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 쓸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시작해 보자. 시작은 <제인 에어>.


















<제인 에어>에서는 초자연적인 목소리가 전면에 등장하는 경우가 몇 번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여성’, 구체적으로는 어머니의 목소리이고, 또 하나는 로체스터의 목소리이다. 여성의 목소리는 로체스체가 유부남임을 알게 된 그날, 제인의 결혼식이 중단되었던 바로 그날, 중혼을 종용하는 로체스터와의 사이에서 제인이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속삭이는 소리로 들려온다. “내 딸아, 유혹에서 몸을 피해라.”(<제인 에어>, 2, 164)



로체스터의 목소리는 세인트 존이 제인에게 청혼하는 와중에 고민에 빠져 괴로워하는 그녀에게 들려온다. 멀리서, 저 멀리서 들려오는 로체스터의 목소리. 자신의 이름을 애달프게 외쳐 부르는 로체스터의 목소리 때문에 제인은 세인트 존의 청혼을 뿌리치고 로체스터를 찾아보기로 결심한다. 두 목소리는 모두 외부에서 들려온다. 바깥에서 그녀를 부르는 소리다. 하지만, 소설을 전체적으로 지배하는 목소리는 제인, 그 자신의 목소리다. 이 소설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부분이 여기다.



...... 절망에 뒤따르는 무모함을 생각하고, 그를 달래고 구원하고 사랑하라. 그리고 너는 그를 사랑하고 있으며 그의 것이 되겠노라고 말하라. 세상에 너를 걱정할 사람이 누가 있느냐? 너의 행동으로 해를 입을 사람이 누가 있느냐?’

그러나 대답은 여전히 굴복하지 않는 것이었다. ‘내가 나를 걱정한다. 쓸쓸하고 고독하고 아무도 의지할 사람이 없으면 없을수록 나는 나 자신을 존경한다…. ‘ (<제인 에어>, 2, 159)



내가 나를 걱정한다. 아무도 의지할 사람이 없으면 없을수록 나는 나 자신을 존경한다.’ <제인 에어>라는 작품에 공명하는 지점은 사람마다 다를 테고, 같은 사람이라도 언제, 어떻게 그 소설을 읽었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다. 나는 그 소설을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로 읽었고, 한 여성의 독립 여정기로 읽었고, 로맨스와 인류애의 대결로 읽었고, 한 여성 속 두 자아의 대립으로 읽었고, 끝내 자신의 사랑을 쟁취하는 용기 있는 사람의 이야기로 읽었다.



실제 세계에서 제인은 특별할 것 없는 외모에 의지할 곳 하나 없는 가난한 20대 여성, 돈이 필요한 젊고 어린 가정교사이다. 하지만, 만들어진 세계, 만들어진 우주 속에서 그녀는 연약한 여성이 아니다. 창조주이자 주인이다. 소설 속에서 그녀는 소리 내어 말하고, 설득하고, 설명하고, 판단하며, 거절한다. 세상과 구별된 독립된 객체로서 자아를 소유한 가 그 세계의 주권자로 자리매김 되어있다.



작가들의 초기작은 대부분 어린 시절에 대한 회고록 형태를 띤다. 오르한 파묵이 소설을 썼을 때, 가족들이 그와 절연하고 나섰던 이유와 같다. 그는 소설을 썼고, 그리고 소설을 읽은 사람들은 그것이 자신들의 이야기인 줄 알았다. ‘알아챘다’. 소설가는 피해 갈 수 있다. ‘그건 지어낸 이야기야!’ ‘그건 그냥 소설이라고!’ ‘제인은 내가 아니야!’ 픽션이라는 장르 속에서는 그게 가능하다. 작가는 주인공이기도 하지만, 아니기도 하다. 화자이기도 하지만, 아니라고 말할 수있다. ‘쓰는사람은 작품 속의 와 실제의 를 분리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글에서는? 다른 글에서도 그게 가능할까.



논픽션은 어떠한가. 논픽션 중에 가 제일 많이 등장하는 형태는 일기일 것이다. 일기는 나에게 일어난 일을, 내가 서술한 글이다. 사람은 일기를 쓰면서도 진실을 감출 수 있다. 일기(라는 세계) 속에서도 거짓말할 수 있다. 나는 그랬다. 오랫동안 일기를 써왔던 나는 그랬다. 내가 남기고 싶은 일을 남기고, 내가 감추고 싶은 일을 감췄다. 나는 일기 속에서, 일기 쓰고 있는 나를 만들어 갔다. 나는, 나를 창조해 냈다.



