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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은 똑똑하다 -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 ㅣ 카툰 클래식 13
댄 스터지스.리차드 오스본 지음, 나탈리 터너 그림, 신성림 옮김 / 서해문집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똑똑한 미술을 만들어온 사람들
사람들이 보는 세상은 다 다르다. 심지어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한 곳을 바라보고도 다른 세상을 보게 되는 것을 느끼며 놀라기도 한다. 나는 볼 수 없는 것을 다른 사람은 보는 것이다. 그 사람이 보는 세계는 내가 경험한 그것과 다른 것은 아니지만 분명 다른 느낌을 얻고 그렇게 바라본 세상에 대한 느낌으로 살아가는 것,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다름에 대해 극명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화가들이 그리는 그림이 아닐까 싶다. 다른 모든 예술가들처럼 그들도 자신이 바라본 세상에 대한 자신만의 느낌을 간직하고 그것을 화폭에 고스란히 옮기지만 화가들 마다 다 다른 세계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래서 각기 다른 화가들의 그림마다 온전히 한 화가의 세상일지 모른다.
‘미술은 똑똑하다’는 ‘미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있는 책이다. 인류가 동굴에 벽화를 남긴 이래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목적의식을 표현한 역사적 경험으로부터 출발하여 각 역사적 전환기를 미술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살피고 있다. 고대 그리스, 동양의 미술, 중세 기독교 미술, 르네상스 시대를 넘어 산업사회의 발달로 급속도로 변모해 온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인류역사의 전 과정에 대해 다양하게 펼쳐졌던 미술 사조를 중심으로 개괄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그러한 다양한 미술 사조를 다소 흥미위주의 편집을 통해 말해준다. 만화 기법의 가벼운 구성은 다소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미술사 이야기를 친근감 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분류하고 구성된 미술사조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미술사를 개괄 할 수 있다. 특이할만한 것은 미술이라는 것이 꼭 그림을 그리는 화가만의 몫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게 된다. 당시 물질문명의 수준과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고 소멸하거나 변화를 모색해 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유클리드, 피타고라스, 갈릴레이, 데카르트, 칸트, 루소, 헤겔, 마르크스 등 문학, 철학, 과학, 종교 등과의 밀접하게 결부되어 발전해 온 것이다.
일반적으로 화가와 미술은 동일한 선상에서 바라보게 된다. 미술이라는 예술장르의 주된 창조자가 바로 화가이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생산자인 화가와 그림을 보는 대중의 공감이 없다면 형성될 수 없는 것 또한 분명하다. 이 양자 사이를 이어주는 중개상이나 미술평론가들의 역할 또한 미술 세계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라는 점이다. 이 점은 그동안 전문가인 화가나 평론가 중심의 미술로 대중과 구별되는 분위기가 팽배하여 대중들로 하여금 미술과의 거리를 멀어지게 만들기도 했다. 지금 우리가 미술에 대해 유보적인 태도나 거리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창조자인 화가와 대중 사이의 거리를 좁히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발간된 책이 분명하다. 특히 바라보는 대중의 시각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대미술에 대한 배려는 더욱 돋보인다. 화가를 비롯하여 미술의 다양한 분야에 속하는 창조자들의 창의성이 마음껏 발휘되는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는 난해하기 그지없다. 그러한 현대미술의 흐름을 한눈에 알 볼 수 있게 한다는 점은 미술과 대중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일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미술은 화가들만의 전유물에서 사회 구성원 전체로 영역을 넓힐 때 그 가치는 더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