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엇이 아름다움을 강요하는가

 

아름다움에 대한 강요, 아름다움에 대한 신화를 에 관련된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그건 에 관한 문제임을 이 책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PBQ의 교묘한 작동은 일상에서는 오히려 눈에 띄지 않는데 그것이 너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아르바이트하는 젊은 여성에게 강요되는 화장이 가장 흔한 경우다. 하지만, 젊음 자체가 자원인 외모 중심의 사회에서, 젊은 여성들의 탈코르셋이 중년 여성, 노인 여성의 그것과 같지 않음에 대한 지적 또한 오래 생각해볼 문제다.

 
















2. 만화로 읽는 사마천의 사기 4, 5, 6, 7

 

여성을 물건처럼 주고받던 시대에 여성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하나, 자신의 미모와 육체를 도구화하는 것이었다. 극소수의 여성이 이 방법을 통해 최고의 권력에 접근했고, 성공했다. 그녀들의 미모가 나라를 망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런 여성들만이 권력의 핵심에 접근할 수 있었다는 것이 문제였음을, <사기>를 통하지 않고서도 배울 수는 있겠지만, <사기>를 통해 확인해본다.   

 





















3. One day in December

 

완벽한 인생이란 애초에 가능하지 않으니 완벽한 사랑 또한 가능하지 않겠지. 그 때,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최선이기를 바랄 수밖에. 나는 그때 당신에게 최선이었나요? 말해봐요, 오스카! 오스카, 당신이 대답해 봐요!

 

















4. 엔드 오브 타임

 


내가 궁금한 것은 사고라는 현상이 인간의 두뇌나 슈퍼 컴퓨터, 또는 얽힌 관계에 있는 입자 등 물리적 과정의 도움을 받아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지의 여부다. (31)

 


개표가 진행되고 새벽 3시 반쯤 되어서야 윤석열이 대통령인 나라를 단 한 번도 상상해 보지 않았다는 걸 알았다. ‘믿기지 않는다고 말할 때 믿기지 않는다가 무슨 뜻인지 비로소 알게 됐다.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믿을 수 없다는 것. 현실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 받아들이기 싫다는 게 아니라, 그런 세상을 한 번도, 단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다는 걸 알았다.

 

나라를 잃은 것 같은 심정이라 숟가락 뜨기를 거부했던 친구가 생각났다. 나 역시 나라를 잃은 심정이었다. 나는 나라를 잃고 건강도 잃었다. 울 힘조차 없어서 얼굴을 바닥에 대고 눈을 감았다. 몸이 아픈 것으로, 내 몸이 이렇게 아픈 것으로 마음의 아픔을 이겨낼 수 있을까 생각했다. 말도 안 되는 일이라는 걸 알았지만 그래도 그런 시간이 필요했다.

 


주일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났다. 내 새끼의 입에 따뜻한 걸 넣어야 아이가 나을 테니. 하얀 쌀밥을 짓고 된장국을 끓였다. 달력을 보니 나흘째였다.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했다. 이 정도의 눈물이면 됐다고 속으로 말했다. 졌는데도, 그런데도 다정하고 우아한 언어로 축하와 위로의 말을 전하는 유시민을 보고 울고, 친구가 보내준 사진 속 이재명의 부족했습니다. 고맙습니다플랜카드를 보고 울고, 박지현의 인터뷰를 읽으면서 울었으면, 이미 충분히 울었다고 생각했다. 이제 그만 울고, 이제 그만 일어나자, 고 반복해서 말했다. 슬픔과 불안, 두려움과 걱정이 더 이상 나를 붙잡지 않도록 하겠다고 스스로에게 말했다. 주님이 내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다고 불평한 적이 많았지만. 아니, 내 모든 기도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끝없는 매달림이지만. 그래도 다시 또 힘을 내고, 일어서고, 그리고 다시 또 기도하기로 했다. 새로운 삶을, 새로운 기도를 시작하기로 했다.

 


친구에게 책을 보내고, 아이가 좋아하지 않지만 먹어야만 하는 걸 만들어 주고, 빨래를 돌리고 주변을 정리했다. 줄을 치며 읽을 수 있는 책, 검고 두꺼운 책을 주문하고, 도서관에 가서 다 읽지 못한 책을 반납했다. 다 읽은 책을 따로 빼놓고, 새로 시작할 책을 큰 책상 앞쪽으로 꺼내놓았다. 열심히 살아야겠다, 는 친구들의 말이 음성지원되어 귓가에 울렸다. 나도 그래 볼까 한다. 나도 열심히 살아보려 한다.

