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2 (양장) - 네 사람의 서명 셜록 홈즈 시리즈 2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시드니 파젯 그림 / 황금가지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홍색 연구의 리뷰에서 쓴 것처럼 지금은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이 사랑하고 있는 셜록 홈즈지만 출간 당시 영국에선 그닥 커다란 인기를 얻지 못했다.

 

학생시절 부터 대단한 독서광으로 역사 소설을 많이 읽어으며 추리소설도 포오나 가보리오 , 콜린스등을 읽어 많은 자극을 받았다고 하는데 어려서부터 작가가 되길 희망했으나 부모님의 희망대로 의대에 진학해서 의사가 된다.

도일은 포츠머드시의 변두리인 사우드시라는 곳에서 병원 개업을 했지만 환자가 도무지 찾아오지 않았기 때문에 힘든 생활을할 수 밖에 없었던데다,루이즈 호킨스와  결혼해 행복하긴 했지만 부유하지는 못해서 생활의 방편으로 셜록 홈즈의 작가로 이름이 알려지기 전에는 모험, 괴기, 역사소설 따위를 썼다고 하는데 출판사로부터 큰 환영을 받은 작품은 없었다.

셜록 홈즈가 처음 등장하는 주홍색 연구의 반응이 신통치 않자 비슷한 시기에 쓰고 있던 역사소설을 탈고한 도일은 스스로 걸작을 완성했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역사 소설가로 정했다고 하니 한바터면 셜록 홈즈를 못 볼뻔 했다.

다행히도 미국의 리핑코트 잡지사의 편집자가 주홍색 연구를 읽고 홈즈와 왓슨이 활약하는 추리소설 속편을 써 달라는 부탁을 해서 도일은 제 2작인 네 사람의 서명(The Sign of Four)을 발표하는데 이것이 굉장한 호평을 받게 된다.

 

네사람의 서명은 홈즈가 나오는 두번쨰 작품으로 사건이 없어 따분했던 셜록 홈즈에게, 미모의 의뢰인 마리 모스턴 양이 방문해서 아버지의 실종 진주 선물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홈즈에게 조언을 구하고 편지를 보낸 주인 새디어스 숄토와 함께 만나는데 숄트는 보물과 사건의 진실에 대해 마리에게 말한다.

그런데 새디어스의 형 바솔로뮤가 밀실에서 살해되고 보물은 모습을 감추는데 시체의 근처에는 '네 사람의 서명'이라는 글귀가 남겨져 있었다.이에 셜록 홈즈는 날카로운 추리 실력을 발휘해서 범인을 검거하고 범인은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말한다.

 

네사람의 서명 역시 전작인 주홍색 연구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주홍색 연구가 1부 추리 2부 범인의 회상이란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이 작품역시 1,2부로 나누지는 않았지만 역시 홈주의 추리 부분과 범인의 과거 회상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구조다.

추리와 회상으로 나뉘는 구조는 현대 추리소설에는 없는 전 근대적 요소로 독서의 흐름을 방행하지만 추리 소설의 태동기이다 보니 어쩔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주홍색 연구와 네사람의 서명은 3년이란 시차를 두고 있지만 마치 쌍둥이와 같은 구조를 띄고 있는데 두 책 모두 똑같이 추리 과학이란 장을 두어 독자들에게 탐정의 추리란 무엇인가하는 일종의 맛보기를 보여주여 추리 소설의 재미를 보여주고 있으며 범인의 회고라고 할수 있는 2부에는 각각 미국 서부 시대의 모르몬교 역사와 인도의 세포이 반란을 다루면서 추리 소설에 역사적 사실성을 부여하고 있다.이처럼 두 장편의 후반부에 역사적 사실을 삽입한것은 역사소설가를 지향했던 도일의 열망이 담긴 것이 아닌가 싶다.

 

셜록 홈즈는 이른바 무결점의 완벽한 탐정이라고 우린 알고 있으나 사실 3년의 시차기 있다보니 두 장편 사이에는 약간의 모순이 존재하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대표적인 것이 바로 왓슨의 총상인데 주홍색 연구에서는 어깨에 총을 맞았다고 해놓고 네 사람의 서명에서는 다리에 맞았다고 나온다.그리고 주홍색 연구에서 왓슨은 홈즈에 대해 문학 지식이 전무하다가

말했는데 네 사람의 서명에서는 독일어와 프랑스어를 자유롭게 오가며 각종 격언을 괴테의 말을 인용하는데 셜록 홈즈는 완벽할지 몰라도 도일은 인간이기에 이런 모순을 눈감아 줄수 있단 생각이 든다.이런 차이점은 아무래도 3년이란 시차와 더불어 전작이 별로 반응이 없어 도일 자체가 이런 차이에 대해 별 생각없이 써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다.

네사람의 서명은 전작에 비해 좀더 홈즈와 왓슨이 활발하게 활약해서  주홍색 연구에 비해서는 좀더 모험담에 가깝게 느껴지는데 그래서 아마 전작보다 더 인기가 많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그리고 이 작품에서 왓슨은 자신의 결혼 상대를 만나게 되기도 한다.

 

네사람의 서명에서 홈즈는 지루함에 못이겨 마약을 하게 되는데 이 부분은 현대의 시각에서 보면 다소 눈살이 찌프려지는 대목이다.

셜록 홈즈는 벽난로 선반 구석에 놓아둔 약병을 내리고 산뜻한 모로코 가죽 상자에서 피하 주사기를 꺼냈다. 그리고 희고 길며 신경질적인 손가락으로 주사기에 약을 채우고 왼쪽 셔츠 소매를 걷어 올렸다. 그는 잠시 생각에 잠긴 눈으로 힘줄이 불거진 팔뚝과 손목을 바라보았다. 팔에는 주사 바늘 자국이 무수히 남아 있었다.(4인의 서명중에서)

아니 법을 집행하고 수호해야 할 탐정이 마약이라니셜록 홈즈의 명예를 위해서 변명을 하자면 19세기 후반 영국에선 아직까지 마약의 피해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고 마약을 하는 행위가 불법은 아니었다고 한다.따라서 홈즈의 마약행위도 부도덕할지는 몰라도 불법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려둔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