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 경제 원리에 숨겨진 부자들의 투자 비밀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대한 민국에서 최고 핫 이슈라고 한다면 과연 무엇일까? 요즘 한참 반대 집회를 벌이고 있는 한미 FTA문제일까? 물론 한미 FTA문제도 우리한테 중요한 일이겠지만(사실 반대한다고 한미 FTA가 철회될지 그것도 의문이다),아마도 안철수 교수가 과연 내년에 신당을 창설한지,대선 후보로 나설지가 아닐까 싶다.올초 '청춘 콘서트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20대 청춘들의 멘토를 자처했던 안철수 교수는 이후 서울 시장 출마설로 대중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고 이제는 20대뿐만이 아니라 30~40대에게도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대중적인 인물이 되었다.
그런데 청춘 콘서트에서 안철수 교수와 함께 강의를 하고 안철수 교수가 서울 시장 불출마 선언선 할 때 그를 포옹하던 한 남자가 있었는데 그가 바로 외과 전문의이자 경제평론가 그리고 이 시대 청춘들의 멘토로 유명한 '시골의사' 박경철 안동신세계연합클리닉 원장이다.안철수 교수만큼 30~40대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 역시도 방송, 강연, 청춘 콘서트, 책 집필등을 통해서 상당히 유명해진 사람이다.

박경철 원장은 지금은 뭐랄까 청춘 콘서트와 각종 강연을 통해서 사회 운동가 같은 느낌을 강하게 주고 있지만 사실 처음에 박경철 원장을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경제 칼럼이었다.
대한 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을 했을 주식에 박경철 원장도 뛰어들었다가 큰 손해를 입은 후에 주식 공부를 열심히 해서 이후 상당한 돈을 벌고 그후 시골의사란 주식관련 각종 컬럼을 쓰면서 유명해진 인물이다.
개인적으로 박경철 원장을 알게 된 계기는 KBS2라디오에서 했던 "박경철의 경제포커스" 였는데
그 방송을 들으면서 경제관련 많은 정보를 얻었던 기억이 난다.
그는 주식투자 관련해 여러가지 글들을 많이 썼는데 그중에서 마음에 와 닿은 글들중 하나가 잘 알려진 주식 전문가 중에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과거 코스닥 시장이 1년 사이 20배가 오르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황당한 투자를 감행한 사람 중에 돈을 번 사람은 있지만, 정상적인 사고 구조를 가진 사람이 이성적 판단으로 떼돈을 번 경우는 없다. 주식에서 대박 난 사람들이 왜 지금 다른 사람들에게 주식으로 성공하는 법을 가르치며 돈을 벌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들은 자신의 성공이 행운의 결과임을 잘 알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다. 도박판에서 처음에 돈을 땄을 때 과감히 일어선 것이다. 옆집 사람이 길에서 돈을 주웠다고 나도 하루 종일 땅바닥을 쳐다보면서 걸어 다닐 수는 없지 않은가?란 글이다.즉 결론은 전문가도 주식을 통해 돈을 벌수 없으니 일반인은 주식 광풍에 휩쓸리지 말란 현명한 조언이다.

시골 의사 벽경철 각종 신문컬럼이나 라디오를 통해 경제 관련 글과 말을 했지만 그를 가장 유명하게 해준 것은 바로 본서인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이란 책으로 2006년 7월 첫 출간 이후 지금까지, 투자재테크서로는 이례적으로 50만 독자의 극찬을 받으며 초장기 베스트셀러로 자리잡으면서 박경철 혹은 시골의사란 이름이 대중에게 알려지도록 만들었다.
워낙 유명한 책이라 다른 재테크 서적과 함께 이 책도 읽어 봤는데 이 책은 다른 재테크 서적과는 다른 점이 몇가지 있음을 발견했다.