 


어제부터 듣는 노래는 상록수. 2020, 코로나 바이러스로 온 국민이, 특별히 의료진들이 많이 힘들어할 때 국가 정책 차원에서 제작된 뮤직비디오인데, 나 역시 감염병예방법 제41조 및 제43조의 관리하에 있던 사람이어서 그런지 더욱 마음에 와닿는다.

 


저들의 푸르른 솔잎을 보라 / 돌보는 사람도 하나 없는데

비바람 불고 / 눈보라 쳐도

온누리 끝까지 / 맘껏 푸르다

서럽고 쓰리던 지난날들도 / 다시는 다시는 오지 말라고

땀 흘리리라 깨우치리라 / 거칠은 들판에 솔잎 되리라  

 


우리들 가진 것 / 비록 적어도

손에 손 맞잡고 / 눈물 흘리니

우리 나갈 길 / 멀고 험해도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리라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리라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3-17 09: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리라. 어휴 웅장한데 울컥하네요.

잘살아봅시다, 단발머리님. 우리 힘내도록 해요. 다 꼴도 보기 싫고 계속 눈물만 났는데, 지금 상황 보니 이렇게 기운 잃고 있으면 안되겠더라고요. 앞으로 싸울 일이 많아질 것 같으니 우리 잘 먹고 잘 지내고 힘도 키우고 그래야 해요. 힘냅시다. 일단 그러기 위해 일상을 회복하기로 해요!

단발머리 2022-03-17 12:54   좋아요 3 | URL
앞으로 할 일이 많으니까 다시 먹고 힘을 내고 힘을 키워야겠어요.
제 옆에 다락방님이 계셔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을 여러 번 했어요.
제게는, 참 다행이에요. 고맙습니다, 다락방님!!

수이 2022-03-17 10:0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리들 가진 것 비록 적어도 손에 손 맞잡고 눈물 흘리니 우리 나갈 길 멀고 험해도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리라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리라.

벌써 많은 것들이 바뀌려하고 있어요. 그들이 생각하는 세상이 있겠죠. 그래서 수많은 것들이 바뀌리라 봅니다. 한동안 테레비를 멀리 하겠죠. 눈을 감으려고 해도 벌써 보이는 것들이 있어요. 지키기 위해서 예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하고 내내 울었던 그 밤들을 다시 겪지 않기 위해서 당원으로 가입하는 수많은 이들 속에 저도 갈등 없이 들어갔어요. 다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만을 바라는 마음으로. 지켜주기 위해서.

힘내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보도록 합시다.

단발머리 2022-03-17 21:00   좋아요 3 | URL
상대를 적으로 규정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지 많이 생각합니다. 왼팔을 끊어내는 심정으로 민주당을 지지했던 2,30대 여성들의 마음을 우리가.... 우리가 어떻게 모른 척 할 수 있을까요. 전 오히려 이번 선거를 겪어내면서 다당제로 가야하는, 가야만 하는 우리의 현실에 대해 더 확실히 깨달았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을 지키지 못했던 비극을 다시 되풀이해서는 안 되겠지요. 비타님의 용기에, 소심한 저는 많이 놀랐습니다. 비타님을 본받아 저도 작게라도 실천하려고요. (그거요, 가입 신청서요^^)

수이 2022-03-17 14:20   좋아요 2 | URL
전 아직 걔네들이라고 말이 나오던데 🙄 그래도 적으로 규정하지 않기 위해서 애써볼게요 단발님

단발머리 2022-03-17 14:39   좋아요 3 | URL
저 역시 걔네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걔네들의 범위 안에, 자신들이 걔네들과는 다른데 그걸 모르는 사람들이 섞여 있다고, 혼재(혼란스럽게 동거)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그들에게 그들은 ‘걔네들‘이 아님을, 알고는 있냐고 물어보고 싶고요.
모두 자기가 접한 정보에 따라 자기 나름의 판단을 내리겠지만, 끝까지.... 말하고 질문하고 다시 물어보고 또 다시 확인하는 시간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정치라고 생각하고요.

