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맨 영영한사전 - 개정2판
금성출판사 편집부 엮음 / 금성교과서(금성출판사)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책 리뷰하는데 있어서 사전 같은 것이 제일 애매하다.ㅎㅎ 읽는 감상을 쓰기도 그렇고 뭐 책의 장점을 나열한다고 해도 사실 이미 여기 저기에 나온 비슷 비슷한 글들이 많기에 리뷰도 대동소이하지 않을까 싶어서인데, 뭐 책을 갖고 있어서 리뷰하긴 하지만 다음번 리뷰대회부터는 이런 사전의 리뷰는 좀 지향하면 어떨까 싶다.

대한 민국 사람치고 입시나 취업을 위해 영어 공부 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테고 영어 사전 한두권 없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나 역시도 지금은 어느 박스속에 쳐박혀 있을 테지만 영영사전,영한 사전,영영한 사전들이 아마 몇권 있을테고 롱맨 영영한 사전 역시 그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영영한 사전은 좀 애매한 경향이 있다.영어의 뜻을 알려면 일반적으로 영한 사전을 이용하고 영어 공부를 위해서라면 영영사전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영한 사전이 필요한 이유는 공부한답시고 영영사전을 보면서 단어를 찾아보니 그 단어를 설명하는 구문이 영어이기에 그걸 이해하기 위해서 영한 사전을 집어들고 그 단어를 찾는다고 하다가 그만 열 받아서 영어 단어 공부한다고 사전 두권 펴보고 공부하다가 세월 다 가네 하며 몇번 보다가 사전을 냅다 집어 던져버리는 나 같은 사람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필요한듯 싶다.
물론 이렇게 반복적으로 찾는 과정에서 바로 진짜 영어공부가 되는 것이긴 하지만 학교 시험이나 취직 시험등에서 벼락치기 영어공부에는 다소 불리하기에 영영한 사전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럼 롱맨 영영한 사전의 장점은 무엇일까?
1)한국인들을 쉽게 알수 있는 2,000개의 기본어만을 사용해서 단어의 뜻과 예문이 알기 쉽다.
2)영어권에서 가장 빈도 높게 쓰이는 44,000개의 어휘 수록했는데 어휘수가 작다는 것은 영어 학습에서 장점일순 있지만 사전으로선 단점일 수도 있다.
3)실제의 대화나 텍스트에서 직접 뽑아 낸 생생한 예문들과 각종 저널, 성경에서 추려낸 6만개의 예문들.
4)실생활에 유용한 spoken phrases(구어체 어구)를 박스로 제시
5)blog/botox/chat room/cookie/downsize/e-book/MP3/PDA/SOHO/webpage 등의 최신 용어를 다량 수록
6)외국인 영어 학습자가 범하기 쉬운 오류를 USAGE NOTE로 방지
7)전치사, 조동사, 구동사 등의 문법 사항을 심층적으로 정리한 STUDY NOTE
8)예문속에 collocation(연어) 정보를 수용
9)다양한 일러스트로 입체적 시각 정보 제공


솔직히 사전은 이제 전자 사전이 대세인 것 같다.보다 쉽게 단어의 뜻을 찾을 수 있으니 말이다.게다가 종이 사전에서 얻을수 없는 원어민 발음을 배울수 있고 작은 전자 사전 하나로 몇 개의 종이 사전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자 사전보다 저렴한 가격에 단어를 찾으면서 새로운 지식을 얻는 롱맨 영영한 사전의 가치는 앞으로도 계속 될 거란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