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먼저, 나는 이런 상황을 기대했다거나, 기다린게 아니라는 걸 말해야겠다. 내가, 이 댓글을 잘 간수했다가, 이런 상황에서 야무지게 써먹는게 아니라는 걸 말이다. 뭐,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다. 그럼 그런거고.

아무튼 내 글에 이런 댓글이 달렸다.   

 

 

 

 

 

위의 댓글이 작성된 날짜는 2015년 5월 31일이다.

나는 유명 알라디너도 아니고, 내 방은 방문자가 많은 서재도 아니다. (이 자리를 빌어, 내 어설픈 서재를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사랑과 감사를, 하트뿅뿅!) 유명 알라디너가 되면 참 좋겠고, 방문자도 많았으면 참 좋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글에 ‘좋아요’가 달릴 때, 댓글이 달릴 때, 무척이나 크게(!) 감동받는다.

그런데, 허접한 내 서재에 가끔 모르는 사람의 ‘호전적 댓글’이 달릴 때가 있다. 이전에도 공개하기 곤란한 몇 개의 공격적이고 더러운 댓글이 달린 적이 있는데, 어쩔지 몰라 ‘알라딘 고객센터’에 물어보았더니, 내 서재에 올라온 글은 바로 내가 ‘삭제’할 수 있다고 했다. 바로 삭제를 하고, 이후로는 로그인을 한 사람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했다.

 

나는, 내가 누리는 삶이 과분하다고 생각하며 사는 사람이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기독교 문화, 교회 문화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매사에,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게 습관을 넘어, ‘제2의 천성’이 되었다. 나는,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 안착해서(알았어요, 권인숙씨. 이번 한 번만 써먹을께요.) 그 안에서 일을 하지 않고, 사회적 고용 관계에 있지 않으면서도 삶을 보장받으면서 살 때의 여러 이점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다. 남편이 내게 경제활동을 강요하지 않아 고맙게 생각한다. 출산과 육아 문제로 원치 않게 직장을 그만뒀지만, 아이들이 자란 후에는 원치 않는 일터에서, 원치 않는 일을 하며, 원치 않는 직장 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다시 일을 하라며 등 떠미는 남편도 남편이지만, 경력 단절을 이유로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하지 못 하는 사회가 더 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전업주부로 살면서, 가정을 돌보면서(찔린다), 경제활동은 하지 않지만, 여기저기에서 돈 쓰며 사는 내 생활이 어떤 사람에게는 ‘꼴보기 싫은 모습’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 개학 후에 많이 놀지 못 하고 있다,고 말하는 내 글이 그랬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내 모습이 보기 싫을 것일 수도 있다. 보기 싫으면 안 보면 될 것을...

내가 그 댓글을 삭제하지 않고, 그냥 둔 이유는 (2)번 때문이다.

(1) 도서관에서 빌린책을 집어던진 걸 참 자랑이라고 떠벌려놨네 ㅉㅉ

『한창훈의 나는 왜 쓰는가』를 보면 이런 표현이 나온다. ‘침뱉어 던진 책을 다시 꺼내’. 그렇다면, 이 표현이 정말, 문자적인 의미 그대로, 책에 침을 뱉었다는 이야기인가.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내 상식으로는 그 의미가 아니라고 본다.

내 표현도 마찬가지다. 내가 의도한 바는 이렇다.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에 도전했으나, 영어로 되어 있어 힘들어 책읽기를 ‘포기’했다. 그러니까, 이런 의미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과 내가 이거네, 저거네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엄청 피곤한 일이다. 그래서, 아무 말 없이 지나가려했다. 리뷰 별매기기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겠지만, 나 같은 경우, 별 하나의 책이라면 끝까지 읽지도 않는다. 끝까지 읽었으면, 일단 별 세 개다. 리뷰를 쓸려면, 허접한 리뷰지만, 그래도 한 개의 리뷰로 남기려면, 최소 별 네 개는 되어야한다. 잊혀질 책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가 없다. 별 한 개 리뷰는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이 있을테다. (참고로, 별한 개 리뷰를 소중히 여기시는 분으로는, 전문가 ‘로쟈’님 계시다.)

잠깐, 삼천포였고.

