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좀 많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윤성근 지음 / 이매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책이 많은 집

어느 집이나 가게 되면 제일 먼저 보는 곳은 서재. 자연스럽게 책 쪽으로 눈이 간다. 하지만, 사실 사람들이 다 책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책을 좋아한다고 해서 집에 많은 책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아이들이 어리다 보니, 다른 집에 가면 ‘어린이 도서관’을 방불케 할 만큼 많은 어린이용 책들을 보게 되지만, 어른들이 읽는 책, 아빠가 보는 책, 엄마가 읽는 책을 많이 가지고 있는 집은 그렇게 흔하지 않다. 아니다. 어른이 볼 만한 책을, 웬만큼이라도 가지고 있는 집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 책에서는 어른이 볼 만한 책, 어른이 읽는 책 구경을 원 없이 할 수 있다.

 

 

 

 

 

 

 

2. 츠바이크! 아, 츠바이크!

책을 좋아하는 일반인들의 책 이야기, 서재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이 책에서 가장 큰 수확이라면 ‘츠바이크의 재발견’이다. ‘츠바이크’라고 한다면 《초조한 마음》의 츠바이크이며, 《낯선 여인의 편지》의 ‘츠바이크’ 아닌가. ‘함께 읽고 싶은 책’에서는 여러 작가의 다양한 작품이 소개되고 있는데 츠바이크의 책이 자주 보인다. 눈이 번쩍 뜨이는 기쁨의 소식이다.

 

가장 걸작은 역시 ‘평전계의 레전드’라고 할 만한 슈테판 츠바이크의 《도스토옙스키를 쓰다》다. 평전이나 전기라고 하면 보통 시간 순서에 따라 한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을 늘어놓는 글이라고 할 수 있지만, 츠바이크는 다르다. 도스토옙스키의 일생을 사실에 근거해 다루면서도 특유의 섬세함을 발휘해 인물 내면을 잘 묘사해서, 읽다보면 평전이라기보다는 소설 같은 느낌이 든다. (187쪽)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

슈테판 츠바이크만큼 독특한 평전을 쓰는 작가는 없다. 어떤 사람들은 츠바이크가 쓴 평전이 베스트셀러 소설 못지않게 재미있다고 말할 정도다. 츠바이크는 살아 있는 동안 소설 몇 편과 그것보다 몇 배나 많은 평전을 남겼는데, 가장 유명한 것이 비운의 프랑스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를 다룬 책이다. 철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한 덕분에 실제 역사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츠바이크 특유의 섬세한 인물 심리 묘사가 더해진 완벽한 평전이 됐다. (304쪽)

 

 

《어제의 세계》는 최고의 전기 작가로 꼽히는 슈테판 츠바이크가 쓴 회상록이예요. 츠바이크는 전기를 쓰려고 많은 책과 자료를 참조했는데, 이 작품은 자료를 참조하지 않고 오직 기억에만 의존해 썼다고 해요. (331쪽)

 

 

3. 책을 다루는 자세

가끔 ‘데이트 폭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폭력은 무조건 나쁘지만, ‘데이트 폭력’은 ‘가정폭력’의 인트로 내지 전주가 될 수 있어 더욱 나쁘다. 애인은 사랑으로만 대해야 한다. 애인은 사랑으로만 대해야 하지만, 책을 다루는 자세는 사람마다 다른 것 같다.

“책 좋아하는 분들 중에 결벽 증세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심하지는 않지만 그런 부류예요. 일단 책을 보면서 밑줄을 긋지 않고요. 책을 접거나 구기는 걸 싫어해요. 요즘에는 좀 덜하지만 한때는 그런 게 싫어서, 다른 사람 손 타는 게 싫어서 책을 거의 빌려주지 않았어요.” (199쪽)

 

습관을 물어보셨는데, 책을 읽을 때 반드시 밑줄을 긋고 포스트잇을 붙이는 습관이 있습니다. 중요한 대목을 표시하는 거죠. 독서를 ‘연애’에 비유했는데, 그렇게 해서 “책을 읽었다”라는, “내가 ‘연애 상대’를 이만큼 잘 파악했다”는 눈에 보이는 증거를 남기는 셈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것도 아주 기만적인 생각이겠죠. “내가 너를 모조리, 속속들이 이해하고 말리라” 하는 집착이기도 하고요. 어떤 표시를 남겼다고 해서 그게 곧바로 이해를 의미하는 건 아니니까요. (323쪽)

 

나는 ‘절충형’인데, 웬만해서는 줄을 치지 않고 책을 읽는 편이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만 도서관에서 빌려 읽는 책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것이 되면, 내 책이 되면, 내 사람이 되면, 물론 줄을 친다. 예전에는 색연필을 선호했지만, 요즘은 볼펜으로 줄을 친다. 볼펜, 검은색 볼펜으로 줄을 친다.

 

 

4. 진짜 책을 사랑한다면

이제 가장 인상 깊었던 문단을 적어본다. 책을 ‘소유’하는 것은 가방을 ‘소유’한다거나, ‘옷’을 소유하는 것보다 더 폼나고, 더 고상한 것일 수는 있겠지만, 결국 세상을 더 밝게, 더 희망차게 만드는 지식과 지혜는, 그 지식과 지혜를 ‘나누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좋아하는 책을 미리 사 두었다가 선물하는 이 분이 정말 멋지다고 생각한다. 나도 그래야겠다, 슬쩍 다짐해본다.

