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책방에서 커피 한잔♨

헌책방을 다니다 보면 여러 성격을 가지신 사장님들을 뵙게 된다.책손과 말씀을 나누길 좋아하시는 분,말씀은 없지만 나름 친절하신분,무뚝뚝한 분들,손님에게 불친절하게 대하시는 분등 가지 각색들이다.
나름 정리해보면 손님에게 불친절하게 대하는 사장님들은 장사가 안되서 힘들어 죽겠는데 손님들이 자꾸 책값이나 깍아달라고 하니 자연 불만이 표출되어 불친절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손님들이 발기을 돌리게 되는 경우이다.나 같은 경우도 이런 매장에 들리게 되면 자연 불안해져서 발길을 끊게 되는데 나중에 보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말씀은 없지만 친절하신 분들이 대다수 인데 이런 분들은 나름 매장 정리 정돈을 잘하셔서 책 찾기도 편하고 장사도 잘 되시는 편이다.
드문 경우가 책손과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장님들인데 가만히 보니까 대부분 남자 사장님들이고 매장이 좀 외각에 있어 손님이 드문 매장들이 대 다수인 것 같다.
이런 매장에 들르게 되면 사장님들과 책 얘기,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하다보면 항상 시간을 초과하게 되어서 실제로 책을 둘러볼 시간이 없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된다.
사장님들 입장에서 보게 되면 손님이 없어 심심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매장을 비울수도 없고(아마 모든 헌책방이 종업원이 없을 것임) 그렇다고 모든 손님들(여성분들,학생들포함)과 이야기를 할수도 없고,이럴때에 말이 통하는 남자 손님을 만나게 되면 정말 반가이 맞으시는데 이 때는 책 판매를 저 멀리 가 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손님과 대화를 하기를 좋아하시는 사장님들은 용산의 뿌리서점,의정부 북부의 헌책백화점 사장님,수원의 오복서점,영광서점,지금은 그만두신 목동의 열린책방,성신여대부근의 그린 책방 사장님들이다.
이분들이 타주시는 커피 한잔을 마시면서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 보면 항상 마지막에 듣는 얘기가 사람들이 너무 책을 안 읽는 다는 것이다.예전과 비교하면 학생들도 책을 읽지않고 참고서나 사가기 때문에 참 장사하기가 어렵단다.경기가 나빠도 별다방,콩다방에 손님들이 많은 것을 보면 그 돈의 몇 분의 일만 책 사는데 투자좀 하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곤한다.
경기도 좋아지고 헌 책방도 활황이 되서 사장님들이 책손들과 말 할 시간도 없이 바빠지시는 때가 어서 오기를 기대해 본다
아자 아자 대통령 잘 뽑아 보세~~~~~~~~~~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