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플레이북 - 마르지 않는 매출을 만드는 B2B 마케팅 세일즈
김한규.황하운.김가은 지음, 황민지 일러스트 / 파지트 / 2025년 10월
평점 :
B2B마케팅과 B2C마케팅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개인의 욕망과 충동구매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 B2C마케팅과 다르게 B2B마케팅이 성공하려면 기업이라는 집단적 의사결정 구조 속에서 아이템과 서비스를 어떻게 세일즈 하는가이다. 중요한 점은 제품의 기술적 스펙이 아니다. 특정 조직(기업)이 가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가와 그 가격이 합리적인가 하는 부분이다.
'더 플레이북'을 읽으면서 B2B마케팅과 세일즈를 분리된 요소가 아닌 통합된 매출 시스템으로 이해시키려는 과정이 인상깊었다. 마케팅 분야는 리드를 수집하고 세일즈는 영업이 최우선이지만, 두 분야의 전환이 안된다면 성과로 연결되지 않는다. '더 플레이북'에서는 마케팅과 세일즈의 연결성을 리드, MQK, SAL, SQL, 계약으로 연결시키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콘텐츠와 고객과의 접점을 고민하게 만들어주었다. 다수의 기업이 블로그, 웨비나, 유투브를 통해 자시의 서비스와 기술을 홍보하고 조회수도 긍정적인데, 실제 판매로 전환이 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제대로 된 B2B마케팅과 세일즈는 광고비 단가 상승이 아닌 기본적인 고객 이해와 구매 여정 설계를 어떻게 구상하는가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