 

많은 책을 읽다보면 우연히 마음에 쏙 드는 좋은 책을 발견하게 되는 일이 있는데, 이럴 때는 마치 금맥을 찾은 것처럼 기쁘다. 허섭 씨는 그런 책이 있으면 보통 십여 권씩 따로 사뒀다가 마음 맞는 사람에게 읽어보라며 선물하는 걸 즐긴다. 학사재 구경을 마치고 다시 학교로 돌아와 교무실 한쪽에 있는 선반 문을 여니, 그렇게 한꺼번에 사둔 책들이 한가득 들어차 있다. 허섭 씨는 내게도 책을 주고 싶다면서 하드커버 책 몇 권을 꺼냈다. 2001년 두레출판사에서 펴낸 일곱 권자리 《다석사상전집》이다. 이 책은 워낙 좋아해서 얼마 전 자기 돈 백여 만 원을 들여 열 질을 사뒀다고 한다. (18쪽, 젖은 책 다림질하는 노자 덕후, 국어 교사 허섭씨)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3-23 09: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3-23 1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무개 2015-03-23 0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이런 종류의 책을 읽고 나면
왠지 독서의지가 더 불끈불끈 달아오르는거 같아요.

츠바이크의 책들은 저도 보관함으로....
이분 참 묘사력 대단하시더군요.
초초한 마음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단발머리 2015-03-23 10:29   좋아요 0 | URL
네, 저는 불끈불끈하기는 한데, 아... 저는 빨리 못 읽어요.
빨리도 못 읽고, 많이도 못 읽고, 잠도 많고, 체력도 저질이고... 에이 참...

츠바이크 책 중에서, 저는 일단 마리 앙투아네트 책을 읽어보려고요. 많이 기대대요.
[초조한 마음]은 진짜 걸작이죠. 한 손에 들고 빛의 속도로 읽었던 기억이... ㅎㅎㅎ

다락방 2015-03-23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마리 앙투아네트를 읽고 싶었었는데...집에 있는 것도 같고..... 있겠죠? 흐음. 집에 가서 살펴봐야겠네요. 이젠 집에 무슨 책이 있는지도 모른다는 ㅠㅠ

단발머리 2015-03-24 07:16   좋아요 0 | URL
아, 다락방님은 이미 알고 있는 책이군요. 저는 이제서야 봤어요. 일단 보관함에 넣어야겠어요.

집에 책이 많으시죠~~ 무슨 책이 있는지도 모르신다니... *^^* 저는 책이 많지 않기도 하고, 사실 많이 구매하지 않아서 책이 뭐가 있는지는 대충 아는데, 문제는 책을 너무 느리게 읽어서요. 안 읽은 책이 집에 참 많아요 : )

icaru 2015-03-23 17: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연필로 줄쳐 가며 읽어요... (도서관 책은 당연 예외) 그게 일종의 책갈피 노릇을 해 주기도 해요 휴,ㅜ) 줄친곳까지 읽었다는 표시..
어제의 세계는 온다리쿠의 소설제목이기도 한데, 아항... 온다여사가 츠바이크 작품에서 제목을 가져온 모양이네여~
오~책이 많은 집들을 찾아다니며 인터뷰한 것을 엮은 책인가요? 세번째 서재 사진이요
왓... 저기 왼쪽책장에 유에스비 상용화되기 전 시절 디스켓 넣는 케이스함 아닌가요? 향수어려요!!!

단발머리 2015-03-24 07:20   좋아요 0 | URL
저는 또, 온다리쿠를 처음 듣습니다. 소설가겠죠~~ 일본사람? ㅎㅎㅎ

제가 책 설명을 잘 못한 것 같아요. icaru님 말씀대로 이 책은 윤성근씨가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한 걸 엮은 책이거든요. 그러니까, 사진도 여러 집에서 가져왔구요.
세번째 사진 아래있는 거 네모난거 말씀하시는 거죠? 제가 보기에도 그런 것 같기는 한데, 잘은 모르겠네요.
저도 A드라이브 세대입지요~~~~~~~

서니데이 2015-03-24 07:26   좋아요 0 | URL
온다 리쿠 는 우리나라에도 소설이 많이 번역되어 나와있어요,

서니데이 2015-03-23 1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츠바이크의 마리 앙투아네트 가지고 있어요, 근데 가지고 있는 걸 잊어버리고 있다 지금 생각났어요^^;
이 책에 츠바이크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오나요^^ 단발머리님, 좋은하루되세요

단발머리 2015-03-24 07:22   좋아요 1 | URL
우아, 이 책 많이 유명한가봐요. 마리 앙투아네트 가지고 계신분이 여러 분이네요~~

이 책에서 `함께 읽는 책`이라고 소개하는 게 있는데, 여기저기서 츠바이크가 보이더라구요.
저도 책 세 권을 찜했어요. 읽어보리라 하면서요^^

서니데이 2015-03-24 07:28   좋아요 0 | URL
아마 마리앙투아네트 에 관한 책은 예전에도 출간된 적이 있어서 보신 분이 많이 있을 것 같은데, 생각해보니 저도 아주 오래전에 조금 보았던 기억이 있어서 얼마전에 신판을 샀던 것 같아요,

단발머리 2015-03-24 07:43   좋아요 1 | URL
아하... 서니데이님 말씀듣고 자세히 봤더니, 전에는 이 책이 상하로 나왔군요.
개정판은 한 권 짜리구요.
사실, 저는 도서관에 검색해봤는데, 없어서요. 살까 살까 하고 있어요. ^^

서니데이 2015-03-24 08:35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그 책은 제가 본 책은 아닐거 같아요, 아주 오래전이라서 아마 인터넷 검색은 안나올 것 같거든요, 근간에 한번 더 나온적이 있나봐요, 지금 책은 아직 읽기전이라 갑자기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