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시작과 나의 끝
나의 타오르는 질문 목록들






 















오후 3 51.  『An American Bride in Kabul』 읽기를 마치고 그냥 덮으면 잊어버릴까, A4 한 장 안 되는 분량으로 감상을 썼다. 이제 좀 놀아볼까. 한 시간 전에 너무 졸려서 잠 물리친다고 서가를 거닐다가 가져온 책상상하기 어려운 존재에 관한 책』을 펼쳤다. 책을 뽑기 전, 책 등만 보았을 때는, 이 책이 지구 이외의 행성에 사는 외계 존재에 대한 책일거라 추측했다. 그게 이 책을 뽑아 든 이유이기도 했다. 하지만, 목차를 살펴보니, 지구상의 신기한(?) 생명체들에 대한 이야기다. 넓적다리불가사리, 돌고래, 일본원숭이, 장수거북, 문어, 긴수염올빼미. , 이 쪽은 아닌 것 같은데, 하며 책을 덮으려고 하는데 챕터 8이 눈에 들어온다. 8 Human 인간. , 인간이라면 또 읽어봐야지요, 인간.

 


이렇게 인간, 159쪽을 펼쳐 두고 잠깐 알라딘 서재에 들어갔다. (알라딘서재 수시로 들어가는 사람) 쟝쟝님 방에서박테리아에서 바흐까지, 그리고 다시 박테리아로』에 대한 글을 읽게 되었다. 다락방님 방에서 제목을 보았던 기억은 나는데,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제일 주요한 내용은 책값이 너무 비싸다는 것. 정가 48,000, 판매가 43,200원에 빛나는 어마어마한 가격. 636. 책의 목차를 잠깐 살펴보고, 댓글을 달고, 다시 내 책으로 돌아와 읽기 시작한다.   

 



첫 문장은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 , 문학적이야. 여성은 거미와 월계수로, 남성은 사슴과 아네모네로 변하는 <변신 이야기>보다 더 기이한 변신이 우리 몸 가운데 일어났는데, 그 신체 부위가 바로 발이라는 주장이다. 뛰어난 손재주를 가능케 하는 손의 발달은 포유동물 계통에서 아주 일찍 출현했지만, 발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우리의 뒷손, 즉 발은 나뭇가지를 우아하게 잡을 수도 없고 발을 구르는 것 외에는 아무 쓸모가 없는데, 이러한 발의 진화를 통해 우리 인간은 두 발로 오래 걸을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인간과 다른 동물과의 여러 차이점 중에서 두 발로 걷는다는 지점에 주목한다.  

 


 

또 달리기가 우리를 가장 인간답고 건강하게 만드는 핵심 요소라는 주장도 있다. 달리기를 할 때, 인간은 풍크치온스루스트(funktionslust), 즉 본래 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하는 기쁨을 느낀다는 것이다. 동물은 본래 자신의 생존에 중요한 것을 하는 데 능숙하며, 그것을 하면서 즐거움을 얻는 경향이 있다. 인간에게는 달리기가 그렇다(혹은 그러했다). 달리고 동물을 뒤쫓는 행위가 이후 과학을 가능하게 한 정신적 과정들 중 상당 부분이 진화할 수 있도록 자극했다는 주장도 있다. 어떤 말이 맞든 간에, 인류 역사의 99퍼센트를 넘는 기간 동안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이 우리의 운명이었다. (168)

 



운동, 우울증 치료, 글쓰기의 관점에서 걷기/산책의 효과에 대한 글을 많이도 보았다. 걷기를 즐겨하지 않은 사람으로서, 하루에 3,000보 채우는 일이 미션인 사람으로서, 나는 그 어떤 글에도 설득되지 않았으나. 이 글은 단연코 가장 훌륭한 걷기 예찬글이며, 고로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걷기그리고 달리기는 그 어떤 활동보다 인간을 인간답게만들었다고 한다. 움직이는 것이 우리의 운명이란다.

 


 

그다음, 우리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또 하나의 특징은 음악이다. 음악과 춤이 언어와 기원을 공유한다는 건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인간이 동물이 내는 소리보다 더 복잡하고 정교한 소리를 낼 수 있었던 건, 직립 보행과 달리기를 위해 척수가 머리뼈 뒤쪽이 아닌 바로 밑에 연결되는 진화가 아주 서서히 이루어졌고, 척추와 입 사이에 후두를 위한 공간이 좁아지고, 후두가 목에서 좀 더 아래쪽에 놓이며, 결과적으로는 성도의 길이가 늘어나고 성도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소리가 더 다양해진(172) 결과라고 한다.

