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 유럽에서 평등주의가 대두되면서 남성들은 당황스러운 딜레마를 마주하게 되었다. 새로운 원칙은 모든 인간(남자와 여자 모두)이 본질적으로 평등하다는 뜻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개념은 여자가 하급의 역할을 수행하던 기존의 사회질서를 위협했다. 평등이 사회의 기반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무엇보다 동등한 지위를 부여받은 여성들이 더 이상 남성에게 복종하지 않으리라는 두려움이 있었다. (17)



여자는 남자보다 열등하다는 것. ‘남자의 뇌와 여자의 뇌가 다르다고, 완전히 다르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하고 싶은 진짜 이야기는 이것이 아니었나 싶다. 남녀 간의 차이를 강조하고 부각시키려는 이 모든 노력은 남녀 간에는 유의미한정도의 차이가 존재하고, 고로 남녀가 다르고, 따라서 역할이 다르고, 각자의 뇌와 신체와 역할에 맡는 일을 할 때 제일 편안하고 행복하다는 생각을 강조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타고난 본성, 명확한 차이. 남자의 자리, 여자의 자리. 그에 따른 남자의 역할, 여자의 역할.

 

자신의 신념에 부합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험 결과를 조작하지는 않더라도, 자신의 신념에 부합하는 결과만을 부각시키는 과학자들이 존재했고, 현재도 존재한다. 남녀간의 차이를 강조하는 이런 사람들이 과학 특별히 진화심리학, 인지심리학의 주류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저자처럼 주장하는 사람은 아마도 과학계에서 극소수일 것이다. 문제는 대다수의 주류 과학자들이 자신의 판단을 가치중립적이라고 주장하는 데 있다. 인간은 사회적 구성물이다. 생각이 나만의 생각은 아니고, 내 것이라 여겼던 많은 것들 또한 밖에서 주어진 경우가 많다. 우리 중 누구도 완벽하게 중립적일 수 없으며, 과학적 도구와 방법이 사용되었다고 해서 그에 대해 판단하는 인간이 중립적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나 역시 젠더와 성에 대해 진화심리학자들이 말하는 방식들 가운데 특정 부분을 선택적으로 보고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그들처럼 내 동기도 이념적이다. 하지만 차이가 있다면 나는 내가 객관적인 주장을 제시하고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언론의 자유가 있는 나라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불쾌한 생각조차 박해받지 않고 말할 자유가 있다. 그러니 남성의 공격성과 여성의 조신함을 기본축으로 하는 성 문화를 예찬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라. 단 이러한 예찬이 과학적으로 정당하다는 말만은 제발 하지 말아 달라. (『나는 과학이 말하는 성차별이 불편합니다』, 마리루티, 35)

 


마리 루티가 제발 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일부 과학자들은 실험 결과 중 일부만을 강조하고, 이는 남자의 뇌와 여자의 뇌가 다르다는 통념을 뒷받침할 뿐이고, 이전 사회에서 본성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었던 남녀의 역할과 능력에 대한 판단이 이제는 과학의 이름으로 더 많은 권위와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김대식 카이스트대 교수는 성장 배경이 흥미롭고 다루는 주제도 관심이 있는 분야라 강의 몇 개를 찾아 들었다. 사진은 방송 화면을 캡처한 것이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뇌과학에 대해 1도 모르는 내가 한마디 하자면, 남자들이 비교적 남자의 표정은 그런대로 읽어내고, 여자의 표정은 잘 파악하지 못하는 데 반해, 여자들이 남자와 여자의 표정을 모두 잘 읽어내는 것은, 여자들의 공감 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다. 여자들이 가정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사회에서 남자의 권력 하에서 남자의 기분을 파악하는 것이 그녀들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기 때문이다. 표정을 살펴야만 그에 맞게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공감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 공감 능력이 필요했다는 뜻이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여성이 있고, 무심한 여성이 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남성이 있고, 무심한 남성이 있다. 남성을 집단으로 보지 않고 개인으로 관찰했을 때, 이 결과가 여성 개인의 결과와 유의미한정도의 차이를 만들어낸다고 보기 어렵다. 하지만, 뇌 과학자, 전문가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그대로 믿어 버리는 평범한 우리들은, 쉬운 결론에 쉽게 도달한다. 그래, 남자랑 여자는 달라. 남자들은 감정에 무심하지. 여자들이 공감을 잘해. 다시 말하지만, 공감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공감했던 것이다.

 













사이보그 선언문(A Cyborg Manifesto)’으로 근대 철학에 인식론적 전환을 가져온 영장류 생물학자 도나 해러웨이는 1970년대 자신의 박사 학위 논문에서 동물 행동을 기술하는 과학자의 언어는 객관적이지 않다는 주장으로 당시 학계에서 추방되었다. 자연과학의 언어는 그 사회의 정치, 사회문화적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으며 중립적인 학문은 없다는 주장이 생물학을 모욕했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 해러웨이는 세계적인 석학이지만, 자연과학자들의 중립적 보편적 주체라는 자기 환상은 여전하다. (『편협하게 읽고 치열하게 쓴다』, 정희진, 123

 


흑인은 인간과 동물의 중간 형태라고 굳게 믿었던 사람들이 있었다. 사실이 아니었다. 흑인이 백인과 다르다는 과학적주장 이면에 숨겨진 진실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

 


남자의 뇌와 여자의 뇌는 크게 다르지 않다. 평균적 차이는 작고, 성별 간 겹치는 부분은 상당히 크다. 철수와 내가, 영희랑 나보다 더 비슷하고 더 가까울 수 있다. , 철수는 아니구나. 철수하고는 좀 많이 먼데. (  “)




    


댓글(9)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1-06-03 21:05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오 시작하셨군요! 저도 오늘 시작할까 고민하다 일단 내일로 미뤘어요.
단발머리님은 책만 읽으시는 게 아니라 두루두루 매체를 접하시는 것 같아요. 이런 방송은 또 어떻게 알고 보셨어요. 단발머리님이 지적인 사람일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네요. 멋져..

