홈즈를 쓰기 싫어했단 생각이 살짝 드는데 책 내용중에 홈즈와 왓슨이 서로 늙었고 세월이 흘러 교외에서 생활을 하자는 내용들이 살며시 들어있어 독자들에게 홈즈가 언젠가는 늙어서 은퇴할 수 있다는 것을 당시 독자들에게 주입시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귀환에선 역시 빈집의 모험이 가장 흥미로운데 당시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했던 마지막 사건에서 모리아티 교수와  폭포에서 사라졌던 홈즈가 어떻게 살아 돌아왔고 그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설명하고 있다.

춤추는 사람 그림 역시 흥미로운 암호 해독을 다루는데 가장 기본적인 암호 풀이여서 현대 독자들에게 다소 싱거울지 모르지만 당시 독자들에게 커다란 흥미를 끌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셜록 홈즈의 귀환은 폭포아래서 홈즈가 죽은지 10년만에 되돌아와서 다시금 범죄와 싸우는 홈즈의 모습을 멋있게 그려주고 있다.역시나 홈즈는 죽는것보다 살아서 활약하는 것이 더 멋지단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