선거 결과가 확정적이었던 그날 새벽, 유시민쌤 말씀 옮겨 놓습니다. 제 맘에 오래오래 새기고 싶어서....
비타님 댓글에 달아놓습니다^^


.... 그렇게 전제를 두고.... 저는 우선, 이재명 후보한테 위로의 말씀 드리고요. 잘 하셨다는 칭찬의 말씀도 드리고 싶고요. 사랑한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재명 후보와 함께, 참 멋지게 선거전을 치렀던 민주당의 국회의원들 뿐만 아니라 민주당의 당원들, 또 자원봉사자들에게도 큰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하셨습니다. 잘 해도 선거에 질 때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저는 당원이 아닙니다만, 여러분들의 비전과 철학과 생각과 소망이 진짜 올바른 것이라면, 그렇다면 시민들이, 유권자들이 이것을 다시 알아줄 날이 머지 않아 올 것으로, 저는 믿습니다. 선거라는 건 그런 거거든요.

그리고, 지금 유력이라고 떠 있는 윤석열 후보에게 다시 한 번 축하 말씀 드리고요. 또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셨던 모든 분들에게도 축하 말씀 드리고요. 자칫 잘못 생각하게 되면, 권력을 가지는데 따르는 위험, 그 고통, 이런 것들이 얼마만한 것인지를 느끼시게 될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너른 마음으로 국민을 섬기는 마음으로, 자신의 손에 들어온 권력을 잘 활용하시기를 부탁합니다.

<정치합시다 패널, ˝민주당은 건설적 비판, 국민의 힘은 국민통합 애써야˝// 유시민>

수이 2022-03-17 15:07   좋아요 1 | URL
전 그날 유시민쌤 표정 잊을 수가 없어서 ㅠㅠ 그 황망해하는 표정만 또렷이 새겨졌어요. 하지만 그대와 같은 친구가 있어서 제가 또 제 속좁은 마음 바운더리을 넓히기 위해서 애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정말 정치는 아무 관심도 없었다가 이번에 무지에 된통 당하고 앞으로 5년 동안 친구님 말씀 들으면서 바운더리 넓혀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03-17 11: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3-17 12: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와 2022-03-17 11: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하나님 감사합니다.‘로 시작하는 매일의 기도를 할 수 없었어요.
도무지 감사할 수 없다고 너무 하신다고 울며 화 내고 원망하며 떠올릴 수 있는 저주들을 퍼부었어요.
그리고 2번을 지지한 사람들과 함께 앉아 아멘하며 기도할 수는 더더욱 없었어요.

그분의 계획과 뜻을 알지 못하는 이런 순간들은 어찌 견뎌야 할까요?

뉴스와 트윗을 보지 않고 며칠을 보내다 이제서야 서로를 위로하고 응원하는 사람들의 글에서 큰 위로를 얻고 있습니다.
이 모든 순간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말씀 붙들고 저도 새로운 기도를 시작했어요.

견딥시다!

단발머리 2022-03-17 13:05   좋아요 3 | URL
레와님도 그러시겠지만, 저도 하나님께 적잖이 실망해서 며칠간은 정말... 감사합니다,로 기도를 시작할 수 없었습니다. 삐진다고 하나요. 시편 속, 다윗의 호소와 간구가 우리의 기도와 간구일 수 밖에 없는 시간들을, 우리가 지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뉴스를 읽지 않고 있어요. 시사 방송도 한참 동안은 듣지 않으려 하고요. 그 중에서도 서로가 서로에게 위로와 응원이 되고 있다는 레와님 말씀에, 오히려 제가 힘을 얻습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한계,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범위를 넘어서서, 우리의 절망과 슬픔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선하신 손, 강한 팔이 우리 나라를 꼭 지켜주시기를 기도할 뿐입니다.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이 땅에 가득하고
하나님의 공의가 다스리는 나라 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 우리 기도 들어주세요. 하나님,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세요.....

mini74 2022-03-18 1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그들식대로 살을 날려봐? 제웅을 만들어봐? 하다가 결국 다름을 보여줘야지 견뎌야지 하는 생각에. 제웅 만들기는 포기하고 ㅎㅎㅎ 상록수. 전 이 노래 들으면 그렇게 주책스럽게 울어서 ㅠㅠ 위로가 되는 글 고맙습니다 ~~

단발머리 2022-03-18 13:11   좋아요 1 | URL
다름을 인정하면서도 우아하고 강고하게 살고 싶은게 제 맘이기도 한데, 그 전에 좀 많이 울었네요.
상록수의 웅장함을 우리 맘에도 간직하면서, 우리 서로 위로하면서 힘을 내봐요. 고마워요, 미니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