다른 글도 마찬가지다. 인간이 무엇에 관해 쓰든, 결국 자신의 전기를 쓰게 된다고 말한 니체의 말을 돌아봐야 하는 지점이 바로 여기다.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 같지만, 사실 우리가 쓰는 건 우리 자신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한 글을 읽고, 자신에 대한 글을 쓴다. 아는 만큼 쓸 수 있고, 쓰는 만큼 도달한다.



그렇다면, 나는 누구인가. 쓰는 나, 쓰고 있는 나는 누구인가. 알라딘 서재에서 책을 읽고, 그에 대한 감상을 적어 온 시간이 이제, 꽤 되었다. 알라딘은, 알라딘 이웃들은 이제 내 생각에서, 내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중한 일부가 되었다. 쓰는 는 누구인가. 닉네임 단발머리인, 나는 누구인가. 두 아이의 엄마이고, 40대 후반의 기혼 여성, 서울에 사는 평범한 가정주부인 나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여러 번 이 고민을 이곳에 써 두었지만, 여태 답을 찾지 못했다. 이제 나는, 본질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자아는 구성되는 과정 중에 있음을 안다. 하지만, 여전히 나는, ‘총체로서의 나로 존재하고, ‘의 경계는 외부 세계와 구분된다. 실제의 나보다, 실존하고 있는 나보다 글 쓰는 단발머리는 훨씬 더 나은 존재다. 더 사려 깊고, 더 착한 심성을 가지고 있다. 더 조심스럽고, 더 진중하다. 나는 그 간극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몰랐다. 그런 나를, 그 간극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지 못했다.



나 자신을 잃을 일 따위는 없다는 사실을 돌연 깨달았다. 내게는 나를 위해 싸워줄 서술자가 있었다. 이 서술자는 자신이 곧 어머니처럼 되었기에 그 곁을 떠나지 못한 여자, 바로 나였다. "또 혼자"라는 상황에 겁먹지 않는 서술자. 생각해보면, 그는 도시를 걸어 다니는 사람, 혹은 이혼한 중년의 페미니스트, 혹은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작가인 나에게도 크게 휘둘리지 않았다. 이 서술자는 그저 견고하고 제한된 자아로, 중심을 잘 잡고 있는 듯 보였다. 나는 내가 해낸 일이 무엇인지 알았다. 페르소나를 창조해낸 것이다. (<상황과 이야기>, 30)

 


그러니까, 비비언 고닉의 말을 그대로 따른다면 그건 전혀 고민할 일이 아니었다. 나는, 나를 위해 싸워줄 이 서술자를 믿고, 그저 따라가기만 하면 될 것이었다. 이 페르소나, 논픽션 페르소나를 받아들이면 될 것이었다.



간단히 말해, 내 이야기에 더 자유로운 연상을 허용해줄 유용한 관점이 필요했다. 내가 오랫동안 보지 못하고 놓쳤던 점은, 나인 동시에 내가 아닌 서술자에게서만 이런 관점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상황과 이야기>, 29)



나인 동시에 내가 아닌 서술자. 내가 찾던 바로 그것을, 그렇게 고닉의 책에서 찾아냈다. 너무 하찮은 일이라 이 글을 올려도 될지 고민했다.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을 이제 발견해 놓고는 호들갑을 떠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에 저어되기도 했다. 하루에 방문자가 50명도 안 되고, 그조차도 다른 책들과 연동해서 내 서재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새 글을 썼을 때 각 잡고 내 글을 진지하게 읽어줄 사람이 30명도 안 되는 그런 내가 할 만한 고민은 아니라는 생각이 여러 번 들었지만, 아무튼 이 이야기를 썼다. 쓰고 싶었다. 고백하고 싶었다.


















글을 쓰도록 우리를 강제하는 것이 '고백 성향', 고백 욕망, 고백의 맛을 맛보고자 하는 열망입니다. 고백하고 싶은 욕구와 그 불가능성 둘 다죠. 대체로는 우리가 고백하는 순간 속죄의 함정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고백, 그리고 건망증이라는 함정이죠. 고백은 최악의 것입니다. 고백은 자신이 시인한 것을 부인합니다. (<글쓰기 사다리의 세 칸>, 86)

 



내가 읽은 문장과 내가 겪은 일들과 내 생각과 주장과 판단과 고민과 흔적을, ‘나 아닌 나의 목소리로 말해도 된다는 허락을 받아서 기뻤다. 기억과 기억 사이의 경합과 경험에 대한 판단을, 나보다 훨씬 나은 나, 훨씬 현명한 나, 훨씬 윤리적인 나에게 맡기면 된다는 말에, 부담감이 크게 줄어들었다. 그 간극이 주는 무게를 감당하지 않아도 될 것이었다. 쓰면 될 것이다. 이제, 쓰면 될 것이다. 이제부터.  