마리 루티의 말 정말 진심이 꽉 눌려담겨 있지 않나요? 니네 하고 싶은 말 해, 그런데 그걸 과학이라고 하지마!!
비슷한 걸로는 니네 하고 싶은 말 해, 그런데 그게 객관적이라거나 논리적이라고 하지마, 가 있겠습니다.

단발머리 2021-06-03 21:10   좋아요 5 | URL
이 책은 이전의 그 어떤 여성주의 책보다 잘 읽힙니다. ㅎㅎㅎㅎㅎ 쥐 실험이 많이 나오기는 하지만요. 마음 편히 읽고 있어요. 저는 여러 매체를 두루두루 접하는 사람이 아니라, 유튜브 알고리즘에 너무 쉽게 순응하는 사람으로서 ㅠㅠㅠ 김대식 교수는 관점도 특이하고 교수답지 않게 시원하게 이야기하는 거 좋은데, 이 강연은 별로였어요.

니네 하고 싶은 말 해. 그런데 그걸 과학이라고 하지마!! 를 아주 상당히 오랜시간 외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매품도 물론이구요.

미미 2021-06-03 22:0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단발머리님 너무 멋진 글입니다. 읽으면서 놀라서 저도 다른 책과 접목해볼까 하여 두 권 꺼냈는데 뭐가 될지 안될진 모르겠지만 여튼 흉내는 내보도록 애써볼래욤. 멋짐 뚝뚝! (벌써 자신없어 길어지는 중ㅋㅋ)

단발머리 2021-06-04 11:11   좋아요 1 | URL
아이고 부끄럽네요. 멋진 글이라 해주셔서 감사해요. 미미님은 이미 멋짐이 뚝뚝 떨어지다 못해 주르르 흘러내리는 글을 쓰고 계시니 걱정할 필요가 1도 없겠습니다. 미미님의 다른 책 소개도 기다릴께요!! 멋짐팍팍!!!

독서괭 2021-06-03 22:2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공감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공감했던 것이다-!!
저도, 저런 말로 공감능력 떨어지는 남성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 너무 싫습니다. 아이 키울 때도, 남자애니까 원래 그렇지, 할 게 아니라 공감능력 부족해보이면 더 키워주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단발머리 2021-06-04 11:13   좋아요 2 | URL
독서괭님 말씀에 100퍼센트 동의합니다. 저도 아주 오래오래오래오랫동안 그 말을 믿었더랬죠. 공감, 감정, 돌봄의 책무를 여성에게만 맡겨두었을 때 남성들은 또 얼마나 자유로운가요. 같이 자유로워집시다. 같이 행복하고 같이 이야기 들어주고요. 같이 일하고 같이 놀고요.

han22598 2021-06-05 14: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공감능력의 차이는 성별이 차이가 아니라, 성별에 따라 다르게 주어진 환경이 다를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 사실..개인간의 다름이나, 집단(성별)간의 다름이냐를 따지긴 한데, 사실 개인마다, 집단마다 차이점이 있을 수 있고 그 자체가 의미가 있을 수 있는데, 적어도 (쥐실험이든 인간실험이든 통계학적으로..)는 두가지의 다름 중에 다름의 크기가 다른 것에 집중하게 되는 것 같아요...이런 근거들이 사람들의 판단이나 사고의 기준이 되기도 하는 것 같고요. 그래서 만약 공감능력의 차이가 개인의 차이가 아니라, 성별의 차이라 단정 지어버리면 남자들의 공감능력부족은 성별의 특성이라고 판단되어지고, 그 이상을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공감능력을 키우려는 노력을 덜하는 머 그런거요.. 그리고 뇌과학의 음모도 집어볼 필요도 있고요 ㅋㅋㅋ 너무 나갔나봐요. 사실 도움이 되지 않을 이야기를 죽 늘어놓은 것 같은데, 남녀간의 차이는 고정된 선입견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을 얘기하고 싶어서..주절주절 해보았어요 ㅎㅎ

단발머리 2021-06-07 13:04   좋아요 1 | URL
저 왜 이렇게 길게 썼을까요? 한님의 첫번째 문장으로 딱!! 쓰면 될 것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상대를 보고 쉽게 판단하고 싶은 게 인간의 본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성별, 지역, 학력, 외모, 인종, 이런 부분으로 빨리 판단해야 그 사람에 대한 내 태도를 결정할 수 있으니까요. 책을 읽다가 보게 되는 여러 실험이 사실 다른 요인이 얼마나 잘 제어되는지는 일반인들은 잘 모르잖아요. 어머! 그랬대!! 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이 책은 ‘성별‘에 대한 실험과 그 실험 결과가 이용되는 여러 면을 잘 보여주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도움되는 이야기가 가득한 댓글이었습니다!! 남녀간의 차이는 고정된 선입견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han22598 2021-06-08 09:28   좋아요 0 | URL
오홋! 단발머리님 말씀 들어보니, 이 책 사야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