그래서, 나는 이 댓글에 대해 답하지 않으려 했다. 내가 뭐, 이런 댓글을 받았느니, 어쩌느니, 길게 글을 쓸 여력도 없었다. 나도 나름 바쁜 사람이다. 별 네 개짜리 책을 읽어야하고, 뭐든 써야 하니까.

그런데...

(2) 이 나라 김치년들 노답

만약 이 댓글이 ‘김치년’으로 끝났다면 나는 그냥 이 글을 삭제하고, 내 머리 속에서도 삭제했을 것이다. 내 글 밑에는 서너분들의 댓글이 달려있었는데, ‘김치년들’이라면 나만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내 글 밑에 댓글을 달았던 분들, 공교롭게도 모두 여성인 분들을 포함한다. 그냥 내 글을 읽고, 내 글에 댓글을 달았다가, 순식간에 ‘김치년들’이 되어 버린 거다.

그래서, 나는 아직도 이 댓글을 삭제하지 않고 있다.

물론이다.

그 댓글을 단 사람의 방에 가면, 글이 한 개도 없고, 아무도 없다. 그런데도, 로그인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고, 내 방에 들어와 ‘김치년들’이라니. 여성혐오 발언을 한 이 어떤 사람, 남자라고 강력히 추정되는 이 사람에 대해, 나는 뭐라 응수해야 하나.

이, 개새*야, 다시는 내 방에 오지 마,라고 해야되나.

이, 18놈아, 다시는 내 글에 댓글 달지마,라고 해야되나.

세 문장을 채우려 했지만, 참신한 욕이 안 떠올라서 두 문장으로 갈무리한다.

 

<알라딘 책 소개>

이 책은 여성 혐오 문제에 접근하는 우리의 생각의 틀을 먼저 점검하게 한다. ‘본래의 페미니즘 정신’과 대비시킨 ‘무뇌아적 페미니즘’, ‘모든 여성’은 아니지만 ‘일부 여성’은 비난받을 만하다는 널리 공유된 생각은 신중하고 점잖은 의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세련된 여성 혐오일 뿐이다. 페미니즘이 구조를 문제 삼는 대신 남성을 권좌에서 끌어내리고 있다는 그 칼럼니스트의 비판은 정작 소년이 박탈감을 느끼게 한 사회구조의 문제를 ‘페미니즘’의 탓으로 돌리는 것과 같다.

 

요는, 이 책을 하나도 읽지 않았는데도, 이 책을 대문에 딱 걸어 놓고는 이렇게 긴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거다. 내 방에서 ‘여성 혐오’의 예를 구체적으로 보여준 그 놈이 이 글을 읽어야 될텐데. 고상한 척 떠들면서 방 하나 만들어 놓고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악성 댓글 달지 마라. 여자들에게만 해당된다는 그 심한 욕을 너한테 돌려준다.

나대지 마라.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몬스터 2015-07-25 19: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런 사람은 살면서 스치면서도 만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래 전에 서울에서 지하철을 탈 일이 있었는데 , 어떤 남자 사람이 위협하듯이 저를 날카롭게 계속 바라보더라구요. 승객들이 많지 않았었는데, 때릴 듯한 제스처를 취하고 욕을 하며 , 저에게 다가와서 다른 칸으로 옮겨 갔었던 사건이 있었어요. 어린 마음에 얼마나 겁이 나던지 ,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피했었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정신병이 있던 사람이였거나,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있었던 사람이었지 싶어요. 보이는 곳이든 보이지 않는 곳에서든 , 남성이 여성에게 물리적/정신적으로 가하는 폭력은 사라져야 된다고 봅니다. 여자들도 공부하고 행동해야 겠지만 , 남자들 스스로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씩 나아져 다음 세대는 지금보다 나아지면 좋겠습니다. 저부터 바른 생각을 갖고 , 성의 차이점을 인정하며 인간 대 인간으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겠어요. ( 자기 반성 ㅎㅎ ) 안전하고 공정한 사회에서 살고 싶습니다. ㅎㅎ

단발머리 2015-07-25 21:52   좋아요 0 | URL
네, 몬스터님, 맞아요.

전 혼자 있을 때는 그냥 그랬는데, 딸아이와 같이 있을 때 몬스터님과 비슷한 상황이 닥치니까, 온 몸의 세포 하나하나가 곤두서더라구요. 딸아이를 제 쪽으로 잡아당겼지요. 물론, 남자가 위협하듯 쳐다볼 때, 더 큰 위협을 느낍니다.

