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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그대 신을 벗어라
임광명 지음 / 클리어마인드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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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춰두어 더 소중한 건축물
‘여기서는 그대 신을 벗어라’ 이 책은 그렇게 신을 벗는 행위를 할 만큼의 마음가짐이 필요한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람에게 마음을 다잡아 한 호흡 멈추게 하는 것으로 종교 이상의 것은 없을 것이다. 그 종교를 눈앞에 드러내는 공간이 종교건축물인 사찰이나 성당, 교회가 아닌가 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종교건축물을 찾아가 보고 느낀 건축물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다.

이 책의 제목에서 요구하는 신을 벗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현대인에게 신발은 하루 대부분 자신이 가는 곳 어디든 따라다니면서 일상을 꾸려나가는 도구이다. 이러한 신발을 벗는다는 것은 그 일상에서 벗어나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이렇게 신을 벗고 일상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삶의 고단함으로부터 벗어남과 동시에 어떤 특정의 경계를 넘어서는 행위의 일환이기도 하다. 일상을 벗어나는 경계는 일터로부터 집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물론 조심스럽고 경건함마저 함께하는 시간과 공간의 이동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신을 벗어야 할 정도의 마음의 변화가 있어야 함을 전재하는 것이리라.

신문사의 종교담당 현직 기자인 저자에게 종교건축물은 늘 대하는 일상일지 모르지만 그러한 대상을 흘려보지 않은 따스한 시각이 존재한다. 종교간 벽이 분명 존재하는 현실이지만 저자에게는 그 벽은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아 보인다. 그렇기에 불교, 기독교, 대한성공회, 원불교, 이슬람교, 천도교, 천주교 등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사람과 사람, 신과 사람이 소통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종교건축물에 대한 남다른 시각이 보인다.

저자가 발품 팔아 찾아본 대상 건축물로는 문화재로 익히 잘 알려진 범어서, 통도사, 불국사, 화엄사 등 불교의 사찰뿐 아니라 전국에 걸쳐 성당, 교회, 교당 등 38곳에 달하는 대상들이 있다. 그중에는 천년의 시간을 지탱해온 것부터 근래에 지어진 건물까지 다양하지만 저자가 관심가지고 살핀 것은 종교건축이라는 본래의 목적인 절대자를 향한 예배의 공간에 충실하면서도 주변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그곳의 또 다른 주인인 사람과 사람의 소통의 공간으로서 의의를 가지는 곳이다. 

또한 저자의 글은 각 종교건축물을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려는 목적을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애써서 보여주려는 마음이 없이 아껴두고 싶은 마음이 있는 듯하다. 소개된 건축물에 대한 사진은 온전한 모습보다는 극히 특징적인 일부분만을 담고 있으면 그것마저 다보이기보다는 감춰두고 있는 부분이 더 많다.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많은 사람들의 발길에 채이기보다는 소중한 그 무엇을 품속에 담아두듯 아끼는 마음이 더 많아 보인다.

‘출가한 종교인도 아니고 또 건축학도 전공하지 않은 이로서 각 건축물에 대한 정밀한 감식이나 비평은 애초에 불가능했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겸손하고자 하는 저자의 마음일 뿐 대상 하나하나를 대하는 자세는 종교인의 그 무엇을 넘어서는 듯하다. 빛, 소리, 어울림을 공감하고 곳곳에 숨어 있지만 의미 있는 무엇 하나라도 찾아내는 세심한 눈길이 있다. 건축물의 미학적 측면, 기능적 측면뿐 아니라 그곳을 통해 소통하는 사람에 대한 배려까지 모두를 살피는 눈이 돋보인다. 

특정 종교의 건축물에 치우치지 않고 각 종교의 특성을 두루 살피고 있어 각 종교가 가 지향하는 신념을 아울러 살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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