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적인 차원에서 이 세계관(성리학적 세계관)은 여성에게 , 남성에게 을 할당한다. 그러면서 여성이 집 밖을 마음대로 나다니는 것을 금기시한다. 하지만 여성의 자리가 집 안이라는 말이 곧 집이 여성에게 속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여성은 공적으로 성원권이 없기 때문에 사적인 공간을 가질 수도 없다. 다만 남성의 사적 공간인 집에 그의 소유물의 일부로서 속해 있을 뿐이다. ‘삼종지도와 호주제(성균관 유생들의 격렬한 반발 속에서 2005년에야 폐지되었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뿌리 깊게 남아 있는, 혼자 사는 여자에 대한 편견과 낙인은 안/밖의 구별이 결코 대칭적이지 않으며, ‘집 안에 있다는 것은 곧 남자의 지배 아래 있다는 뜻임을 분명하게 알려준다. 이 이데올로기적 구별의 핵심적 기능은 여자가 자기 집을 갖는 것 자기 이름으로 된 재산과 자기만의 공간을 갖는 것 을 막는 데 있다. (『사람, 장소, 환대』, 75)    

 


여자는 집안일, 남자는 바깥일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다. 그래서인지 한국에서는 부인은 안사람남편은 바깥 사람, 양반이라는 호칭이 만연하다. 이렇게 무심히 쓰고 있는 일상용어는 사용하는 사람의 의도와 상관없이 그 용어가 담고 있는 가치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만든다. (『페미니즘 앞에 선 그대에게』, 64

 


여성이 공공 영역에서 배제된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본 자유주의자들은 노동시장을 개혁하는 작업에 자신들을 포함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또한 여성들이 정치적인 직무를 맡을 수 있도록 장려하면서 해당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부서를 창립 당시 설치하였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페미니즘』, 143)

 


『페미니즘 앞에 선 그대에게』와초보자를 위한 페미니즘』을 읽었고, 『사람, 장소, 환대』를 읽는다.

 


페미니즘에서는 흔한 이야기들, 여자=, 남자=밖의 자연스럽고’ ‘익숙한일상용어들이 여성에게는 억압으로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장소의 개념을 통해 사회학자에게서 듣게 되니 느낌이 각별하다. 밖을 나다니는 여성에 대한 혐오는, 그녀가 직업을 갖고 있느냐, 갖고 있지 않느냐에 상관하지 않지만, 계약관계에 의한 사회적 일을 하고 있지 않는 나같은 사람은 다른 차원의 위축감을 느낀다. 경력이라는 것도 하도 오래 전 일이라 경단녀라 부르기도 뭣하지만, ‘그래도 좋겠다’, ‘부럽다, 쩜쩜쩜같은 말을 들을 때면 악의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걸 알고 있어도, 마음이 좀 그렇다.

 














『여성성의 신화』를 마무리하고 베티 프리단은 학교로 돌아가 박사학위를 따기로 마음먹는다.(642) 자원봉사와 어머니회 활동 같은 부차적인 일들을 통해서는 여성 스스로가 원하는 사회 내 지위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며 여성들에게 대학으로 돌아가라고 했던 자신의 제안을 실천한 셈이다.

 

신학, 법학, 의학은 가장 마지막 순간까지도 여성의 진출에 소극적이었고, 정확히 말하자면 절대적으로 부정적이었다. 신학, 법학, 의학을 포함해 어느 분야에서든 전문가로서 인지되기 위해서는 박사학위가 필수 조건이다. 박사는 자신이 연구했던 지극히 협소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을 뿐이지만, 일단 박사’, ‘닥터가 되고 나면 그녀/그의 사회적 발언은 다른 무게를 획득한다. 물론 여성은 박사임에도 무시당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지만 말이다.  