이런 이야기 하면 남자들은 기분 나쁘겠지만요.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 보니까, 이런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누구나 총기에 접근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살인의 90%는 남성이 저지른다.˝ 남성 인구가 여성 인구보다 그 정도로 많지는 않을텐데요.

차이를 인정하며, 존중하는 마음으로 살기,가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아요.

cyrus 2015-07-25 20: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진심 알라딘 비로그인 댓글 작성 기능 없었으면 좋겠어요. 익명이라고 함부로 저런 노답 댓글 다는 사람이 가끔 있어요. 요즘 페이스북 접속하면 정말 짜증나는 것이 페미니즘에 관한 글에 험한 말을 댓글로 달고, 여성 폭력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타임라인 글이에요.

단발머리 2015-07-25 21:55   좋아요 0 | URL
네, cyrus님.

저도 예전에 `기분 나쁜 댓글` 받은 이후에는, 로그인한 사람만 댓글 작성할 수 있도록 설정했는데, 참... 로그인을 하고서는 저런 댓글을 다네요. 혹, 모르죠. 저 댓글을 달기 위해, 회원가입을 했을수도요.

저는 페이스북을 하지 않으니까, 잘 모르겠는데, 그 쪽이 알라딘서재 쪽보다 더 심한가보죠?
우리 알라딘 분들은 그래도 신사적이예요. 그렇죠? ㅋㅎㅎ

sijifs 2015-07-25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굳이 모르는 사람 서재에 찾아와서 로그인까지 해주시면서 혐오성 발언을 하시는 분이라니요... 지극정성이 갸륵한? 혐오성 댓글이군요

단발머리 2015-07-25 21:59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sijifs님. 시지프스님이라고 불러도 되나요? ㅎㅎㅎ

로그인해서, 저런 댓글을 남긴다는 건, 나름 애정이라고도 볼 수 있을것 같아요.
새벽이더라구요. 새벽에 잠도 안 자고 들어와서, `욕하는 글`을 쓰고 간다니요.
사실, 다른 사람 서재에 가서, 글들을 읽고, 개중에 긴 글들도 참 많잖아요.
글 읽고, 좋아요~ 누르고, 댓글 달고, 하는 것들 쉽지 않잖아요. 특히, 댓글다는 거는요.
그런데, 그 모든 에너지를 모아, 모아서, 저런 글을 쓴답니다. 어떤 사람이요.
참.... 참참참이네요.

2015-07-26 0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07: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08: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17: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22: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22: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09: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17: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5-07-26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새끼야말로 진짜 노답이네요. -_- 답없는 새끼. 쳇.

단발머리 2015-07-26 17:19   좋아요 1 | URL
답없는 그 사람은 답이 없고, 다른 분이 답을 해주셨습니다.
참... 여러가지 생각이 들고, 저도 이번일로 한 가지 배웠습니다.

다락방님이 ㅅㄲ라고 해주셔서 제 맘이 다 풀렸다는,
이 신비한 메카니즘~~~~~~~~~~~~~~~~~~~~~

다락방 2015-07-27 17:42   좋아요 0 | URL
ㅎㅎ 누가 대신 욕해주면 풀어지잖아요. 그러라고 욕한거에요. 단발머리님 기분, 조금이라도 풀리라고.

단발머리 2015-07-28 17:26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다락방님~~
다락방님이 저를 위해 우아함과 고상함을 벗어 던지고는, 같이 욕을 날려주셔서... ㅎㅎ

저랑 같이 타락하자는 건 절대 아니었구요.
저는 그런 걸 잘 몰랐던 것 같아요. 동의를 구하는 사람의 마음을요.
저는 30이 한참 넘어서야 그런 걸 알았던 것 같아요.
옆의 사람이 그 사람을 이해해주는 한 마디만 해 줘도, 욱!하던게 스스르 내려가고,
제정신이 돌아오고... 뭐 그런거요.

