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추리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에 대한 용어 풀이입니다.

11. 작중작 (액자 구조)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등의 작중에서 가끔씩 등장하는 가공의 작품. 극중극 혹은 작중작이라고도 한다. 액자식 구성이라고도 함 (대표적인 예:빙과/맥파이 살인사건)


12. 후더닛

후더닛의 영문 단어는 Whodunit = Who (had) done it 즉 범인은 누구인가를 의미한다.후더닛의 추리소설은 보통 범죄(살인사건)가 일어나고 등장하는 모든 인물이 용의자가 되며 탐정이나 수사관이 등장하여 단서를 맞춰가면서 최종적으로 범인을 도출하는 구조를 말한다.대부분의 고전적 의미의 본격 추리소설(대표적인 예가 셜록홈즈 시리즈)이나 일본의 신본격 추리소설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13. 하우더닛

하우더닛의 영문단어는 Howdunit = How (had) done it  어떻게 법죄를 저질렀는가 즉 방법에 촛점을 맞춘것이다.하우더닛의 경우 일반적으로 범인을 먼저 제시하고 그 범행 방법을 독자들에게 설며앟는 것이 일반적인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도서 추리 소설이다.

(대표적인 예:노래하는 백골/루피너스 탐정단의 당혹)


14. 와이더닛

와이더닛의 영문단어는 Whydunit = Why (had) done it 범행의 이유가 무엇인가 즉 동기에 촛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대표적인 예:퍼핏쇼)


15. 기묘한 맛


16. 독자에의 도전

독자에의 도전은 미국의 추리소설가이자 추리소설의 왕이라고 불리운 앨러리 퀸이 주창한 것으로  '작가와 독자의 공정한 추리 싸움'을 중요시하여, 결말 부분(주인공 엘러리 퀸이 범인을 밝혀내는 부분) 직전에 이르러 '독자에게 도전한다'라는 문구와 함께 '엘러리 퀸이 알고 있는 모든 단서는 소설 내에서 모두 언급되어있으니, 독자들도 한 번 범인을 찾아보시기 바란다'라는 페이지가 나온다.

엘러리 퀸이 모은 단서는 전부 소설 내에서 공개하므로, 진정한 추리 대결이라고 하면 좋겠지만, 소설 초반에 나온 아주 사소한 단서가 범인을 밝혀내는 경우도 있어 독자가 이것을 풀려면 소설 내용을 죄다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단 범인을 풀이하는 과정이 매우 논리 정연해서 독자들이 인정해야 하기에 실제 이를 실천한 작가들은 그닥 많지 않으며 앨러리 퀸 역시 국명 시리즈 이후에는 독자에의 도전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에:앨러리 퀸의 국명시리즈)


17. 見立て殺人(살인 동요)

추리 소설속에서 아주 유명한 동요가 등장하는데 동요에 따라서 살인사건이 벌어지는 것을 가리킨다.서양의 유명 동요가 살인사건의 주요 소재가 된 것은 마더구스가 가장 대표적이다.

영미권 추리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마더구스는 영국 등지에서 적어도 17세기부터 유행한  너서리 라임(nursery rhyme: 아이들을 위한 시나 노래)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마더 구스라는 명칭은 영국, 미국, 호주 등 영어권 국가에서 많이 쓰고 있으며  오늘날 영미권 아이들이 즐기는 전래동요, 시, 수수께끼 등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살인사건에 등장하는 마더구스 동요중 가장 유명한것은 아래와 같다.

<열꼬마 인디언-원제는 열 꼬마 검둥이 소년-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Ten little nigger boys went out to dine;

One choked his little self, and then there were nine.

흑인 소년 열 명이 밥 먹으러 갔다가

한 명이 목이 막혀서 아홉 명이 되었다.

Nine little nigger boys sat up very late;

One overslept himself, and then there were eight.

흑인 소년 아홉 명이 밤늦게까지 깨어있다가

한 명이 늦잠을 자서 여덟 명이 되었다.

Eight little nigger boys travelling in Devon;

One said he'd stay there, and then there were seven.

흑인 소년 여덟 명이 데번[9]을 여행하다가

한 명이 거기에 남아서 일곱 명이 되었다.

Seven little nigger boys chopping up sticks;

One chopped himself in half, and then there were six.

흑인 소년 일곱 명이 장작을 패다가

한 명이 자신을 반으로 갈라서 여섯 명이 되었다.

Six little nigger boys playing with a hive;

A bumble-bee stung one, and then there were five.