 

 


의식은 진화적 적응성이 있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여겨져 왔다. (대체로 의식이라는 경이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계속 사랑하고 거기에 투자하고 싶어지도록 강하게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말이 옳든 그르든 간에 (이에 대해 격렬한 반박이 있어왔다), 음악이 의식을 강화하고 삶에 몰두하도록 기여하는 혁신적인 발명품임에는 틀림없다. 리듬, 강약, 화음, 음색을 다양하게 실험해 보는 것은 의식 자체의 본질과 경계를 탐구하고 확장하는 한 방법이다. (174)

 


바로 이 부분이다. 나는 당연히 이 부분에서 『박테리아에서 바흐까지, 그리고 다시 박테리아로』를 떠올린다. 40억 년 전 지구, 생명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던, 불덩어리 행성에서 생명이 탄생했다. 자가 유지보수와 에너지 획득, 번식을 위한 기초적인 움직임만 가능한 박테리아가 출현(알라딘 책소개)했다. 그리고 진화의 긴 시간을 거쳐 이 행성의 지배자가 된 인간은 바흐로 상징되는 위대한 정신에까지 이를 수 있었다. 어떻게? 마음의 진화를 통해. 저자 대니얼 C. 데닛은 진화론을 가장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철학자라는 평이 있는데, 나의 방점은 사상가, 철학자에 있다.

 


우주의 기원에서부터 시작해 인간 의식의 진화를 초끈이론우주론전문가로서 과학자의 시선으로 풀어낸 브라이언 그린의 『엔드 오브 타임』과 비교해서 읽어도 좋을 성싶다. 그래서, 결론은 43,200원의 이 책을. ? 말아?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10-25 22: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앍!!! 너무 좋와!!! 이 글 읽고 너무 좋아서 기쁨의 환호성을 질렀어요!!! 걷기와 달리기 예찬에 대한 이토록 지적인 동의라니!! ㅋㅋㅋ 물론 저는 당분간 달릴 수 없는 몸이지만 .... 확실해요. 달리지 않는 사람은 절대 알 수 없는 달리기의 매력이 있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 알 수 없는 책읽기의 매력이 있는 것 처럼요. ㅋㅋㅋㅋㅋ
바흐... 들어볼게요 ... 999... 그리구............................. 음악이요....
마약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마약을 내밀 수는 없고, 마약과 가장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게... 익숙한 좋아하는 즐겨듣는 음악을 듣는 거. 기왕이면 사람들과 함께 몸을 흔들며 듣는 것..... 이라는 내용의 책을 얼마전에 읽었던 터라. 박테리아에서 환각과 음악에 꽂혔다는 단발머리님과 나는 영혼 어딘가가 통하는 것이다. 진화 - 몸 - 마음 - 음악 - 중독 - 마약? 응? ....
음악. 그 아름다운 것은 무엇인건대, 우리의 마음을 흔드는가. 그리고 달리면서 음악 듣는 거 진짜 좋아해요. 저. (중독...)

단발머리 2022-10-26 11:05   좋아요 1 | URL
걷기와 달리기에 대해 지적으로 동의합니다. 머리로는 동의하고요. 지금까지는 나를 설득시킨 사람이 없어서 내가 그랬다는 걸, 밝혀서 뭐할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달리기의 매력을 이미 아는 쟝쟝님이 부러울 뿐입니다. 저희 동네도 반바지에 머리띠 하고 달리시는 분들 많기는 한데 항상 위험해 보여서요. 좀 넓은 곳에서 맘껏 달리고 싶네요.

우리 모두 음악을 사랑하잖아요. 음악에 그런 효과도 있군요. 마약과 가장 비슷한 효과라니... 하긴 가장 직관적이기는 하죠. 다른 기술 필요없이 바로 이해가 가능하니까요.
바흐 BWV999는 음악 잘 모르는 내가 좋아하고, 그리고 2배속으로 칠 수 있는 곡이에요. 이 짧은 곡에서도 7, 8, 9, 10번 마디에서 왼손 옥타브 아래로 내려갈 때, 내 몸의 나사 한 3개는 풀어지는 게, 난 느껴져요. 나한테 뭐 부탁할 일 있으면 이 노래 틀어놓고 7-10 마디 연주될 때 말해봐요. 누구든, 무슨 부탁이든 다 들어주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10-26 13:26   좋아요 1 | URL
참 음악인….. 바흐 애청자가 여기 또 있었다… 🤣

