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모더니즘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모더니즘 편 (반양장) - 미학의 눈으로 보는 아방가르드 시대의 예술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현대미술, 무엇을 봐야 하는가?
그림이 지향하는 목표에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있었다. 하지만 아름다움이라는 것의 정체가 애매모호한 것이기에 도대체 종잡을 수가 없다. 나에게는 충분히 아름다운 것도 다른 사람에겐 그저 그렇게 별 흥미를 끌지 못하기도 한다. 또한 아름다움이라는 것도 시대를 반영하고 있기에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정의가 달라진다. 이러한 변화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 20세기 들어서며 보여주고 있는 미술의 세계가 아닐까? 도대체 무엇이 무엇인지 분간하기도 힘든 상황에서 아름다움을 찾기란 처음부터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도 싶다. 무엇이 그림의 세계를 이렇게 변하게 만들었을까? 이는 분명 사람들이 그림으로 다가서는데 벽으로 작용하고 있기에 그 벽은 높기만 하다.  

나아가 화가와 그림 그리고 관객 사이를 이어주는 미술평론가들의 해설 또한 어렵기만하다. 갤러리나 전시회에는 마술관련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 관객들을 생각하며 기획할 텐데 일반 관객들에 대한 배려는 찾아볼 수도 없다. 미술평론가들이 늘어놓는 해설은 단어부터 생소하기만 해서 그림에 다가서는 것을 방해하기일쑤다. 일반 관객으로 현대미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러한 고민으로 찾는 것이 미술관련 해설서들이 아닌가 싶다. 

미학자 진중권의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모더니즘편’도 그렇게 찾아 본 미술관련 해설서라고 볼 수 있다. 20세기가 시작되면서부터 급변한 미술사조의 흐름과 더불어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된 배경과 그 중심에 서 있는 화가들에 관한 이야기는 너무도 다양해서 무엇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현대 미술을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면서 앞에서 언급한 예술가들의 창작물과 관객을 가로막고 있는 벽을 낮추는 방법이 아닌가도 싶다. 

‘야수주의, 입체주의, 순수추상, 절대주의, 표현주의, 미래주의, 아방가르드,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신즉물주의, 구축주의, 데스테일, 바우하우스’ 

20세기이후 현대미술을 표현하는 말들이다.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배우긴 했지만 긴가 민가하는 말들이 대부분이다. 저자는 이러한 미술 사조의 흐름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에 대한 미학적 관찰을 시도하고 있다. 원래부터 근원을 탐구하는 것은 단조로운 것이지도 모르겠다. 저자의 글은 현대미술에 대한 학문적 접근으로는 돋보일지 모르지만 일반 대중의 보편적 시각으로 접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 것이 아닌가 싶다.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으로 미학이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은 것인데 낫선 현대미술의 사조를 이해하기란 애초에 불가능한 시도를 하고 있지 않나 싶다. 평소 그림에 관심이 많고 또한 직접 발품 팔아 다니며 그림을 보고 그림관련 서적을 찾아보는 사람인데도 한 페이지 넘어가기가 어렵다. 그렇더라도 각 미술사조의 대표적인 화가들의 표현물인 작품을 대하는 즐거움은 놓치고 싶지 않다. 그림을 통해 역으로 저자의 설명을 이해해보는 것도 제법 그럴듯한 재미를 준다. 

저자는 미학은 ‘어떤 사안이나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학문’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급변하고 있는 현대미술의 경향성을 저자의 이러한 미학적으로 살핀다는 점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일독한다면 높다란 벽을 낮추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