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화살의 집 동서 미스터리 북스 25
앨프레드 메이슨 지음, 김우종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화살의 집은 70년대 동서 추리문고에서 발행되었다가 동서 DMB로 재간된 작품으로 프랑스 탐정 가브리엘 아노가 나오는 앨프레드 메이슨의 작품이다.

 

작가인 앨프레드 메인슨은 영국의 출신 작가로,문학 소설가 및 극작가로서 저명한 인물인데뛰어난 용모로 옥스포드 대학 재학중부터 연극 배우로서 활약해서,졸업 후에는 극단에 들어가 연극배우로 활약하다 30세 때에 은퇴해 작가의 길로 들어서는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다.

장편 역사 소설로 데뷔한후 역사 소설,모험 소설을 쓰며 작가로서의 명성을 다지는데 이후 자유당 하원의원으로 당선해서 정계에 입문하기도 한다.

역사 소설가였던 메이슨은 1910년 프랑스인 탐정 가브리엘 아노를 주인공으로 하는 장편 추리 소설 At the Villa Rose를 발표하는데 이 작품은 벤틀리의 트렌트의 마지막 사건과 더불어 셜록 홈즈 이래 단편 소설 중심이었던 추리 소설의 물꼬를 장편으로 바꾼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독화살의 집은 심장마비로 자연스런 죽음을 맞이한 한 부유한 부인의 유산이 젊고 아름다운운 조카딸에게 돌아가는데 누군가 경찰에게 부인은 독살된 것이고 범인은 조카딸이란 은밀한 고발장을 보낸다.이에 탐정 가브리엘 아노는 범인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 한다는 내용이다.

추리 소설을 많이 읽어본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크리스티와 작풍이 비슷하단 생각을 하고 혹 크리스티의 아류작이 아닌가 오해할수도 있는데 아노 시리즈는 1910년부터 나왔으므로 크리스티의 첫 작품이 1920년에 나온 것을 생각해 보면 그녀가 오히려 메이슨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게다가 메이슨의 가브리엘 아노는 아이같이 천진하면서도 사람의 의표를 찌르는 것이 포와로와 닮았는데 실제 아노는 포와로의 모델이라고 한다.

 

메이슨의 창조한 명탐정 가브리엘 아노는 일종의 징검다리와 같은 탐정인데 물적 증거를 바탕으로 한 다음 논리적으로 추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한다고 하는 방식은 홈즈의 영향을 받았고 또한 아노의 캐릭터는 포와로에게 이어지기 때문이다.

추리 소설 고전기의 명작인 가브리엘 아노 시리즈는 국내에서 독 화살의 집 단 한권만 소개되고 있는데 이 시리즈가 더 번역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비록  일어 중역본이란 한계가 있지만 동서 DMB에서 나온 이 책을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