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노유진 정치카페>는 매주 월요일마다 업데이트 되고, <정치카페 테라스>는 매주 목요일마다 업데이트된다. <노유진>을 구독하고는 있지만, 목요일 테라스 방송은 신영복 선생님이 나오셨을 때 같은 특별한 경우에만 듣는 편이다. <정치카페 테라스 19편 : 페미니즘이 불편한 이유, 권인숙>편은 피드를 살펴보다가 우연히 듣게 되었다. 초대 손님 권인숙씨와 함께 성범죄와 이를 대하는 언론의 보도 행태, 성희롱, 성차별 등 일상에서의 성폭력, 군가산점제, 간통죄에 대한 의미를 짚어보고 의견을 듣는 시간이었는데, 새로운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다. 

 

 

런닝타임 1시간 5분 정도 지났을 때, 간통죄가 작용했던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전업주부 패러다임’에 대해 권인숙씨가 한 말이다.

 

 

제도나 이런 여러 가지 기획들이, 전업주부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가는 거요. 결혼제도에서도, 결혼제도는 또 다른 면이 있지만, 결혼제도 안에서 전업주부의 삶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방식으로 가는 것에 대해서, 저는 좀 많은 회의가 있는 편이예요. 저는 간통제도가 여러 가지 다양한 측면에서 얘기될 수 있지만, 이제까지 가장 버틸 수 있었던 명분은, 그 안에 있는 주부, 주부를 보호하는, 주부의 자기 보호권으로서의 활약에 대한 방점이 굉장히 많이 주어졌다고 보여지는데, 저는 여성이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 안착해서, 그 안에서 일을 하지 않고도 사회적 고용관계를 하지 않고도, 고용관계 속에서 일하지 않고도, 자기의 삶이 보장되는 식으로 가는 방식은, 사실은 우리나라의 어떤, 여러 가지 일하는 경제활동 참가률, 뭐 여러 가지 이야기했던 것에서, 굉장히 근원적으로 저는 방해가 되는 패러다임이라고 생각을 해요.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 안착해서, 그 안에서 일을 하지 않고, 사회적 고용 관계에 있지 않으면서도 삶을 보장받으면서 살고 있는 1인으로서, 그녀의 말은 불편하다.

할 말은 있다.

일테면 집에 있다고 일을 안 하는 것은 아니며, 현대인은 노동에서 소외된 시대를 살고 있다지만, 나는 거기에서 한 번 더 소외된 ‘가사노동’에 종사하고 있으며, 내가 하는 ‘노동’이라는 것은 무리 없이 해냈을 때는 아무 ‘티’도 안 나지만, 하지 않았을 때는 그 빈자리가 확연히 드러나 누구에게도 숨길 수 없다는 것. 이런 이야기 말이다.

두 아이 모두 학습과 관련된 일체의 학원에 보내지 않고 있으며, 영어와 피아노는 내가 직접 가르치고 있다는 것. 아이들 학원비만 계산해도 가정 경제에 미친 내 적지 않은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이런 이야기 말이다.

하지만, 나는 사회적 고용 관계에 있지 않다. 남편의 수입이 우리 가정의 확실한 그리고 유일한 수입원이다. 나는 돈을 벌지는 않지만, 돈 쓰는 일을 주로 한다, 라고 쓰고 나니, 무척이나 스산한 느낌이다.

공지영의 칼럼은 '한겨레 21'에서 챙겨 읽었는데, 최근에 책으로 묶여 나왔다.  

몇 회였는지,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가사노동도 노동이 아니냐고 묻는 딸에게 공지영씨는, 삶을 살아가는데 기본적인 정도, 즉 겨울에 따뜻한 물로 샤워할 수 있을 정도의 보일러비와 통신비 정도는 자신의 손으로 벌어야 한다고 말했던 게 기억난다.

사회적 계약 관계에 있지 않은 기간이 사회적 계약 관계에 있던 기간보다 훨씬 길어져 이제는 사회 경력 마이너스 11년을 기록하는 지금, 사회적 계약 관계에 있지 않은 나는, 매우 쓸쓸하다.

공지영의 이런 말들을 떠올리면서 말이다.

 

 

 

네가 만일 누군가에게 반찬을 해주고 옷을 다려주고 말하자면 `엄마 놀이`를 좋아해서라 해도 나는 그것 때문이라면 결혼을 말리고 싶다. 여자에게 결혼이란, 이 모든 것을 날마다 몸이 아프거나 병들었거나 슬프거나 노엽거나 죽도록 해주어도, 칭찬이나 대가를 받기가 힘든 노동이란다. 아니 험담이나 듣지 않으면 사실 성공이라고 할 수 있지.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almA 2015-07-08 03: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반적인 사회인식이 바뀌고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간통죄 폐지는 취지는 동의하지만 또다른 남좋은 일 아닌가 걱정이 됐어요. 간통죄 폐지 후 기다렸다는 듯이 이혼 재소송 건들 나오는 거 보면...
일-육아와 가사를 병행하는 여성도 초반엔 시댁이나 친정이 없으면 불가능하고(또다른 구속), 그래서 전업주부화 되고, 그렇게 경력단절된 여성에게 독립적이어야 한다! 아무리 말한들 현실이...경제도, 사회도, 남성들의 외도도 한숨나올 만큼....

단발머리 2015-07-08 12:49   좋아요 0 | URL
저도 간통죄 페지는 찬성합니다. 마음 떠난 사람을 현장에서 잡아온다는게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그런데, 폐지되자마자 귀책사유자의 이혼 소송 이야기 들으니까, 이건 뭔가 싶더라구요.