수이 2022-10-27 09:31   좋아요 1 | URL
지금 정확히 7-10마디 연주되고 있습니다. 노래 불러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2-10-26 12: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상상하기 어려운 존재에 관한 책>! 표지가 예쁘네요. 달리기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다니! 저도 계속 열심히 달려봐야겠습니다. <가벼운 마음>을 읽고 있는데, 여기에도 계속 바흐가 나오네요. 바흐 BWV999 뭔지 몰라서 찾아 들어봤어요. 아니 근데, 단발님 피아노 연주도 가능하신 분??
˝난 바흐 BWV999의 7, 8, 9, 10번 마디에서 왼손 옥타브 아래로 내려갈 때, 몸의 나사가 한 3개 풀어지는 게 느껴져.˝
라니 완전 멋지다...

수이 2022-10-27 09:30   좋아요 1 | URL
˝난 바흐 BWV999의 7, 8, 9, 10번 마디에서 왼손 옥타브 아래로 내려갈 때, 몸의 나사가 한 3개 풀어지는 게 느껴져˝라고 말하는 저 분이 제 친구라는 사실이 가슴 벅차오르는 오늘 아침입니다. 어떻게 저런 표현을 할 수 있죠?

˝난 바흐 BWV999의 7, 8, 9, 10번 마디에서 왼손 옥타브 아래로 내려갈 때, 몸의 나사가 한 3개 풀어지는 게 느껴져˝라는 문장에 제 몸의 나사는 한 30개 풀려나가는 거 같습니다, 독서괭님도 같은 마음? ㅋㅋㅋㅋ

독서괭 2022-10-27 11:42   좋아요 1 | URL
나사 다시 끼웠었는데 vita님 댓글 읽고 다시 다 빠졌습니다. 떼구루루루

단발머리 2022-10-28 14:22   좋아요 0 | URL
바흐는 여기저기 막 나오는 사람이 맞는가봐요. 전 피아노학원 다닐 때 바하인벤션만 쳐서요. 바하 잘 모르고 찾아 듣지도 않는데, 제가 좋아하는 이 곡은 좀 쉬워요. 제가 감수성 예민하고 그런 사람은 아닌데요..... 베이스음에 약합니다.
낮은 음자리표의 아래 도 밑으로 내려가면 막 가슴이 두근두근 콩닥콩닥 그런다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 나사 6개 .......주워놨어요. 제꺼 3개랑 독서괭님꺼 3개요. 담에 비타님 만나면 기념품으로 드릴게요 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2-10-26 21: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저 위의 세 권의 책은 모두 뭐랄까? 저의 로망이랄까? 저런 책을 막 잘 읽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데 맘만 그렇다고요. 대부분 시도는 하는데 앞부분 읽다가 항상 드는 생각, 내가 이 나이에 이렇게 어려운걸 굳이 공부해가며 읽어야 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인가라는 그런 질문을 막 하고 있는거예요. 아니 이런 질문 안하고 싶은데 그냥 막 떠올라요. 그리고는 살포시 이거 읽을 시간이면 난 적어도 3-4권의 읽고 싶은 책을 더 읽을 수 있어라는 대답을 하며 책을 휙 던집니다. ㅠ.ㅠ
요즘 일일 15,000보 ~ 20,000보 걷는 사람으로서 잣죽도 잘 쑤고 저렇게 어려운 책도 막 읽는 단발머리님을 내가 이기는 분야도 있구나 하고 혼자서 막 신나 신나 하고 갑니다. ^^;;

단발머리 2022-10-28 14:48   좋아요 1 | URL
저도 저 위의 세 권 중에 한 권만 읽은 사람이라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ㅋㅋㅋㅋㅋ 저도 저런 책을 막 잘 읽는 사람이 되고 싶기는 합니다. 다만 저는 이해하지 못해도 그냥 쭉쭉 읽어나가는 스타일이라서 체에 물 빠지듯 책에 쓰여진 정보가 술술 빠져나가지만 결국 다 읽었다는 사실에 큰 보람을 느끼고는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8000보 정도가 한계인거 같아요. 만보를 넘으면 몸 여기저기 쑤시고 아주 난리입니다. 일일 15,000보에서 20,000보가 가능하시다니 절로 존경의 마음을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래오래 신나셔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