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터네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대림동 취객난동사건이 여성경찰 무용론을 떠나 여성혐오 논란으로 퍼져가는 듯하다.

잘 알다시피 이번 사건의 논란은 술취한 두명의 남성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여경이 제대로 제압하지 못하고 근처의 시민에게 수갑을 채우라는 명령(?)을 하는 동영상이 경찰에 의해 유포되면서 더욱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것 같다.

 

경찰은 이번 논란에 대해 영상은 적법한 체포에 대해 다른 1명이 반항하면서 여경을 밀치고 남경의 목을 잡자 여경은 즉시 무릎으로 눌러 체포했다면서 여경을 옹호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여성 경찰관이 취객의 힘에 밀렸고, 주변의 도움을 받고서야 바닥에 엎드린 취객을 제압했다면선 여경 무용론을 주장하고 있는것 같다.

 

개인적으로 여경 무용론은 좀 너무 나간듯 싶다.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학대 사건 등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하고 진술을 들어야 하는 예민한 사건에는 여경들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만일 이번 사건에서 취객이 남성이 아닌 여성이었다면 남성 경찰만 있었다면 무척 곤란한 일(?)이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논란에선 여경 무묭론 보다는  취객에서 경찰이 맞는 공권력 무시 현상이 더 심각한 것이 아닌가 샆다.사실 외국같은 경우 경찰이 이처럼 습격을 받으면 테어져건이나 경찰봉등으로 바로 제압을 하는데 한국의 경우 그렇게 했다가는 오히려 인권운운하면서 제압 경찰관이 불이익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이번 사건의 본질은 사실 공권력의 무시인데 이에 대한 제도적 개선없이 여경에게 화살을 돌리는 것은 잘못되었단 생갹이 든다.

 

그럼 이번 사건을 계기로 경찰이 범죄자가 아닌  주취자들에게 테이져 건이나 경찰봉을 사용할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인권을 중시하는 진보적 정권과 시민단체의 반대탓에 아마 힘들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할까? 경찰은 술에 취한 사람을 제압하는 건 남성 경찰도 혼자서 하기 어려운 일이라면서 남성, 여성을 떠나 경찰관 혼자서 난동을 부리는 술 취한 사람 하나 제압하는 게 그리 쉬운 게 아니라고 한다.그럼 이런 취객의 난동때마다 다수의 경찰관들이 출동하면 좋겠지만 일선 파출소의 열악한 인력난을 생각하나다면 그건 불가능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럼 해결방법은 무엇일까? 제일 좋은 방법은 경찰 인력을 충원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공무원충원이나 재정탓에 쉽지 않을것 같고 테이져건이나 경찰봉등으로 제압하면 좋겠지만 이것 역시 인권을 중시하는 반대 여론으로 쉽지 않을것 같다.결국 남자 여자를 불문하고 경찰관 개개인이 체력과 제압력을 높여서 일당백의 수퍼 경찰이 되지 않으면 안될것 같다.ㅎㅎ 그게 가능하냐고???

솔직히 일반인들보다 체력적으로 우월하고 무술을 익힌 경찰들이 술취한 사람을 제압 못한다는 것은 잘 이해가 가질 않는다.아니 술취해서 비틀거리는 일반인조차 제대로 제압하지 못하면 강력 범죄자들은 어떻게 잡을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경찰분들의 노고와 힘든점은 알고 있지만 그래도 범죄에서 일반 시민을 지켜줄 이는 오로지 경찰밖에 없기에 좀더 분발해 주시길 바란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