저는 워킹망으로 있었던 기간이 아주 짧아서요.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의 고충을 짐작만 할 뿐이예요.
제게 다가 오는 건, ˝전업주부, 가정에 안착하지 말라...˝였거든요.
워킹맘에게도, 전업주부에게도 한숨나오는 현실이죠.


해피북 2015-07-08 07: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의 글에 공감 백개쯤 누르고 싶어요. 주위있는 사람들중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신중히 하라고 (왠만하면 늦게하라고) 말하는 편이였거든요. 어디서 읽은적 있는데 맞벌이를 해도 남편만큼 벌지 못하니 가사와 육아는 여자한테 전적으로 떠넘긴다거나, 전업주부들에겐 특히 이것도 못한다 식의 무시되는 발언이 많아 속상하다는거죠. 이래나 저래나 주부라는 입장에 놓이면 공평해지지 않는 구조가 참 문제 인거 같아요.

그런데 아이들 영어와 피아노를 직접 가르치신다니 참 멋지세요 단발머리님^~^




단발머리 2015-07-08 13:05   좋아요 1 | URL
일단 공감 백개, 감사의 말씀 드리구요~~~~~~~~~~~~~~~~ ^^

출산 후에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아이들 때문에라도 파트타임을 선호하는 것 같더라구요.
그러면, 해피북님 말씀처럼 일도 하고, 가사와 육아도 여성이 도맡아서 해야되는 거죠.
아이들에게는 미안하고, 몸은 힘들고, 돈도 안 모이고, 일도 완전히 전문적이라고 할 수도 없고.
이리봐도 저리봐도, 결혼 늦게 해라~~는 말이 절로 나오죠.
특히, 능력있는 여자 후배들한테는요.

앗! 그리고 영어 피아노는요. 제가 권인숙씨 말에 좀 많이 서운해서 과장만 면이 없지않아 있구요.
피아노는 뚱당뚱당 치는 정도고, 영어는 동화책으로...
아, 부끄럽네요......

icaru 2015-07-08 09: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현재 전업주부가 아닌 저도, 파란박스에 권인숙 씨의 말은 상당히 불편해요,,권인숙 씨는 대체 어느 별나라 전업주부를 보고 하는 말인지...

저도 이 글 공감 백만개에다가,, 영어와 피아노 직접 가르치신다는 말이 확~~ 와 닿아서 놀랐는데,, 엇,, 해피북 님 따라쟁이가 됐네요... 것도 바로 뒷 댓글에다가 말이죠 ㅎㅎ

단발머리 2015-07-08 13:06   좋아요 1 | URL
저는 권인숙씨 좋아합니다. 특별한 역할과 상징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제가 전업주부인데, 저렇게 말씀하시니까, 나도 모르게 위축될 것 같아서요.
물론, 위축은 안 됩니다. 조금 서운할 뿐...
방송 들으시면 알게 되는데요, 그 별나라는 스웨덴이랍니다. 전업주부라는 패러다임이 아예 없다고 하더라구요. 남성이든, 여성이든, 기혼이든, 미혼이든, 일을 해야만 한다!! (저도 일은 하는대요...... 쩝)

공감 백만개 제가 잘 접수했구요. 알라딘에서 많이 많이 뿌리겠습니다.^^
영어, 피아노는 학원에 안 보낸다 이 정도예요. 제가 아까 좀 흥분했나요.ㅋㅎㅎㅎ

피아노는 도레미, 영어는 ABC입니다.

에이바 2015-07-08 1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할 말이 너무 많아 댓글을 달지 못하겠어요. 다음에 여성 관련 페이퍼 쓸 때 함께 올려야 할 듯 해요.

권인숙 씨 의견은 저를 화나게 합니다. 가정주부 프레임!!! 여성학자이기에 큰 틀에서- 저런 발언을 했으리라 넘어가지만.. 주부란 퇴근이 없는 직업. 상은 박해도 벌은 후한, 엄연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직업이거늘 고루한 사고방식이라 생각합니다.

세계은행 김용 총재가 놀란 여성의 힘, 그중에서도 주부들에게서 가장 드라마틱한 변화가 나왔는데 말이죠.

단발머리 2015-07-08 13:11   좋아요 1 | URL
아, 저는 이런 댓글이 좋아요.
할 말이 너무 많아 댓글을 달지 못하겠어요. 저도 이 문장, 다음에 꼭 한 번 써먹고 싶어요.
여성 관련 페이퍼 기다리오니, 꼭 올려주시어요~~

저는 권인숙씨 의견에 화가 나지는 않았구요. 다만 제가 `전업주부`인데, 사회적 계약 관계에 있지 않고, 소득이 없다고 해서, `일 하지 않는 사람`으로 분류된다는 게 조금 서운하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화내 주셔서, 제 마음이 좀 풀리네요. *^^*

아무개 2015-07-08 13: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가부장제 안에서 전업주부뿐만 아니라 어떠한 여성도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거나
남성들처럼 자기 실현을 하게 될수 있는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겠지요.
결혼을 결심할때 아마 세상의 단한명의 남성도 직장을 그만두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았을테니까요.
출산, 육아 ,경력단절 이것은 오로지 여성에게만 속하는 언어들.

아이들 학원에 안보내신다니, 정말 대단하신거 같아요.
주변에 보면 학원가서 공부 제대로 안하는것
알면서도 단지 옆집뒷집앞집이 보내니까 불안해서 보낸다는 사람들 많던데
정말 멋찜!!!!!!!!!!! ^^



서니데이 2015-07-10 1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의 글 읽다가 조금 더 읽어보고 싶어 공지영 에세이를 샀는데, 읽을 시간이 없네요^^;
오늘 무척 더웠는데 잘 보내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