그것은 이 책의 초판이 나온지가 벌써 몇 년이나 흘렀고 초판 당시의 경제 상황과 현재의 경제 상황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표지만 바꾼채 재 출간 했다는 점이다.물론 2천년대 중반에 나왔지만 2011년 현재에 읽어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무난한 책인데 그때나 지금이나 우리 경제가 어려워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그러니 이 책을 구매할 때 굳이 신간을 살 필요은 없다.헌책방에서도 동일한 내용의 책을 살 수 있으니 말이다.(나 역시도 구판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것은 재 출간을 통해 가격인하를 하지 않고 책을 판매할수 있다는 출판사의 마케팅 전략일수도 있지만 이 점에 대해 저자는 스스로 “지금 후반부의 전망을 그럴듯하게 바꾸고, 시류에 따라 개정에 개정을 거듭한다면 필자의 책은 늘 현재를 가리키는 것처럼 여겨질 것이고, 그것은 애초에 이 책을 쓴 기획의도와 맞지 않는 일이 됩니다. 즉 이 책은 변하지 않는 원칙과 늘 부닥치는 시행착오, 두 가지를 모두 염두에 둔 책입니다.”라고 밝히고 있는데 그것은 이 책이 시류에 편승하는 재테크 책이 아니라 경제학의 원칙을 쓴 소신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 책은 얼핏 보면 재테크 관련 서적 같지만 사실 재테크 관련 책은 아니다.책 표지에 경제 원리에 숨겨진 부자들의 투자 비밀이라고 떠억 하니 쓰여있어 부자 되는 법을 가르켜주는 책같지만 책 내용 전반에 걸쳐 우리가 흔히보던 재테크 관련 내용은 거의 없다.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은 부의 원리, 투자 원칙, 경제 시각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책 소개에도 나와 있듯이 독자들에게 투자에 대한 얕은 수를 버리고 경제와 금융을 읽는 입체적이고 거시적인 시각을 가질 것을 주문한다. 경제구조와 현상, 금리철학과 지식부터 종잣돈 모으는 법, 부동산ㆍ증권 투자전략까지,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재테크의 ‘기본과 정석’을 배울 수 있도록 가리키는 책이다.즉, 경제에 관한 개념적인 부분과 이해에 포커스를 두고 있기에,단순한 재테크 책이 아닌 본질을 꿰뚫는 핵심적인 내용의 개념서라고 부르면 좋을것 같단 생각이 든다.
그러므로 이 책은 실제 펀드나 부동산 투자등을 위해 돈을 벌려는 사람이 읽기 보다는(물론 읽어도 좋다), 경제 정보에 지식이 전혀 없거나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경제 지식 전반에 걸쳐 알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독자들에게 결코 쉽게 읽혀지는 책이 아니다.일반적인 재테크 서적이 경제 지식이 없는 독자들을 위해 쉽게 설명되어 있는 반면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은 생각보다 그다지 쉽게 읽히는 책이 아니다.물론 저자가 경제학을 배운 경제학도가 아니기에 자신의 그간 실패와 성공 경험담을 통한 경제에 대한 생각을 저술해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책소개에서도 나왔듯이 “이 책 전반부의 원리는 독자들이 읽고 스스로의 해석과 견해를 덧붙여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쓴 것이다”라고 했듯이 독자 스스로 생각할 여지를 주고 있다.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은 결코 일반적인 재테크 관련 책이나 부자들의 구체적인 성공담도 밝히지 않고 그렇다고 시골 의사 자신의 성공비법도 독자들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그러면 왜 이 책을 읽어야 되는 걸까?
저자는 부자들이 투자에 앞서 고민하고자 하는 투자요소들을 ‘부자들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독자들에게 ‘투자하려거든 그들과 같은 안목을 갖추라’고 강조하면서 유망 종목이나 개발 유망지를 알려주기보다 수요공급 현황과 가격논리를 통해 시장 전체를 읽는 눈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결코 단기간에 부자를 만들어 주는 책이 아니다.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부자들의 마인드를 갖고 부자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게 만들어 부자 처럼 투자할 수 있게 안목을 키워줄 뿐이므로
천천히 시간을 두면서 읽게 된다면 아마 그간 자신의 투자 실패의 원인과 해결책을 스스로 찾고 그로 인해 천천히 부자로 가는 길위로 올라설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