감사해요. 앞으로는 저도, 다락방님도 이런 욕을 안 하게 되는 세상을 기다리며...
가능할까요? @@

2015-07-26 11: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17: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onnight 2015-07-26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 저런 인간이-_-; 익명성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못난이네요. 좋은 남자사람도 당연히 많지만 일상생활속에서도 심각한 위협을 느낄 때면 여자사람으로 산다는 게 참 서글퍼져요.ㅠㅠ

단발머리 2015-07-26 18:39   좋아요 0 | URL
네, moonnight님.

전 그런 생각을 많이 해요. 순간, 순간, 난 스스로를 `남자`라고 생각하고 살았던 게 아닌가.
내가 남자인 거죠. 아... 이 얘기는 참, 할 말이 많아서 다음 기회에 쫘악 풀어봐야겠어요.
페이퍼 가제 : 나는 남자인가?

어쩌면 제게 의도가 있지는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해요. 근래 알라딘에서 `페미니즘` 열풍이 있잖아요.
그래서... 나도 뭐, 그런 의도가 있지는 않았나.

그랬던 것 같기도 하구요. 여성혐오가, 사실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일어난다.
내 가까운 곳에서, 바로 내 옆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난다. 알리고 싶었기도 했구요.

또 하나는...
대부분의 경우, 이런 여성혐오적 발언을 듣게 되면, 저부터도 저 자신을 돌아봅니다.
그래, 내가 좀 오바했네. 재수 없는 글을 썼나? 조심하자~~ 이런 식으로요.
제가 화났던 건 위의 글에도 썼듯이, 제 방에 오신 분들이, 그 여자분들이
우리 전통의 소중한 음식을 빗댄 `혐오적` 발언의 희생자가 된 데 있었습니다.
그래서 `경고성` 글을 쓴 건데, 그러고 나니까, 욕을 하고 나니까,
시원하기는 해도, 마음이 좀 꺼림직하기도 하구요. 잘 한건가? 막 다시 반성을 하게 되더라구요.

제가 옳았다고는 생각하지만, 방식이 세련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더 우아하고, 더 강력한 방법을...
그럼에도 저를 이해해주시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만 서글퍼 하시고.... 우리 같이 힘내요.

AgalmA 2015-07-26 1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성-여성, 이웃이고 뭐고를 떠나 사람 ˝단발머리님˝을 지지합니다🌻
이제 출마하세요....아, 나의 몹쓸 농담))....그냥 좀 웃게 해드리고 싶.....;;;;

단발머리님이 다락방님 댓글에 후련함을 느끼셨듯 이 글 전체도, ˝이, 18놈아, 다시는 내 글에 댓글 달지마˝, ˝나대지 마라˝에서도 후련하셨을 분 여럿 있었을 거예요. 저도 일정 부분 그랬다는 거 부인하지 않습니다/

단발머리 2015-07-26 22:55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그 부분이 이 글의 하이라이트죠.

그나저나 저런 댓글 달며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읽었어야 하는 글인데, 다들 읽으셨나 모르겠네요.

아무개 2015-07-29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런 왜 저는 이글들을 못본걸까요. ㅜ..ㅜ

븅신들 개소리라는걸 머리로는 이해해도 마음은 상하기 마련이지만,
힘냅시다요.

으라차차차찻차!!!


단발머리 2015-07-29 09:03   좋아요 0 | URL
에구구..... 또 아무개님 ㅂㅅ에 한 번 웃어재낍니다.

고마워요, 아무개님. 제가 제일 속상했던 건, 싸잡아서였거든요.
나야 뭐... 내 글의 일면이 `재수 없을 수 있다`라고 생각했는데,
내 방에 들어온 분들에게 너무 미안해서요.

다시 힘내야죠. 날씨는 꿀꿀하지만, 토요일엔 화창하리라!!! ㅋㅎㅎㅎㅎㅎㅎ

pericles 2015-08-01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교적 정제되고 폐쇄적인 공간이니까 그렇지, 더 오픈되서 불특정다수가 글 남기는 공간에서 저런 쓰레기가 넘쳐나는 게 현실이죠...
정당한 분노지만 상처 받으실 필요는 없어요... 그럴 가치도 없고...

단발머리 2015-08-05 10:23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다른 인터넷 공간을 이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알라딘이 다른 곳에 비해 많이 점잖다는 건 알고 있어요. 서로 예의를 지키면 좋을텐데...

상처 받지는 않았어요. 다만 열받았을 뿐.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