흑인 소년 여섯 명이 벌집을 가지고 놀다가

호박벌이 한 명을 쏘아서 다섯 명이 되었다.

Five little nigger boys going in for law;

One got in chancery, and then there were four.

흑인 소년 다섯 명이 법률을 공부하다가

한 명이 대법원으로 들어가서 네 명이 되었다.

Four little nigger boys going out to sea;

A red herring swallowed one, and then there were three.

흑인 소년 네 명이 바다에 나갔다가

청어 한 마리가[10] 한 명을 삼켜서 세 명이 되었다.

Three little nigger boys walking in the Zoo;

A big bear hugged one, and then there were two.

흑인 소년 세 명이 동물원에서 걷다가

큰 곰이 한 명을 껴안아서 두 명이 되었다.

Two little nigger boys sitting in the sun;

One got frizzled up, and then there was one.

흑인 소년 두 명이 햇빛을 쬐다가

한 명이 햇빛에 타 죽어서 한 명이 되었다.

One little nigger boy living all alone;

He went and hanged himself, and then there were none.

흑인 소년 한 명이 혼자 남았는데

그 소년이 목을 매어서 아무도 없게 되었다.


<누가 울새를 죽였나?-비숍 살인사건>

Who killed cock Robin?

I, said the Sparrow,

With my bow and arrow, I killed Cock Robin.

누가 울새를 죽였나?

나, 참새가 말했네.

내 활과 화살로 내가 죽였다네.


Who saw him die?

I, said the Fly,

With my little eye, I saw him die.

누가 울새가 죽는 것을 보았나?

나, 파리가 말했네

내 조그만 눈으로 내가 보았네.(일부 발췌_

(대표적인 예: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비숍 살인사건)


18. 도서 미스터리

도서 미스터리는 도치서술 미스터리((倒置敍述 / inverted mystery) 의 약자로. 초반에 범죄자를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이 범죄자를 어떻게 잡을 것인지 범죄자와 탐정의 심리전이 벌어진다.주로 드라마물에 자주 등장하는데 미국의 형사 콜롬보, 일본의 후루하타 닌자부로가 대표적으로 시조는  1912년 오스틴 프리먼의『노래하는 백골』이라는 단편집에 수록된 단편 「오스카 브로트스키 사건」이 최초라고 알려져 있다.(대표적인 예:노래하는 백골)


19. 후기 퀸의 문제

노리즈키 린타로가 논문 '초기 퀸론'[2]에서 제기한 본격 추리 소설에 대한 문제점으로 엘러리 퀸(탐정)의 작품 활동 초기, 사건과 분리되어 일종의 해결사로서 등장하던 탐정이 라이츠빌 시리즈 이후로 접어들면서 사건 등장인물 중 하나, 사건을 구성하는 장기말 중 하나로 전락하는 것에 대한 논의다.노리즈키는 이러한 모습이 단순한 시스템적 변동이 아니라, ‘탐정이 문제를 해결하는’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를 아예 전복시킬 수도 있는 위험한 변화라는 점에 주목했다. 

탐정이 사건 자체에 흡수되게 되면, 여태껏 사건 밖에서 사건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정답을 내놓았던 것과는 달리 일개 등장인물에 불과해 그 언동은 신뢰가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무슨말인가 하면  작중에서 탐정이 최종적으로 제시한 결론이, 유일무이한 진상인지 아닌지 작중의 탐정은 증명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추리가 진범을 밝혀내는 것이라는 말은 소설의 구조적으로 보면 탐정의 지목이 범인을 결정 짓는다는 의미이며, 이는 작품 외적으로는 정답이지만, 작품 내적으로는 탐정이 잘못된 범인을 만들었다는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고전 추리소설에서 신적인 존재였던 탐정이 인간의 위치로 떨어지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이는 40년대 당시 영미 특히 밈국의 추리소설이 본격에서 하드보일드로 변화되는 과정이었기에 당연한 결과라고 여겨진다.

노리즈키 린타로의 후기 퀸의 문제는 이후로 '추리 소설 속 탐정의 존재 의의' 전반으로 확대되어일본의 많은 본격 추리 소설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평가받는다.

(대표적인 예:열흘간의 불가사의/꼬리많은 고양이/애꾸눈 소녀)


20. 메타 미스터리

추리소설의 형식 자체를 제재로 하거나 이용한 작품. 기본적인 틀은 본격 미스터리지만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본격 미스터리 요소를 비판하고 조롱하고 현실적으로 그려낸다.(대표적인 예:명탐정의 규칙)



-계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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