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 떠난 뒤 맑음 - 상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하나, 책과 마주하다』
온몸에서 솟구치는 기쁨이 그대로 배어 나오는 목소리로 레이나는 말했다. 둘만의 여행이란 조금 '굉장한 일'이다. 그렇지 않을까.
"우리, 어디든 갈 수 있는 거지?"
저자, 에쿠니 가오리는 청아한 문체와 세련된 감성 화법으로 사랑받는 작가이다. 1989년 『409 래드클리프』로 페미나상을 수상했고, 동화부터 소설, 에세이까지 폭넓은 집필 활동을 해나가면서 참신한 감각과 세련미를 겸비한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도를 봐, 그 애들이 어디에 있었는지 알고 싶어서, 엽서가 도착할 때마다 말야. 처음엔 아무튼 돌아와 주길 바라는 마음뿐이었는데, 언젠가부터 있지, 좀 더 멀리까지 가렴, 하는 마음이 들어 버려서, 나 스스로도 깜짝 놀랐어."
누구든 한 번쯤을 일탈을 꿈꾼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일탈은 나쁜 방향으로 빠진다기보단 '집'이란 익숙한 공간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라 생각해주면 되겠다.)
스스로 생각해봐도, 나는 참 재미없게 살아왔다.
반복되는 루틴 속에서의 생활이 당연하다 생각했는데, 아마 환경때문에 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마음 속에는 항상 품었던 것이 있었으니 바로 여기서 당장 떠나고 싶다는 것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너무 순응하는 삶만 살아오다 보니 '나'를 위한 선택이 어느새 '남'을 위한 선택이 되어버려 주체성이 사라지고 있음을 대학생이 되고난 후에야 깨달았으니깐.
외출 혹은 여행의 일탈에도 분명 '용기'가 필요하다.
'그거, 그냥 떠나면 되는 거 아니야?'
'그냥, 갔다오면 되잖아?'
말이 쉬울 뿐, 여러 요건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느새 용기가 필수조건이 되어버린다.
그 용기를 가지고 여행이란 일탈을 택한 이들이 있으니 바로 『집 떠난 뒤 맑음』 속 레이나와 이츠카가 되겠다.
뉴욕에서 살고 있는 14살의 레이나와 17살의 이츠카는 누구의 허락도 받지 않은 채 편지 한 통만 달랑 남겨놓고 미국을 보는 여행길에 오르게 된다.
대학생도 아니고 아직 미성년자인 아이 둘이서 말이다.
이츠카짱이랑 여행을 떠납니다. 가출은 아니니까 걱정하지 마시고요. 전화도 하고 편지도 쓸게요.
여행이 끝나면 돌아올 거예요. 러브 Love. 레이나.
모든 것이 그들에게는 신기했다.
사과나무에서 사과 한 알, 한 알 맺히듯 그들은 여행지에서 '선물'과도 같은 신기한 추억을 쌓았다.
(아이들이 여행지에서 겪는 에피소드는 현실에서 경험해볼 법한 것들이니 꼭 책에서 확인해보길 바란다.)
그렇게 여행을 하던 아이들에게도 위기는 봉착한다.
"No."
"No?"
여행지의 '믿음'이었던 카드가 안 된다는 것이었다!
그렇다.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아이들이 걱정되어 부모들은 결국 그들이 쓰는 카드를 정지시키고 만 것이었다.
과연, 아이들의 여행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