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을 말하다 2 - 이덕일 역사평설 조선 왕을 말하다 2
이덕일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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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교훈도 결국, 자신이 보고자 하는 바를 보게 된다
무엇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는 인간이 접하는 모든 상황에 적용해야 하는 원칙이다. 이는 역사를 볼 때 더욱 선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같은 상황도 보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며 이것 역시 보고자 하는 사람이 처한 시대적 요청과 무관하지 않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 시대에 요구되는 정신으로 역사를 바라보며 그 속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찾고자 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며 역사를 보는 올바른 방법일 것이다.

기록유산에 묻혀 있는 사료를 발굴하고 독특한 시각으로 해석하여 현대인에게 삶의 지혜를 제공하고 있는 저자 이덕일의 저작은 그래서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의 전작 ‘조선 왕을 말하다’를 읽으며 그 의미를 다시 확인하였다. 그렇기에 ‘조선 왕을 말하다’ 두 번째 책에 관심이 가는 것은 어쩜 당연할 것이다. 

조선 왕을 말하고 있는 이 책은 시대 순을 무시하고 주제별로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왕권의 계승과 관련되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왕 효종, 현종, 숙종의 시대인 삼종의 혈맥‘이라는 시각으로 살피고 있다. 이는 인조반정과 소현세자의 죽음이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 2부는 왕들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가 중심이다. 단순한 죽음이 아니라 신하들에 의한 죽임에 그 관심이 집중되는 왕, 예종과 경종이다. 왕의 권력의 근본은 어디로부터 기인하는가의 달라진 시각을 집중적으로 파헤친다. 이어 3부에서는 조선 28명의 왕들 중 성공한 왕으로 조선 전기 세종, 조선 후기 정조를 선택 그 왕들이 걸어간 길을 살피고 있다. 두 군주의 비교는 매우 흥미로운 점을 보여준다. 마지막 4부에서는 조선왕조를 시작한 개국군주 태조와 시들어가는 조선의 운명을 예견하게 하는 고종이다.

저자가 이 ‘조선 왕을 말하다’에서 주목하는 것은 다름 아니라 최고 권력자들이 어쩔 수 없이 경험하게 되는 왕권을 둘러싼 권력 투쟁과 왕권과 신권의 대립을 비롯한 다양한 시련을 그들은 어떤 모습으로 대처 했는가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곧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삶의 지혜이며 아주 현실적인 리더들의 처세술과도 상통하는 바가 있다. 

저자의 시각으로 살펴본 조선 왕들 중에 지금까지 알려진 이미지와는 달리 의외의 면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에서는 거론하고 있는 애민군주 세종에 대한 것이 그렇다. 종모법으로 회귀와 노비제 확대시행이라는 애민사상과는 어울리지 않은 정책의 시행이 그것이다. 이는 공신을 비롯한 기득권층에 굴복한 왕권의 모습으로 그려지지만 예상을 뛰어 넘는 이미지다. 또한 흥미로운 것은 세종 때에 전 국민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민감한 정치사안의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선 왕들 중 그의 죽음에서 애석함 가장 큰 정조에 대한 시각도 여전히 존재한다. 당파문제, 아버지 사도세자의 죽음으로 한 왕권 계승의 태생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를 통합하여 근본적인 개혁을 실천해갔던 정조의 의문 가득한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한 미완의 개혁으로 그치고만 점이 이후 조선 왕조의 마지막을 앞당겼다는 것이다.

저자는 말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저자의 시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주제들 밑에 있는 글을 보면 알 수 있다. 각각의 주제를 이끌어가기 전에 분명하게 저자의 시각을 보이고 있어 저자가 무엇을 어떻게 보고자 하는지를 알고 본문을 읽어간다면 행간에 숨겨진 뜻을 더 많은 부분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다.

‘권력은 나눌 수 없다’는 태종의 왕권에 대한 정의는 조선시대의 각종 정변을 관통하는 말이 될 것이다. 왕을 중심으로 한 권력 투쟁에서 왕과 신하 중에 어느 편에 권력이 집중 되었는가의 시각으로 당시 상황을 분석한다면 많은 부분을 이해할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왕의 권력은 나눌 수 없다’에서 점차 ‘왕도 사대부의 일원’으로 여기는 신권의 강화가 권력투쟁의 본질이었음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이야기는 사료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하여 승정원일기와 개인들의 저작물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사료에 적혀 있는 바를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록한 사관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그들이 속한 당파적 입장이 반영된 사료로 파악하고 있다. 그렇기에 있는 그대로가 아닌 그 이면에 숨겨진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저자만의 해석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표면적인 결과만을 보고 역사적 사건을 해석하는데서 오는 ‘역사해석의 오류’를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결과에 이르게 되는 당시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당연한 이야기를 강조하고 있다. 그동안 역사해석에서 이 점이 간과되어 온 점에 대한 저자의 반영이라고 보여 진다.

역사를 보는 이유는 현실을 살아가는 근거를 확인하는 것이며 그 속에서 삶의 지혜를 얻고자 함이다. 왕과 신하가 서로 권력의 중심에 서기 위한 투쟁의 과정으로 살핀 역사 속에서 우리는 현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훈을 찾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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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청정을 시킨 후 국가 경영 능력이었다며 폐출 시키려는 → 능력이 없다며]가 옳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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