다시 말해, 독립해가는 자의 투쟁과 가치를 기록하고 말하는 남자만이 남는다. (<상황과 이야기>, 117)



맞다. 독립해가는 자의 투쟁과 가치를 기록하고 말하는 사람만이 남는다. 기록하고 말하는 사람만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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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 2024-05-06 10: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좋네, 내가 아는 단발이 속성 한그득이라서 더 좋네, 근데 좀 뭔가 다르네? 달라지는듯 폭 넓게 🩵

단발머리 2024-05-27 09:19   좋아요 1 | URL
수이님이 아는 그 단발이입니다. 이제 제정신 챙겨서 주워올 시간이에요. 저 요즘 머릿속이 이랬거든요. 🤯
폭 넓게 펼쳐보렵니다. 가능할까요? (빈둥빈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4-05-06 10: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읽는 자아와 쓰는 자아를 발명하는 여정에서 만나 <상황과 이야기>를 같이 읽을 수 있어 기뻤습니다. 계속 책읽고 글쓰는 머리긴 단발머리님의 서재 방문 독자1이 되겠사오니... 수다는 필수, 쓰기는 선택!! ㅋㅋㅋ

- 다시 말해, 독립해가는 자의 투쟁과 가치를 기록하고 말하는 남자만이 남는다. (<상황과 이야기>, 117쪽)

독자가 기대하는 것은 그 모험과 과정과 여정이지요. 처음에는 부족하고 허술한 그를 사랑하게 되어버리는 순간은 그의 결함때문일까요, 기구한 팔자 때문일까요. 가능성 때문일까요. 공감때문일까요. 그건 독자의 몫!

저는 지혜로워지며 사려깊어지며 (ㅋㅋㅋ) 살아있는 모험의 독자라는 게 자랑스러웠고, 앞으로도 코믹 멜로 액션 에로 sf 과학 신학 외국어…. 광폭한 독서로 그 여정의 단짠의 기쁨을 나눠 주실 것이라 믿기에 아직 씌어지고 있는 단발님이라는 책에 읽기로 함께 하고 싶어요! (방문자 +1) 살아남자요.

단발머리 2024-05-06 12:37   좋아요 2 | URL
서재 방문 독자 1이 되어주신다는 댓글 감사해요. 가끔 2가 되어도 되는데요 ㅋㅋㅋㅋㅋ 대상화도 연결해서 쓰고 싶었거든요. 근데 너무 할말이 많아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내가 자유로워진만큼, 글 속에서 내가, 우리가 만들어낸 페르소나는 곧 내가 아니라는 것도 쓰고 싶었는데, 그것도 다음 기회를(뭐 응모하나요? ㅋㅋㅋㅋㅋ)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읽는 종족이 영영 사라지는, 사라질 것으로 보이는 이 시대의 마지막 읽는 인간으로서 ㅋㅋㅋㅋㅋ 앞으로도 굳건히 살아남자구요!
아, 내일 출근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4-05-06 11: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엇, 저도 그저께 외출하면서 이 책을 조금 읽었는데… 반가워요. 전 생각해보지 않았던 주제라서 흥미롭더라고요 :)

단발머리 2024-05-06 12:39   좋아요 0 | URL
건수하님도 이 책 읽으신다니 반갑네요. 전 이 책이 고닉의 첫번째 책이고요. 작년의 발견 같은 책이라 참 좋아합니다.
건수하님의 리뷰/페이퍼도 기대되네요^^

건수하 2024-05-06 12:46   좋아요 1 | URL
어 음음.. 다 읽어야 뭘 쓸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

단발머리 2024-05-06 12:56   좋아요 1 | URL
그럼 먼저 끝까지 읽으시기를 응원합니다! 응원 이모티콘 여기에 쓸 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

독서괭 2024-05-06 14:5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각잡고 읽는 30명의 독자중 한명이 되기 위해 줄 선 사람들 어깨빵 하며 들어왔습니다😙
저 요즘 글 못 쓰고 있는데 반성합니다
그런데 뭐죠 밑에 저 맛있는 조합은… 쓰읍 🤤

