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정신>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예술의 정신
로버트 헨리 지음, 이종인 옮김 / 즐거운상상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미술에 대한 동경을 현실로 만들어준 안내서
예술과 예술인에 대한 환상이 있다. 평범한 사람으로 그들이 펼쳐내는 세계에 대한 강한 동경이 그 배경이 아닐까 한다. 그래서 미술관이든 갤러리든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곳을 서성이게 만든다. 서성인다는 말은 그림과 자신의 거리를 좁혀 가는데 주저하게 만드는 무엇인가가 있어 쉽게 다가서지 못한다는 말이다. 그럼 무엇이 둘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것일까?

이러한 장애요소로는 예술과 자신을 확연하게 구분 짓고 예술가들의 고유 영역이라고 생각하는 일반사람들의 시각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학교 미술교육에 의해 형성된 것도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요소로는 예술가와 그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형성해온 자신들의 영역에 대한 울타리가 아닌가 싶다.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특별한 무엇이 있는 존재로 스스로를 규정하고 차별화 하고자 했던 일련의 행동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예술가와 그들의 작품이 진정 빛을 발하는 것은 예술가들 사이에서 얻는 평가가 아닐 것이다. 작품과 일반 대중이 소통하여 공감을 이뤄내는 것, 그것이 진정한 예술의 의미가 아닐까?

이러한 소통에 장애요소는 더 있다. 기회만 있으면 화가들의 개인전이나 단체전이 열리는 갤러리를 자주 방문한다. 아는 화가의 그림을 보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다양한 화가들의 그림을 직접 눈으로 보고 공감할 수 있는 무엇이라고 찾아내고 싶은 마음도 있다. 이렇게 방문한 갤러리에서 빼놓지 않고 챙겨보는 것이 그림을 담아 놓은 도록이다. 갤러리를 나오고 나서 나중에 그 작가와 작품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 때문에 꼭 챙긴다. 하지만 그 도록에는 알 수 없는 언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때면 당황스러운 마음이 든다. 바로 미술평론가들이 쓴 그 화가와 작품에 대한 평이 그것이다. 화가와 그림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작가와 관객 사이의 소통을 매개하는 글이 아니라 오히려 서로의 간격을 멀어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생각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임을 밝혀둔다.

예술이 예술가로 칭해지는 일부의 사람들만이 향유하는 특수한 경험이라고 한다면 인류가 이룩한 문화는 극히 제한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역사가 증명하듯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주체는 그 시대를 있게 했던 대부분의 대중들이었다. 그들과 유리되어진 문화는 살아남지 못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그림으로 표현되는 예술 역시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이 책 ‘예술의 정신’은 그래서 특별한 가치를 가진다고 보여 진다. 대중과 작가의 간격을 좁혀주는 다양한 서적들이 출판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바로 ‘그림 읽어주는 책’들이 그 범주에 든다. 이러한 책들의 긍정적인 역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예술작품과 ei중 사이에는 근접하지 못하는 한계를 있다. 바로 이 점을 이 책을 말해주고 있다. 단편적으로 한 작품에 대한 해설이 아닌 예술 전반 특히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책이라는 점이다.

‘미술학도들’에게 라는 특정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분명한 책이지만 그것에 한정된 것만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예술 전반에 대한 저자의 가치관을 살펴볼 수 있다. 그 가치관이 예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미술이 일반 관객과 격리되는 듯 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저자의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역으로 그러한 기본적인 사항을 알고 작품을 대할 때 느낄 수 있는 그림에 대한 이해도는 상상을 초월하는 감동을 전해줄 것이라는 점에서 일반인에게도 충분히 가치 있는 책이라고 보인다.

이 책에는 ‘예술이란 무엇인가?’, ‘젊은 예술가에게 보내는 편지’, ‘그림 비평에 관한 편지’, ‘무엇을 위한 예술인가?’ 등의 주제를 담고 있다. 특정한 예술사조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고 또한 어떤 화가들의 그림을 전반적으로 해설하는 내용이 아니다. 로버트 헨리의 책 ‘예술의 정신’은 분명하게 미술학도들에게 미술교사로서 미술을 하는 사람들이 생각해야할 사항들을 아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는 책이다. 학교라는 현장에서 학생들과 직접 대면하고 그들의 모습을 통해 발견한 점이나 기존 미술계의 관행처럼 행해지는 일련의 모습들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다. 바로, ‘예술은 무엇이고, 그림은 어떻게 그려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 지’에 대한 저자의 이야기를 담았다는 것이다. 현대 미국 미술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저자의 위치에서 그 영향력을 생각할 때 대단한 저작이라 생각된다.

이미 발간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다양한 ‘그림 읽어주는 책’에 앞서 이 책을 먼저 접해야 그 책들이 온전히 자신의 가치를 더 발할 수 있게 하는 예술안내서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