 

 

2017년 한국에서 여성의 공무원시험 합격 비율은 46.5퍼센트이나, 3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 가운데 여성은 6.5퍼센트에 불과하다.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2018 2 17일 발표한 유리 천장 지수를 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한국은 6년째 꼴찌다. (『페미니즘 앞에 선 그대에게』, 96)

 



여성이 공적 영역에 진출해 남성과의 정치적 평등을 이룩해야 한다는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주장의 한계에 대해서 모두들 한 마디씩 보태기에 바쁘지만, 그 한계와 제한적 역할에도 불구하고, 자유주의 페미니즘조차 아직 그 실현이 요원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또 다른 김영란, 또 다른 강경화, 또 다른 추미애, 또 다른 심상정, 또 다른 김현미, 또 다른 진선미, 또 다른 김진애, 또 다른 이수정이 필요한 이유다. 그리고, 한 다스가 필요한 또 다른 이재정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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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20-07-22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 장소, 환대』를 세 번 읽었다는 사람이 있어서 저도 살까 고민 중입니다. 어떤가요?

단발머리 2020-07-22 17:07   좋아요 0 | URL
저는 지금 도서관에서 대출해서 읽고 있는데요. 줄 치고 싶은 구절이 너무 많아 이번주에 구입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표지가 바뀐 것 같은데, 이 책은 23쇄라고 되어있네요.

페크pek0501 2020-07-22 17: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23쇄라니, 대단하네요. 저도 그만 망설이고 사겠습니다. 감사합니당~~

단발머리 2020-07-22 17:15   좋아요 1 | URL
인문서가 이렇게 사랑받는다는 건, 정말 믿을 수 없는 일이지요. 현명한 선택이십니다^^

han22598 2020-07-23 23: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남자 박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공사를 넘나들면서 과시하는 반면 여자박사는 가능하면 공적인 자리를 제외하곤... 본인이 박사임을 드러내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건 저의 개인적인 편견일까요? ㅎㅎ

사실 더 빡치는건, 남자들의 그 과시적인 행동때문에 그들이 더 전문적으로 보일때도 있다는 것이지요 ㅋㅋ

단발머리 2020-07-26 21:26   좋아요 1 | URL
전 레베카 솔닛 책과 정희진 선생님 책에서 그런 거드름 피우는 남자 지식인들 이야기를 읽었더랬죠.
여성 박사나 교수 또는 저자들이 자주 스스로의 지식과 권위에 회의를 품고 의심하는 데 비해, 남자들은 자기 전문 분야가 아닌데도 그렇게나 자신있어 하더라구요. 누군가 저의 이런 생각이 일반화의 오류라고 말하고 싶다면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를 읽어 보세요~~ 라고 권하고 싶네요.

여성들은 더 잘난 척 해야 합니다!!!

han22598 2020-07-31 06:23   좋아요 0 | URL
직관적인 제목!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추천감사해요!!

잘난 것이 없다고 생각되어서 잘난척 하지 않은 겸손의 미덕은 왜 그렇게나 여성에게만 충만할까요..:)

syo 2020-07-24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님의 글을 읽을때마다 <빨래하는 페미니즘>이 떠오르는 것은 왜일까요!

단발머리 2020-07-26 21:27   좋아요 0 | URL
쇼님이 떠올리는 그 책 <빨래하는 페미니즘>이 너무 근사한 책이라 전 너무 기분이 좋으네요!!!

수이 2020-07-25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신 사람, 장소, 환대 신판을 새로 구입하겠습니다 ㅋㅋㅋㅋ

단발머리 2020-07-26 21:28   좋아요 0 | URL
적절하고 현명한 선택이라 하겠습니다 ㅋㅋㅋㅋ
당신의 구매를 응원합니다!!!

밝을희 2020-11-29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 장소, 환대>를 읽는 중입니다. <성원권>의 정확한 의미를 검색하다가 이곳까지 찾아들었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좀 더 기대를 지니고 이 책을 읽고 싶어집니다.

단발머리 2020-11-30 20:37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너무 마음에 들어 두번 세번 재독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