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오피니언 50 - 케임브리지 동문 3.000명의 선택!
웨인 비서 지음, trans-FAT 옮김 / TENDEDERO(뗀데데로)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제의 해결에 통찰력이 필요하다
책을 선택하고 읽는 기준으로 무엇이 있을까? 사회적 지명도가 있는 단체나 사람들에 의해 선택된 읽어봐야 할 책이나 필독서로 선정된 책들에 대한 환상이 있다. 분명 그렇게 선정된 책들이 담고 있는 시대정신이나 삶의 지혜 등이 많은 사람들에게 시대가 안고 있는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누구에게라도 공감을 얻을 수는 없을 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 책들에 담긴 기본 정신은 이해하더라도 말이다.

이 책 ‘파워 오피니언 50’도 같은 맥락에서 보면 그렇게 공감하는 책은 아니다. 이 책은 지속가능성이라는 테마로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동문 3000명에게 물어 자신의 세계관 형성에 도움을 주었던 책을 선정하고 그 책들을 따로 뽑아 50권을 소개를 하고 있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 시대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그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실천해 가야 한다는 당위성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파워 오피니언 50’에서 다루는 주제는 1부, 시스템과 발상의 전환으로 현대 사회는 붕괴 위기, 과학 기술, 식량문제를 2부, 경제학, 자본주의, 세계화의 분야에서 GDP 증가와 경제발전,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관계, 세계화를 3부, 기업의 역할과 미래에서는 기업, 지속가능경영과 기업 경쟁력 4부, 인류, 환경, 생태분야에서는 자연, 중국의 경제성장, 지구온난화를 다루며 총 50권의 책을 소개한다. 

각 책에 대한 소개는 간단한 방법으로 그 책이 담고 있는 아이디어와 간단한 줄거리인 시놉시스 그리고 책 속에서 주목되는 문장과 저자를 소개하는 일정한 방식이다. 많은 책들을 소개하고 있기에 그 내용이 간략하기에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피기에는 한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작은 것이 아름답다’나 ‘가이아’ 등 우리나라에서 이미 출간되어 관심 받고 있는 책들도 있지만 그에 대한 구분이 확실치 않아 찾아서 읽어가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이 책의 중심테마는 지속가능성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가가 지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근거와 그 실천방향을 사회 각 분야에서 찾고 실천적 방향을 모색하자는 의도로 시작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이 책에는 현 사회가 안고 있는 우리시대의 문제를 총체적으로 살피고 있다. 경제학을 포함한 인문학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낯선 저자와 책들이기에 생소함을 줄 수도 있지만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시대의식을 일깨워준다는 측면에서는 대단히 시사점을 제시하는 책들이라고 생각된다. 

‘지구’라는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에 대한 이해가 보다 다양화 되고 있는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한정된 자원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인류의 미래뿐 아니라 부의 불균등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원의 재활용 등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근원과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천적 측면을 알 수 있으며 세계화에 따른 지구촌이라는 공감이 현실문제에 있어서 실천적 의미가 무엇인지 깨달게 하는 측면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자신의 소명으로 여기는 사람들에 의해 제시된 해법이 있기에 그 의미가 더 크게 다가오는 책들이다. 특히 저자들과의 인터뷰는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그들의 고민이 무엇인지 확연하게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의 고민은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 기업과 국가들이 지속가능성의 측면에서 당장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밝히고 있는 것이다. 개인이나 지역, 국가가 않을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는 통찰력이 필요함을 제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