공쟝쟝 2024-05-06 16:33   좋아요 2 | URL
아앗! (어깨를 부여잡으며)
저기요? 팬클럽 회비 내도 안받아주는 잠사모 회장님? 은오한테 잠자냥님 빼앗겼다고 여기서 이러시면... 됩니다?...ㅋㅋㅋㅋㅋ 여기는 30명 한정 멤버십 그런거 아니래요ㅋㅋㅋ

독서괭 2024-05-06 16:34   좋아요 3 | URL
글 다 읽고서도 꾸물거리며 안 비키던 그분이군요.. ㅋㅋㅋ

단발머리 2024-05-06 19:29   좋아요 2 | URL
독서괭님 / 각잡고 읽어주시는 예상 독자 30명 중에 당연히! 독서괭님도 계시지요. 입구가 크고 사람이 없어서 널널했는데, 왜 어깨빵을 하셨는지 모르겠어요 ㅎㅎㅎ
바쁘시고 아프셨다는 내용의 댓글을 다른 분 방에서(아마도 다락방님?) 본 듯 해요. 얼른 급한 일 마무리되시고, 건강도 회복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알라딘의 부흥은 독서괭님의 어깨에 달려있다는 걸, 잊지 말아 주시구요!!
아래의 아름다운 조합은 마라상궈와 멘보사입니다. 마라탕 유행이라 집 바로 앞에도 하나 생겼더라구요. 자주 가게 될 느낌입니다^^

쟝쟝님 / 회비 내도 안 받아주시는 독서괭님 어깨 부여잡지 마시고요 ㅋㅋㅋㅋㅋㅋ 여기 30명 한정 멤버십이에요. 무한확장해도 오실 분들 없어가지고, 그냥 알음알음 소수정예로 운영됩니다!

다락방 2024-05-06 17: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너무 좋네요. 너무 좋은 한편, 어떤 글 혹은 어떤 작가는 다른 사람의 소개 혹은 중개로만 더 잘 읽을 수 있는 거란 생각이 드네요. 그건 모든 책이 읽는자, 즉 독자의 몫이라는 것과 같은 개념이기도 한데요, 제가 읽었으나 제가 읽지 못한 지점을 타인, 즉 이 글에서는 단발머리 님의 짚어줌으로 새로이 알게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읽은 제인 에어는 사랑 이야기였고 용감한 자의 이야기였어요. 저는 어린 시절 로체스터를 용감하게 생각했거든요. 내가 그전보다 상황이 더 나빠지고 돌봄이 필요해진 약한 상태가 되었어도 ‘너를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정말 용기라고 보았거든요. 그보다 더 많은 것을 단발머리 님은 그 책에서 보셨네요. 마찬가지로 비비언 고닉도 저는 도무지 뭔가를 잡아낼 수 없었는데 단발머리 님은 아주 많은 걸 캐치하셨고요. 정말이지 읽는자, 즉 보는 자의 몫이 되는거겠지요.

그리고 서술자로서의 나 에 대해서도 생각합니다.
저는 언제나 ‘내 글은 내 손이 쓴다‘ 고 말해왔는데, 오늘 이 글과 저의 그 문장은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제 손이 있기 때문에 저는 언제든 글을 쓸 수 있고 또 무너지려는 저를 잡아주기도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글 쓰는 제가 좋아요. 글이 저를 붙잡아주기 때문에 저는 다른 사람들도 글쓰기를 하면 참 좋을 것 같다고 아주 자주 생각합니다.

내 글을 읽어주는 서른명이라면, 너무나 감사하죠. 저는 단 한 명이라도 제 글을 기쁘게 읽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거야말로 행운이고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우선순위는 저이고 제가 글을 쓰는 이유는 저 자신을 위해서인데, 그런 글이 타인에게 즐거이 읽힌다면, 와, 얼마나 좋은가요! 단발머리님의 서른명의 독자중 한 명이 저라는 사실 역시 저는 오늘 기쁩니다.

:)

단발머리 2024-05-06 20:53   좋아요 1 | URL
저도 그랬어요. 그러니깐 저는 로체스터의 그런 면, 자신이 제인에게 의지해야 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 불리한 상황속에서도 ‘그래도 나는 너를 사랑한다‘..... 그런 면이 전 좋았거든요. 물론 그가 가진 올드한 태도에 불만도 많이 있었지만요.

