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S.S 반다인(S. S. VanDine)
- 미국 본격 황금 시대의 선구자



<반다인의 초상화>

<반다인의 캐리터치>

■작가 소개■
미국을 대표하는 추리작가.
아가사 크리스티,앨러리 퀸,존 딕슨 카,F.W•크로프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본격 황금 시대를 대표하는 거장중의 한사람.
반다인은 미스테리의 시조 에드거 알란 포오를 낳았으면서도 그 후에는 영국에 압도되어서 본격 추리소설이 침체하고 있던 미국에서 갑자기 나타나 일약 미 추리 소설계의 최고봉에 섰던 작가로로 그 후에 나타난 퀸과 함께 미국 본격파의 핵심으로서 활약한다.

본명은 월리엄 헌팅턴 라이트라고 하며 하버드대학원을 나와, 1907년 무렵부터 예술 평론가로서 활약하며 미술과 문학의 신문이나 문예 잡지에 평론을 쓰거나 순수 문학의 소설을 발표하거나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예술 분야에서의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저술한 원고등도 잘 팔리지 않아서 생활고와 장래에 대한 불안으로인해 1923년경에 큰 병을 앓게되어 요양 생활에 들어가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 당시 요양 생활속에서 의사로부터 무거운 주제의 책들을 독서하는 것을 금지당하고 가벼운 읽을 거리로서 추천받은 것이 추리소설이었다고 한다.그리고 요양원에서 2년간에 대략 2,000권 가까운 작품을 독파하고, 나도 이정도의 추리 소설을 쓸수있다고 생각하고 스스로 추리소설을 쓰려고 결심했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쓰여졌던 것이 1926년에 자신을 모델로 한 주인공 파일로 번스가 활약하는 처녀작 「벤슨 살인 사건」을 발표하는데 이 작품은 발표되자 마자 미국내에서 커다란 호평을 받게되고 이후로도 수준 높은 작품을 차례차례로 발표해서 추리 작가로서의 지위를 굳혀 가게 된다.반다인의 작품 제목은 벤슨 살인 사건이후 제목 첫머리에 반드시 영어 6글자의 단어(The … Murder Case)가 붙는 작품을 11편 발표했는데 12편의 작품중 한편은 그레이시-엘렌 살인사건으로 이 규칙에 따르지 않았다..
그가 쓴 12편의 작품 가운데서도 제3작 《그린가(家) 살인사건(1928)》, 제4작 《주교 살인사건(1929)》은 평이 높았다. 그가 창조한 탐정 파일로 번스는 심리분석을 중요시하는 괴팍한 현학의 소유자이다.

발표 당시에는 예술 평론가로서의 자신의 명성에 신경을 써서 본명을 사용하지 않고 S.S 반다인이라는 익명으로 작품을 발표했는데 그 때문에 당시의 미국에서는 「반다인은 누군가?」라고 하는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고 한다.참고로 반다인은 외가쪽 성이면 S.S는 외우기 쉬운 증기선의 약자라고 한다.

「뛰어난 추리 장편은 생애 6권 이상 쓸 수 없다」라고 본인 스스로 주장했던 만큼 당초에는 6개의 작품만 쓸 예정이었지만, 주위의 강한 •설득에 의해 6편을 더 발표하여 전부12편의 장편을 남기게 된다.
1928년에는 추리소설에는 연애적 요소는 두어서는 안된등의 주장을 포함시킨 「추리 작가 마음가짐 20」(반다인의 20칙) 을 제안하는등 독자와의 페어풀레이한 수수께끼 풀기를 주창한 작가이다.여담으로 반다인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에 대해 언페어한 작품이라고 비난을 했다고 한다.

좀더 자세한 것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

>> 접힌 부분 펼치기 >>


■작가 파일■
-본명:월라드 헌팅톤 라이트 (Willard Huntington Wright),예술 평론가로 유명.
       S.S은 미국인이 잘아는 증기선(Steam ship)의 약어로부터 취했다고도 함
-출신지: 미국 버지니아주 출생
-생몰 :1888년 ~1939년 4월11일(51세)
-경력:
1907년- LA 타임즈지의 문예 비평 담당자로 근무
1923년-신경쇠약에 걸려 이후 2년을 병상에서 요양.이 때 약2,000책의 추리소설을 독파하는
1926년- S.S 반다인이라는 펜 네임으로 「벤슨 살인 사건」을 발표.미국의 본격 추리소설의
            최고봉이 됨
1928년-〈추리소설의 20칙〉을 발표
1939년- 「윈터 살인 사건」까지 전 12편의 장편을 발표.
-시리즈 탐정:파일로 번스 (Philo Vance)
-대표작:「그린가 살인 사건」「승정 살인 사건」

국내 번역작:
벤슨살인사건/자유(절판),동서,황금가지
카나리아 살인사건/자유(절판),동서
그린 살인사건/하서,자유(절판),동서
승정살인사건/하서,자유(절판),동서
케닐 살인사건/자유(절판),동서
가든 살인사건/자유(절판),해문
딱정벌레 살인사건/자유(절판),동서
드래곤 살인사건/해문
카지노 살인사건/해문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