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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션 광고 마케팅 - 연 매출 10억! 손님이 몰리는 펜션
김성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펜션의 경쟁업체는 지역에 있는 다른 펜션일수도 있지만 넓게보면, 호텔, 호스텔 등 다양한 숙박시설이 될 수 있다. 내가 하는 펜션과 같은 포지션의 숙박업 홈페이지나 후기를 살펴보고 벤치마킹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특정 지역에서 카페를 한다면 다른 지역에 있는 비슷한 컨셉의 카페 리뷰를 찾아보거나 같은 지역에서 장사가 잘 되는 카페와 맛집을 찾아서 벤치마킹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펜션은 여행지에서 숙소의 역할을 한다. 펜션 블로그, 인스타, 홈페이지에 주변 맛집을 소개하거나 계절마다 찾아가기 좋은 관광지를 같이 소개한다면 해당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관광명소나 맛집을 찾다가 자연스럽게 펜션에 대한 정보를 얻어 숙박예약까지 성사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맛집이라면 주변의 숙박업소, 관광지 소개로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정 지역의 펜션과 맛집이 콜라보를 하여 서로 소개를 해주고 할인해주는 전략을 세운다면 더 좋은 시너지가 생길 수 있다.
혼자 가는 것보다 함께 하는 것이 더 멀리 오래갈 수 있는 전략이다. 자영업 마케팅 역시 주변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 내 다른 자영업자와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같은 에너지와 비용으로 더 좋은 마케팅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