저는 꽤 오래전부터, 저 문제, 그러니까 실제의 나와 글쓰는 나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어서요. 그니깐, 저는 작가도 아니고, 소설가도 아니니까요. 책을 읽고 그 감상을 적어내는 저 같은 독자가 왜 그런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지 알지 못한 채, 오랫동안 그 생각에 골몰(?)했거든요. 명시적인 답을, 비비언 고닉에게서 찾아서, 정말 기쁘고 행복했습니다. 저의 미미한 발견의 순간을 나누고 싶어서 글을 썼는데, 오늘 다락방님 댓글 읽고 나니 용기내서 글을 쓰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사람들이 알라딘을 어떻게 생각하고, 또 어떤 생각에서 글을 쓰는지 제가 자세히는 알지 못하지만, 저는 이 공동체가 제 삶에서 너무 소중하고, 또 이 곳에서의 인연이 정말 감사하거든요. 다락방님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다락방님 자신을 위해서라고 썼잖아요. 전 이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자신을 위해 쓰는 글이라는 걸, 쓰는 사람이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근데, 나 자신을 위해서 쓴 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전 다락방님의 글을 읽을 때마다 그렇거든요. 그런 행복한 일들이 앞으로도 쭈욱~~~ 이어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책읽는나무 2024-05-08 00: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인 에어>가 단발 님의 인생책이 될만하단 생각을 오늘 이 글을 읽으며 생각
하게 되었어요. 단발 님 인생에서 늘 함께 하며 여러 번 곱씹으며 여러 지점들을 파악하며 짚어내는 혜안이 딱 고닉스럽단 생각도 했고, <제인 에어>가 이래서 단발 님께 인생책이로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오늘 아침에 고닉의 새 에세이를 조금 읽었거든요. 고닉도 청춘시절 읽었던 소설을 계속 반복하며 읽고 있던데 읽으면서 계속 새로운 관점과 시선을 발견하는 장면이 놀라워 한참 읽다가 아침 차리느라 잠깐 멈춤했어요.
단발 님의 페이퍼를 읽으면서 고닉과 단발 님 어쩌면 비슷한 성향 아닐까? 그런 생각을 했네요.ㅋㅋㅋ

전 다른 책 읽기에 급급한지라 사실 두세 번 읽는 책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돌아서면 책 내용이 죄다 사라져 버리구요.ㅋㅋㅋ
암튼 사라지는 한이 있어도 그냥 읽는 게 좋다! 는 생각으로 독서를 해왔어요.
하지만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늘 ‘쓰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제 이웃 알라디너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맞아, 맞아. 공감 많이 하고 있고, 또 공을 들여 쓰고 있기 때문에 내가 읽을 수 있고, 그 주체적인 삶과 생각에 공감하며 내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도 되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 공간도 어쩌면 한 권의 책을 읽는 느낌과 흡사합니다. 끝없는 이야기로 구성된 제법 두꺼운 책을 펼쳐든 기분이랄까요?^^;;
암튼....저도 30명 안에 들려고 겨우 비집고 막차에 올라타긴 했는데...둘러보니 어쩌면 31명 독자를 채워 머릿 수를 늘게 한 독자일 수도 있겠어서 기쁩니다.ㅋㅋㅋ

단발머리 2024-05-09 06:37   좋아요 1 | URL
책나무님이 이리도 인정해주셔서 너무 기쁩니다. 책나무님의 댓글로 ‘제인 에어‘는 이제 영원히 제 인생책이 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여러번 반복해서 읽는 책이 많지는 않은데요. 근데, 저는 교회 다니니까 성경을 읽잖아요. 성경을 속속들이 아는 건 아니라도 대강은 알고 있는 조건에서, 성경 읽기는 무조건 ‘다시 읽기‘거든요. ‘반복해서 다시 읽기‘요. 그래서, 다시 읽고, 반복해서 읽는게 저한테는 그렇게 많이 어려운 게 아닌거 같아요.

근데, 저도 신간 ㅋㅋㅋㅋㅋ 읽고 싶고. 좋아하는 작가의 신작을 읽고 싶어서요. 어제도 읽던 책들 미뤄두고 또!!! 새 책을 시작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아무튼, 데모>입니다, 그 책은 ㅋㅋㅋㅋㅋㅋㅋㅋ)

독자라고 부르기에도 너무 소중한, 제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들‘(30분만 모시는 건 아닙니다만 거의 30분 내외) 에게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쓰는 시간도 즐겁지만 책나무님처럼 귀한 댓글 달아주시는 분이 계셔서 감사해요. 항상 전해주시는 격려와 응원의 말씀 덕분에 다시 또 즐겁게 글 쓸 수 있는 거 같아요. 저도 이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얼른 책나무님도 투비의 <먹다> 연재의 자리로 돌아오시길 바래요. 상황이 안정되고 책나무님도 에너지 보충 다 하신 후에요. 진지한 독자인 제가, 딱!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