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의 반격은 분야를 총망라해 이루어졌다. TV 방송에서는가정의 천사미혼의 사악한 마녀 악랄하게 비교했고, 미디어에서는 여성에 대한 잘못된 통계가 잘못된 방식으로 재생산되었다. 많은 영화가 여성을 자신의 운명에 당당하게 맞서는 주인공보다는 남자주인공의 상대역, 살인 강간의 피해자로서만 그려냈고, 여성이 주인공인 영화는 아예 찾기 어려웠다. 패션계 최고의 남자 디자이너들은 이루 말할 없이 불편하지만 자신들이 입히고 싶은 여성의 옷을 유행시키려 노력했고, 미용산업의 발전으로 미에 대한 강박은 여성의 생명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고소득이 보장되는 일자리에 진출하려는 여성들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모욕당했고, 폭력적인 알코올 중독자 남편과 아이를 위해 돈을 벌어야 했음에도일하려 한다 이유로 비난받았다. 가장 전쟁은 여성의 몸에서 일어났다. 





출산의 자유는 언제나 모든 일련의 페미니즘 의제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주제였고, 반격이 일어날 때마다 가장 거센 공격의 대상이었다. 20세기 초에 페미니즘이 부활했을 마거릿 생어가 이끈 산아제한 운동은 계급과 인종 구분을 넘어서 여성운동의 주제 중에서 가장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 (606)  




미국 대법원이 여성의 생명과 건강이 태아의 생명과 건강보다 항상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분명하게 판결했음에도 (어차피) 죽게 임산부의 생명과 태아의 생존권 태아의 안전만을 고려해 결국 임산부와 태아 모두를 죽게 만들었던 앤절라 카더Angela Carder 예는 이러한 비극적인 사건들 중 하나에 불과하다. 




며칠 전, 『82년생 김지영』 100만부를 돌파했다는 기사를 봤다. 2007 김훈의칼의 노래』 2009 신경숙의엄마를 부탁해』 이후 9년만의 일이라고 하니 초대형 베스트셀러의 등장이라기 보다는 특별한 사회적 현상으로 이해되어야 같다. “페미니즘에 관한 모든 댓글은 페미니즘을 정당화한다 헬렌 루이스(영국 저널리스트) 말은 오늘 우리의 현실에도 바로 적용가능한데, 『82년생 김지영』 100만부 돌파 기사 밑의 댓글이 바로 증거다. 



어떻게 해야할까. 여성에 대한 공격, 페미니즘에 대한 오해, 여성 신체에 대한 범죄, 그런 범죄의 일상화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있을까. 나는투표소비 통해 이러한 반격에 맞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장내 성차별과 성희롱에 대해 어느 정당이 관대한지, 어느 정당이 진지한 자세를 취하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성 신체에 대한 명백한 범죄 행위를 방조하는 정치세력이 누구인지,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신들의 입장을 정확히 밝히지 않는 정치 세력에게는 물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장 성희롱 신고 여성이 받는 불이익을 어떤 방식으로 방지하겠습니까?”, “유급 출산 휴가와 육아 휴가 정책을 시행하지 않는 기업에는 어떤 조치를 취하겠습니까?”, “몰래 카메라 범죄의 유통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람들에 대한 처벌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980년대의 여성들은 전체 인구에서, 대학 교정에서, 투표장에서, 서점에서, 뉴스 구독자 중에서, 텔레비전 시정차 중에서 다수였다. 이들은 사무직 노동자의 거의 절반에 달했고 가게에서 소비재 구매액의 80퍼센트 가까이를 지출했다. 이들은 전국 선거와 선거에서 전례 없는 젠더 우위를 만끽했고 이는 점점 확대되었다. 1980년대 말이 되자 민주당 여성 후보자는 낙태권에 찬성한다고 선언하기만 해도 여성 유권자 덕분에 12~20퍼센트포인트 앞서갈 있었다. 하지만 시대 여성들은 자신들의 가공할 만한 존재감이 얼마나 묵직한지, 얼마나 역동적인지 눈치채지 못한 같았다. (662) 





가능한 모든 정치 수단을 동원하되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인투표 통해 여성의 권리가 확장되는 일에 참여하고, 자본주의의 냉정한 자기장 속에서 이루어질 밖에 없다 할지라도 현명하고 단합된 소비’ 행위 통해 여성의 목소리를 전달할 있다고 생각한다. 갈 길은 멀고, 또 험한 길이라 할지라도. 





