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는 그 단어가 생각이 안 났다. 말로는 툴툴거리면서 좋아하는 마음에 은근슬쩍 챙겨주는 그런 캐릭터의 남자를 가리키는 말. 차도남이었나, 그건 아니고. 시크남이었나. 아니야, 그것도 아니야. 응팔의 류준열이 연기했던 정팔이 캐릭터를 가리키는 말. 츤데레, 그래 츤데레. 나는 츤데레 캐릭터를 싫어한다. 맘으로는 좋아하면서 실제로는 툴툴거리고 짜증내고 은근 뒤에서 챙겨주고 배려하는 스타일을 딱 싫어한다. 곰곰 생각하지 않고 대충 생각해봐도 내 인생에 그런 식으로 애정을 내비친 사람이 1도 없었는데, , 나는 텔레비전을 너무 많이 봤던가. 아무튼 츤데레 남주는 사양한다. 사양합니다, 츤데레.

 

『빌레뜨 2』를 읽으며 츤데레 남주에 대한 나의 적의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다. 어차피 여주는 제인에어이고, 남주는 로체스터일테니, 그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지만, 나는 다짐하고 또 다짐했다. 어떤 경우에라도, 어떤 상황에서라도 이 츤데레 남주에게 넘어가지 않으리라. 예상되는 결말에 도달하지 않으리라.

 

하지만, 평생 아끼며 사랑하는, 마음 깊이 존경하고 심히 애정해 마지 않는 샬롯 브론테 선생님의 손길을 몇 번 거치고 나니, 나는 츤데레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게 되고야 말았다. 이를 테면, 이런 대목.

 


누렇게 바랜 사전과 다 낡은 문법책 사이에 참신하고 흥미로운 신간이나 달콤하게 무르익은 고전이 마법처럼 끼어 있었다. 바느질감을 담은 바구니 밖으로 로맨스 소설이 웃으며 내다보고 있고, 그 밑에는 소책자나 잡지가 숨어 있었다. (149)

 


이 츤데레의 치명적 약점에 대해 열거하자면 시간이 부족하다. 이 밤이 짧다. 나는 이런 츤데레 캐릭터가 싫다. 실제도 싫고, 상상도 싫다. 그런데! 참신하고 흥미로운 신간을 골라주는 사람이라면 마음이 좀 흔들릴 것 같다. 달콤하게 무르익은 고전을 살짝 놓고 가는 사람이라면, 로맨스 소설을, 소책자나 잡지를 내 자리에 무심하게 남겨놓고 가는 사람이라면, 그런 사람이라면 다시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 츤데레이지만 참신하고 흥미로운 신간을 고르는 안목에, 살뜰히 신간을 전해주는 그런 사람이라면, 진지하게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겠다.


















츤데레 남주라도 용서하게 만드는 참신하고 흥미로운 신간으로는 이렇게 세 권을 꼽아본다. 『일곱 해의 마지막』,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이후 8년 만에 펴내는 김연수의 장편소설이다. 두 번째는 토마 피케티의자본과 이데올로기』. 다른 설명이 필요 없다. 1,300쪽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는, 딱 한 권만 고르라고 하면 고르게 될 것 같은 책. 신간 아닌 고전. 고전인데 리커버 개정판이라 신간,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우리가 아는 모든 이야기의 시작이라고 소개되고 있다. 끝으로, 존경해 마지 않는 샬롯 브론테님의 흉내를 내보자면.

 


독자여, 결국 난 이 책에 대한 스포일러를 포함하지 않으면서도 이 페이퍼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이 소설이 주는 모든 즐거움은 이제 오롯이 그대의 것이다. 내가 누렸던 기쁨과 안타까움을, 분노와 좌절을, 그리고 따뜻한 위로를 그대도 누릴 수 있게 되기를.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6-19 0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남자가 소설 속에 있네요. 샬롯 브론테 님, 상상력 너무 풍부하시네. 세상에 그런 남자가 어디있어요, 참신하고 흥미로운 신간을 놓고 가는 그런 남자. 그런 남자 없어요, 없어. 흥!!

단발머리 2020-06-19 07:54   좋아요 0 | URL
맞아.... 그러긴 해요. 참신하고 흥미로운 신간 살포시 놓고 가는 그런 남자가 어디있대요. 골라와도 내 맘에 안 들면 어쩔....
신간은 그냥 내가 사는 걸로 해요. 내 신간은 내가 산다!!!

페넬로페 2020-06-19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응팔의 류준열을 좋아했는데
덕선이 택이를 선택해서 많이 속상했었어요~~
아마 그 츤데레때문일듯 하네요^^
츤데레 로체스트!
이 책 꼭 읽어보고 싶어요~~

단발머리 2020-06-19 10:56   좋아요 1 | URL
전 그 시리즈를 안 봤는데 제 주위에도 다 류준열 팬이라서 ㅎㅎㅎㅎㅎ 츤데레에 대한 여러분들의 사랑과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는 츤데레 완결 캐릭터가 등장하기에 츤데레 좋아하신다면 더더욱 즐거운 독서타임 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비연 2020-06-20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심지어 책을 놓아두고 가는 츤데레 남자라니. 상상이 안 가네요. 그런 사람이 현실에 존재한다면.. 한번쯤 마음이 가보려나요. 그러나 우리는 알지요... 없다는 거.. 내가 놔줘도 깔고 앉을 남자들만 있는 이눔의 세상...ㅜㅜㅜ

단발머리 2020-06-25 11:50   좋아요 0 | URL
내가 놔줘도 깔고 앉을 남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게요.
신간이야, 신간! 말해줘도 깔고 앉는다면 그러게요. 이만 쩜쩜쩜입니다.

유부만두 2020-06-21 0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피케티 책을 사주는 대신 그 책에 따라오는 굿즈 동그란 금색 서진을 제게 주는 남자를 상상합니다.

신간은 내가 고르고 내가 사야죠. 내 취향을 하나 하나 따라오면서 알고 신간 까지 챙겨주는 사람은 .... 알라딘에만 있는 것 같아요. 현실엔 읍씀.

단발머리 2020-06-25 11:51   좋아요 0 | URL
내 취향을 알고 하나하나 따라오면서 신간 챙겨주는 남자 없죠. 없습니다. 다행히 ‘알라딘 추천마법사‘가 제 취향을 알더라구요.
다는 아니지만, 방향은 얼추 맞춰요. 헤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