여성들은 굴복하지 않았다. 


굴복하지 않았고,


그리고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11-29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과 다락방님 완독 기념으로 같이 한턱쏘시죠 ㅋㅋ도망가야즤

단발머리 2018-11-29 14:14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그럴까요, 진짜?

다락방 2018-11-29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 단발머리님도 다 읽으셨군요!

이 책의 14장은 특히나 더 힘들죠. 너 계속 일하고 싶으면 자궁 없애야 돼, 라고 해서 자궁을 없앤 걸 ‘본인들의 선택‘이라고 해버리니, 아, 이 여자들이 살 곳은 어디인가 싶더라고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해요.

아, 참고적으로, 백래시 마니아 1위가 단발님 2위가 저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8-11-29 14:23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댓글 읽으니 마거릿 애트우드가 생각나네요. ‘다리 둘 달린 자궁‘ ㅠㅠ
저도 14장이 힘들었어요. 일하겠다는 여성에게 여성이기를 포기하라는....

아, 그래도 끝내고나니 기분이 좋네요. 다락방님도 수고많으셨어요.
원래 바람은 맨 앞에 선 사람에게 제일 매서운 법인데, 다락방님은 용감했어요!!

참, 그 참고사항은 말이예요.
백래시 출판사에서 좀 알았으면 좋겠어요. 백래시 마니아 1위와 2위를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18-11-30 1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축하드립니다.
며칠 전 팟캐스트로 <백래시> 손희정님 출연하신편을 들었어요.
손희정님은 1년여 정도 정말 기쁜 마음으로 번역을 하셨다는군요.
이런 글들을 읽으면 또 기뻐하실 것 같습니다^^

단발머리 2018-11-30 17:08   좋아요 0 | URL
책나무님~~ 축하감사해요.
저 혼자라면 다 못 읽었을텐데 으쌰으쌰 하면서 같이 읽으니 완독하게 되었네요.
백래시 출판사랑 손희정님이랑 모두 좋아하셔야 할텐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18-12-01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이제야 떳떳하게 댓글 답니다! (스포당할까봐 열심히 안읽었었는데) 저도 14장 읽다가 진심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분노를 느꼈네요.. 양자택일은 물론이거니와 그들이 제시하는 모든 선택지를 거부하고 부수는 여성들의 대열에 동참하겠음니다!

단발머리 2018-12-01 22:50   좋아요 0 | URL
네에~~ 공장쟝님^^ (닉네임 완전 바꾸시는건가요? ㅎㅎㅎㅎ)
정해진 틀, 규제, 선택을 거부하고 여성도 한 인간으로서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공장쟝님과 함께 하니 더욱 든든합니다. 수고많으셨어요!!

공쟝쟝 2018-12-01 22:59   좋아요 0 | URL
김어준이 뉴스공장장 이더라구요... 괜히 같이 엮이기(?) 싫어섴ㅋㅋㅋㅋ 저 페미사이드는 우등생 할꺼애요!! 도서관에 빌려읽을까 했는데... 험하게 읽기 위해 오늘 구매 지릅니다..

단발머리 2018-12-01 23:03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 그런 사연이~~~ 장쟝님 이런 열정이라면 우등생은 따놓은 당상이지요. 일단 저도 책을 준비시키기는 했습니다. 장쟝님이 우등생되실테니 전 모범생 예약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우리 모두 화이팅요!!

2018-12-06 05: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2-06 10: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